[파생상품][파생상품 정의][파생상품 종류][파생상품 발전][파생상품 양면성]파생상품의 정의, 파생상품의 종류, 파생상품의 발전, 파생상품의 양면성 분석(파생상품, 파생상품 정의, 파생상품 종류, 파생상품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파생상품의 정의
Ⅲ. 파생상품의 종류
1. 선도형 파생상품
1) 선도계약(forward contracts)
2) 선물(futures)
3) 스왑(swap)
2. 옵션형 파생상품
1) 옵션(option)
2) 캡(cap) 또는 플로어(floor)
3. 합성형 파생상품
1) 선물옵션(futures option)
2) 스왑션(swaption)
Ⅳ. 파생상품의 발전
Ⅴ. 파생상품의 양면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노벨 경제학상이 옵션가격이론을 개발하여 파생금융상품의 활성화에 공헌한 숄스와 머튼에게 주어졌다. 재무학자가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것은 지난 1990년에 이어 두 번째가 된다. 숄스는 2년 전 작고한 블랙과 공저로 1973년 발표한 옵션가치 평가이론에 관한 논문에서 이제는 널리 알려진 블랙-숄스옵션평가식을 제시하였다. 블랙과 숄스와는 독립적으로 옵션가치평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온 머튼은 같은 해 발표한 연구논문에서 블랙-숄스 옵션평가식을 도출하였고 나아가 이를 보완하고 발전시킨 이론을 제시하였다. 블랙이 생존해 있었으면 노벨 경제학상의 공동 수상자가 되었을 것이 틀림없다. 전술한 바와 같이 경제학과 재무학에서 블랙 과 숄스의 이론만큼 자주 인용되며 인구에 회자되는 이론은 없는 것 같다. 과거 20여 년간 폭발적으로 증가해온 파생금융상품의 거래가 이들의 이론에서 비롯된 것이며, 따라서 금융발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이들의 이론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과학 이론은 새로운 사회현상이 현실에서 나타나면 이를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하여 개발되고 제시되는 경우가 흔히 있다. 블랙과 숄스 그리고 머튼으로 이어지는 옵션가치 평가이론은 새로운 경제 현상인 파생금융상품의 활성화를 선도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혁신적인 이론을 제시한 블랙과 숄스의 논문이 처음에는 학술지의 게제승인을 받지 못한 것은 그들이 이론이 그만큼 앞서 있었던 것을 말해준다고 할 수 있다.
파생금융상품은 조건부 증권이라고도 불리며 그 이름이 뜻하는 바와 같이 기초가 되는 증권에서 파생된 증권으로서 그 현금흐름이 기초 증권의 가격에 따라 변하는 금융수단(Financial Instrument)이다. 옵션은 가장 단순한 형태의 파생금융상품으로서 미래 주식가격의 변화에 대한 확률게임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KOSPI200이 한 달 후 80을 상회하는지에 대한 내기를 한다고 하자. 만약 KOSPI200이 한 달 후 80이상이 되면 80을 초과하는 금액을 상금으로 받으나(95가되면 15원을 받음) 80 미만이 되면 상금을 한 푼도 받지 못하는 확률게임이 옵션의 두 가지 종류중 하나인 콜옵션인 것이다. 이렇게 보면 파생금융상품은 투기의 수단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으나 파생금융상품은 투기의 수단이라기보다는 위험관리 및 효율적 자금조달 등이 본래의 경제적 기능이다.
- 참고문헌
-
고하늘, 파생상품을 이용한 기업 위험관리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2012
노명호, 파생상품사용의 결정요인과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호서대학교, 2011
류혁선, 파생상품거래의 규제에 관한 법적 연구, 성균관대학교, 2011
송재성 외 2명, 파생상품 사용이 한국기업의 정보비대칭에 미치는 영향, 한국재무관리학회, 2011
송호신, 파생상품의 위험성과 규제에 관한 자본시장법의 재정비, 경상대학교 법학연구소, 2011
장대홍, 주가 변동성과 파생상품거래, 한국재무관리학회,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DHL 기업분석과 DHL 경영전략분석 레포트
- GATT의 설립배경 및 과정
- GATT와 WTO 레포트
-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 시장의 성장,SNG의 활성화,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경영조직] `SONY`소니의 조직구조 분석
- 소니 sony 조직설계
- [경영학] 일본의 지리적 특색과 그에따른 특징 조사분석
- [리더십]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사례와 STP분석 및 배달의 민족 미래전략방향 제시
- [공기업민영화] 공기업민영화의 의의, 필요성, 유형과 공기업민영화의 문제점 및 외국 공기업민영화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공기업민영화문제의 해결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