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정서][학습권]청소년의 특징, 청소년의 정서발달, 청소년의 학습권(학습권리), 청소년의 교육권(교육권리), 청소년의 인격권(인격권리), 청소년의 자치권(자치권리), 청소년 정보접근권(정보접근권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청소년의 특징

Ⅲ. 청소년의 정서발달

Ⅳ. 청소년의 학습권(학습권리)

Ⅴ. 청소년의 교육권(교육권리)
1. 학생의 대표적인 교육권은 능력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이다
2. 기타 학생의 교육권과 관계 된 것은 자치활동, 표현의 자유, 징계처분의 적법절차 등이 있다

Ⅵ. 청소년의 인격권(인격권리)

Ⅶ. 청소년의 자치권(자치권리)

Ⅷ. 청소년의 정보접근권(정보접근권리)
1. 정보접근권의 실태
2. 형사사법과정에서의 특별 보호조치 실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금까지 이루어진 학생인권 연구의 대부분은 국제조약 및 법학적 측면에서 권리의 목록과 변화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그러나 최근에는 가정, 학교, 사회 등의 생활영역별로 구체적으로 연구되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한 맥락에서 학생들의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학교 밖 생활까지 통제를 가하는 근거인 교칙을 통하여 학생인권 침해 실태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는 다음과 같다.
배경내(1998)는 학교현장에서 어떤 구조적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인권이 억압당하고 있는가를 고등학교 학생 및 교사들과의 심층면접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규율을 강제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인권이 침해당하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학교의 비민주적 의사결정구조, 학생들의 자치활동에 대한 부정적 시선, 통제위주의 학교방침으로 인한 학생들의 인권침해 경험은 학생들에게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민주시민으로서의 능력을 결여한 인간, 부정적인 자아정체감 및 더 나아가 또 다른 인권침해를 야기하는 반(反)인권적인 구조와 문화를 재생산한다고 보았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학생인권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학생 참여를 인정하는 구조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정승원(2000)은 중학교 학생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인권에 대한 인식 정도와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권교육의 실태를 조사한 결과 학생과 교사의 인권의식은 높은 편이나 실제 학교에서의 학생인권 보장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학교에서 인권교육이 거의 실시되지 않은 탓으로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국가적 차원에서 인권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수정이 요구되고, 교사들의 인식변화를 위한 교육정책의 확립 및 가정에서의 인권존중을 위한 학부모 인권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백유영(2001)은 중등학생을 중심으로 법학적 관점에서 학생이 가지는 교육에 관한 권리와 교육과정상에서 누려야 하는 일반 인권이 어떻게 침해받고 있는가에 대해 문헌 연구를 통해서 현재 학교교육에서 인권침해의 실태를 파악하고 권리침해를 구제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했다.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생인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헌법적 기준에 따른 제한의 근거와 한계가 법제화하고 이를 보장할 수 있는 행정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김철(1992), 현대 청소년의 특징과 선무 교육의 방향, 국제선무학회
국회인권포럼(2004), 정보접근권과 공개소프트웨어, 대한민국국회
방수영 외 9명(2011), 청소년용 정신건강 선별검사 개정 연구 : 청소년 정서행동발달 검사의 개발,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서울특별시(2004), 청소년의 인권과 평화 : 인간권리로서의 교육, 문화, 직업, 청소년과사람사랑
조선동(2007), 한국 사회에서의 청소년 인권에 대한 고찰, 고려대학교
최순삼(2003), 청소년의 인권존중을 위한 교사의 역할, 전북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권][학습권][여권][사회복지권][양육권][노동권][참정권][환경권][저작권]교육권, 학습권, 여권, 사회복지권, 양육권, 노동권, 참정권, 환경권, 저작권 분석(교육권, 학습권, 여권, 사회복지권, 양육권,노동권)
  • 교육권, 학습권, 여권, 사회복지권, 양육권, 노동권, 참정권, 환경권, 저작권 분석Ⅰ. 교육권1. 의무교육의 실태2. 고등교육의 기회 보장 실태3. 유아교육의 취원율4. 장애학생을 위한 무상교육 및 지원 실태5. 사립학교에 대한 재정 보조 실태6. 근로청소년의 학력 취득 기회의 보장 실태7. 부모의 교육의무의 제도화8. 국제교육의 증진Ⅱ. 학습권Ⅲ. 여권Ⅳ. 사회복지권1. 입법부작위에 대한 헌법소원2. 사법기관의 침해와 구제3. 행정적 특별소송

  • [법학개론] 사립학교의종교문제
  • 교육 25나. 미국의 종교교육 28다. 태국의 종교교육 33본 론법학개론 10조Ⅰ. 강의석 군 입장 옹호론1. 강의석 사건의 실태 352. 본론 38가. 사립학교에 있어서 종교의 자유의 한계 39나 행복추구권 43다. 교수권 46라. 부모의 자녀 종교선택권(교육권) 48마. 학생의 반발감(대광고) 50바. 사립학교의 정체성 문제 513. 국제법적 시각 52Ⅱ. 사학재단측 입장 옹호론1. 강의석 사건에 대한 의혹 제시 542. 본론 57가. 행복추구권 60나. 학습권 62다. 종교의 자

  • 고교평준화와 학교선택권
  • 교육선택의 기회가 박탈되고 있으며 학교간의 선의의 경쟁도 제한받고 있습니다. 헌법 제 12조 제 2항에서는 헌법의 구체화법인 교육기본법은 학습자의 능력이 최대한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인격을 존중하고, 개성을 중시하여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등을 강구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헌법 제 31조 제 1항에서는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권리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즉, 헌법에서는 능력과 개성을, 적성에 따른 학생, 학부모의 학교선택권과 학교

  • [학사] 대도시 학생청소년의 권리보장 실태에 관한 연구
  • 교육주체이면서도 상대적으로 약자 위치에 있다. 학생들은 학교내에서 학교당국 및 교사들의 권력이나 권위에 의해 주체적으로 권리를 보장받는데 제약이 따르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학생이 갖는 학습권에 대한 교사의 교권이 서로 상충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사회는 유교적인 사상을 바탕으로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교사에게 상당한 권위적 지위를 베풀어 왔다. 그 동안 사회적으로 권위주의적인 교권에 대

  • 유엔아동권리협약(국제연합아동권리협약, UN아동권리협약)의 종류, 유엔아동권리협약(국제연합아동권리협약, UN아동권리협약)의 권리, 유엔아동권리협약(국제연합아동권리협약, UN아동권리협약) 현황, 교육과 문화
  • 리협약(국제연합아동권리협약, UN아동권리협약)의 종류, 유엔아동권리협약(국제연합아동권리협약, UN아동권리협약)의 권리, 유엔아동권리협약(국제연합아동권리협약, UN아동권리협약)의 현황, 교육과 문화 분석Ⅰ. 서론Ⅱ. 유엔아동권리협약(국제연합아동권리협약, UN아동권리협약)의 종류1. 생존의 권리2. 보호의 권리3. 발달의 권리4. 사회보장의 권리5. 자유권적 권리Ⅲ. 유엔아동권리협약(국제연합아동권리협약, UN아동권리협약)의 특징Ⅳ. 유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