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위험][지각위험 정의][지각위험 모델][지각위험 구성요소][지각위험 구분][지각위험 감소 방안]지각위험의 정의, 지각위험의 모델, 지각위험의 구성요소, 지각위험의 구분,지각위험의 감소 방안 분석(지각위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각위험의 정의

Ⅲ. 지각위험의 모델

Ⅳ. 지각위험의 구성요소

Ⅴ. 지각위험의 구분

Ⅵ. 지각위험의 감소 방안
1. 소비자의 위험 감소 전략
2. 마케팅 관리자의 위험 감소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직면하고 있는 상황이 위험을 내포하고 있는 것인지 확실히 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또한 알려고 하는 것이 보편적이기 때문에 지각된 위험이 존재하는지의 여부를 따질 필요가 있다고 Cox는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지각된 위험은 대개의 경우 구매목적이나 상황과 관련되는데 Cox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불확실성 상황하에서 일어난다는 것이다. 첫째, 소비자 자신의 구매목적이 불확실할 때이다. 이때 구매목적은 그 본질, 열망수준, 상대적 중요성, 현재의 목적달성도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둘째, 소비자의 선택이 구매목적의 허용수준에서 만족스러운지 여부를 알지 못할 때이다. 셋째, 구매결과가 자신의 구매목적을 만족시키지 못한 경우이다.
이러한 견해는 호텔서비스에도 역시 적용될 수가 있다. 이를 근거로 볼 때 호텔서비스의 경우도 구매의사결정 후 이용 전 단계에서는 선택의 결과로 나타나는 구체적인 유형적 단서(tangible cues)가없기 때문에 구매의사결정이 만족스러운지 알 수가 없다는 측면에서 지각된 위험이 많이 발생하는 구매상황이라 할 수 있다. 왜냐 하면 호텔서비스는 호텔고객과 호텔간의 서비스 인카운터(encounter)에서의 유․무형의 인적․물적․시스템적 활동과 경험의 총체로 제조기업의 서비스와는 달리 무형성, 활동 혹은 수행과정으로서 고객의 참여와 함께 이루어지며 상호작용관계이기 때문이다. 특히 호텔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지각된 위험이 구매목적이나 구매결과와 상관없이 제조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이유는 첫째,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 등의 특성으로 인해 고객의 관점에서 보면 호텔이용 이전에는 서비스에 관한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물증이나 정보의 양과 질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둘째, 호텔고객이 호텔 이용 중에 서비스 인카운터에서의 이용경험에 의해 그 질과 가치가 형성되어지는 경험재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구매의사결정과 이용간의 시간적인 갭이 크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박은영(2006), 여행상품 지각위험과 구매행동, 경기대학교
박만석 외 1명(1999), 지각위험의 수용가능성이 금융서비스 선택과 위험감축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박두용 외 1명(2004), 지각위험에 대한 의료소비자인식과 재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부산정보대학
조윤진(2011), 이중과정 모형으로 본 건강 관련 위험지각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지태섭(1998), 소비자의 지각위험이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황화철(2009), 심리적거리가 지각된 위험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과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정의 기본 요소, 아동학대 사정을 위한 측정 모델, 피해아동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과 면접기법, 학대 측정을 위한 방법 및 표준화된 검사도구, 의학적 확인 및 진단에 관한 사항, 부모나 기타 정보원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면접기법과 평가도구 등, 아동학대의 사정을 위한 기초자료의 측정과 정보수집에 관한 제반 사항을 세부적으로 고찰한 후, 사례판정을 일반사례와 고소고발 사례의 판결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

  • [특수아동] 정서장애
  • 분석하는 일이다.중재방안은 행동 정의와 평가, 직접적인 행동기록 방법들, 행동변화 평가, 반응소거, 역조건화,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소거, 계획표 짜기, 행동 평성, 용암법, 벌 등을 포함한다.7. 인지학습 모델인지학습 모델의 지지자들은 일탈을 미성숙한 사고, 비합리적인 자기 언어 혹은 자기 지각, 불충분한 자기 교육 혹은 자기 강화의 결과로 간주하고, 이렇게 잘못된 인식들이 비기능적인 감정과 행동을 초래한다고 본다. 전통적인 정신분석

  • [사회조사방법론]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과 자녀의 집단 따돌림 피해 경험과의 관계성
  • 방안을 제시해보자면,첫 번째 학교사회사업이 집단따돌림의 피해 학생에 대해 생태체계적인 관점에서 가족과 학교 생활의 통합적인 접근을 실시한다. 그동안의 학교사회사업이 집단따돌림의 피해에 대해 대처해 온 방안은 또래집단과의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사회기술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이 연구에 따르면 비단 또래집단뿐 아니라 부모-자녀 관계 또한 집단 따돌림의 피해에 영향을 미치므로 학교사회사업이 이러한 점을 반영하

  •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 분석의 창시자인 Eric Berne(1957)은 인간의 자아에 대해서 인간의 자아상태는 각각 분리되어 행동의 확실한 원천이 되며, 사고 및 감정과 관련된 일련의 행동 양식을 종합한 하나의 시스템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Paul Ware(1983)는 성격적응유형에 따라 치료의 차원을 사고적 차원, 감정적 차원, 행동적 차원으로 구별하여 구체적인 접근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많은 심리학자와 정신과 의사들은 성격을 평가하거나 정신과적 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 조

  • 스트레스 리포트
  • 구성원의 스트레스를 관리함으로써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유무형의 손실을 줄이고, 작업 능률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앞에서 조직 차원의 스트레스 관리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았지만 각각의 조직마다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경영자는 자기 조직의 특수성에 맞는 관리 기법에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참고 문헌조직행동연구 (창민사 , 백기복저)인간행동론 (형설출판사, 이한검저) 조직행동론(형설출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