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특징, 국면구분,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책임, 과거청산,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초토화작전, 남로당(남조선노동당),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5 10단독선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정의, 민중항쟁론,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재판, 특별법,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계엄선포, 남로당(남조선노동당),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희생자신고 분석
-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목적, 계엄선포,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다큐멘터리, 보도,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미군정 초기대응, 2연대작전, 향후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연구 과제 분석
- [제주 4 3사건]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개념, 반공주의,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피해, 국가긴급사태(비상사태),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문화운동, 미국문헌,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특별위원회
-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주체, 배경,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발발, 전개과정,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진압,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미군정대응,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사건진상보고서
- 제주 4.3 항쟁 영향과 의의 고찰
- 목차
-
Ⅰ. 서론
Ⅱ.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특징
Ⅲ.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국면구분
Ⅳ.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책임
1. 미군정의 정치적 책임
2. 이승만 정부의 책임
3. 양민학살
Ⅴ.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과거청산
1. 주아네 원칙
2. 한국에서 과거청산
Ⅵ.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초토화작전
Ⅶ.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남로당(남조선노동당)
Ⅷ.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5 10단독선거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4.3을 다루는 대부분의 논저에서는 본 사건을 다루기에 앞서 제주지역의 역사적 특수성을 다룬다. 이것은 제주지역의 역사가 일반적으로 배우는 통사에서는 배제될 뿐만 아니라 제주 지역사를 따로 공부하지 않는 한 탐라국, 빌레못 굴, 김정희의 유배지, 하멜의 표류지 정도 이상의 역사를 다루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제주의 역사적인 상황을 보는 관점도 4.3을 보는 관점에 따라서 달라진다.
제주도는 한반도 남단의 섬이다. 제주도는 섬이라는 조건과 자연적 조건과의 투쟁만큼이나 역사적으로도 반도와는 다른 특유의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를 갖는 공동체였다.
≪ … 중 략 … ≫
Ⅱ.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특징
하나의 역사적 사건으로서 '제주4·3'은 두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항, 항쟁으로서의 '제주4·3'과 사태, 학살로서의 '제주4·3'이 그것이다. '제주4·3'에 대한 객관적이고 총체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둘 중 어느 하나도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이 점에서 '제주4·3'은 현대한국에서 광주민주항쟁과 동일한 구성과 의미를 지닌다. 전자는 이 사건의 기원과 원인, 성격, 지향, 주체의 문제와 연결되며, 후자는 이 사건의 파장, 영향, 권력행사의 방법과 정당성 유무, 현재적 과제와 연결되어있다.
- 참고문헌
-
- 강성현, 제주 4·3 학살사건의 사회학적 연구, 서울대학교, 2002
- 권귀숙, 제주 4 ·3의 사회적 기억, 한국사회학회, 2001
- 박종권, 제주 4. 3 사건과 특별법, 한국논단, 2001
- 신복룡, 제주 4·3 사건, 제주대학교평화연구소, 2002
- 허상수, 제주4·3사건의 진상과 정부보고서의 성과와 한계, 한국사회과학연구소, 2004
- 현진호, 제주도 중등학교 사회과 교사들의 제주4·3 교육 인식, 제주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 [국어] 강릉지방의 방언사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