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아시아 유교자본주의론][아시아 인권론][아시아 후발산업화론][아시아 문명론][아시아 가치론]아시아의 유교자본주의론, 아시아의 인권론, 아시아의 후발산업화론, 아시아의 문명론, 아시아의 가치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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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시아의 유교자본주의론

Ⅱ. 아시아의 인권론

Ⅲ. 아시아의 후발산업화론

Ⅳ. 아시아의 문명론

Ⅴ. 아시아의 가치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아시아의 유교자본주의론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른바 유교 문화권이라고 일컬어지는 동아시아의 일본을 위시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의 경제 발전은 눈부시게 급속도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경제 발전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이러한 동아시아의 경제 발전에 대하여 가장 먼저 관심을 가진 사람은 호프하인츠, 샘슨, 베버 등의 서양 학자들이다. 이들은 동아시아 사회의 경제 발전의 요인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동양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유교를 관련시켰는데 이로써 나타난 이론이 유교자본주의이다. 여기에, 문화적, 경제적 열등감에 시달리고 있던 동양의 학자들까지 가세하여 이 유교자본주의의 연구에 열을 올리게 됨으로써 여기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다. 유교자본주의의 논의와 관련하여 막스 베버의 사상을 담고 있는 그의 저서 [유교와 도교]를 빼 놓을 수 없다. 먼저 막스 베버의 저서에 담겨져 있는 그의 동양 사회에 대한 생각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비판과 검토를 하여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는 것이 유교자본주의 이론의 분석에 있어 타당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베버 이론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대 서양의 문화, 특히 현대 자본주의,특히 현대 자본주의의 배후에 있는 정신과 인생에 대한 태도를 이해하려는 것이었다. 그는 서양의 ‘이성적 자본주의’의 발생을 야기한 여러 가지 화폐 제도, 이성적 법률 체계 등을 탐구하는 데 있었다. 그렇지만 그는 이러한 여러 가지 조건들에 대해 광범위하게 연구한 후에 그것들이 현대 자본주의를 낳는 충분조건이 되지 못함을 알게 되었다. 중국이나 인도에서도 이러한 조건은 없지 않으나 여기에서 자본주의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그렇게 판단을 내린 것이다.
참고문헌
김동한(1986) / 인권론에 관한 약간의 고찰,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김경일(2008) / 문명론과 인종주의, 아시아 연대론, 한국사회사학회
김홍경(1999) / 유교자본주의론의 형성과 전개, 열화당
백영서(1999) / 동아시아에서의 문명론과 국민국가, 역사학회
유용태(2001) / 집단주의는 아시아 문화인가 : 유교자본주의론 비판, 한국역사연구회
장원석(2005) / 아시아 가치론의 재해석 가능성 일고, 제주대학교평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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