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IMF외환위기]동아시아IMF외환위기(IMF경제위기, IMF금융위기)의 본질, 동아시아IMF외환위기(IMF경제위기, IMF금융위기)의 파급효과, 동아시아IMF외환위기(동아시아IMF경제위기)의 한국개혁정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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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동아시아IMF외환위기(IMF경제위기, IMF금융위기)의 의미

Ⅲ. 동아시아IMF외환위기(IMF경제위기, IMF금융위기)의 본질

Ⅳ. 동아시아IMF외환위기(IMF경제위기, IMF금융위기)의 파급효과

Ⅴ. 동아시아IMF외환위기(IMF경제위기, IMF금융위기)의 거시경제정책

Ⅵ. 동아시아IMF외환위기(IMF경제위기, IMF금융위기)의 긴축재정정책

Ⅶ. 동아시아IMF외환위기(IMF경제위기, IMF금융위기)의 한국개혁정책

Ⅷ. 향후 동아시아IMF외환위기(IMF경제위기, IMF금융위기)의 대응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부는 집권시기 내내 초국적 금융자본의 이해를 대변하는 IMF의 구조조정 프로그램을 이행하는데 모든 힘을 기울였다. IMF는 구제금융을 매개로 긴축과 고금리를 중심으로 한 거시안정화정책과 구조조정정책, 자본시장 개방을 강요하였다. 이에 김대중 정부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병행발전’이라는 구호를 앞세우면서 기업 구조조정, 금융 구조조정, 노동부문 구조조정, 공공부문 구조조정, 대외개방 확대 등을 강행했다. 그 결과 경제는 표면적으로 IMF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예전의 성장률을 회복하고 있는 듯이 보이나, IMF를 필두로 하는 초국적 금융자본의 이해를 충실히 수행해온 결과 경제의 양극화와 외국자본에 대한 의존도 심화로 경제의 종속성과 불안정성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우선 급격한 자본시장 개방으로 외국인이 보유한 국내 상장주식의 규모는 2001년 말 94조원으로 시가총액대비 36.6%를 차지하고 있다. 사실상 국내 주식시장은 외국투자가들의 손에 의해 좌지우지되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또한 이들의 대부분인 88조원은 주식투자로 단기수익성위주의 투자에 집중되어 있다. 이들 단기성투기자본이 일시에 빠져나갈 경우 심각한 경제위기를 맞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 … 중 략 … ≫




Ⅱ. 동아시아IMF외환위기(IMF경제위기, IMF금융위기)의 의미

제2차 세계대전 후 금본위제가 붕괴되고, 무역제한 조치가 확산되면서 각국의 환율불안과 인플레 현상이 심화되었다. 이에 따라 전 세계가 극심한 현상에 빠지고 국제통화 질서가 심각한 위기에 봉착하면서 국제 통화기구의 설립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1944년 7월 브레튼우즈에서 영국과 미국이 중심이 되어 <국제통화기금설립 협정문>을 채택하고 이듬해 12월 27일 35개국이 이를 비준, 발족하여 46년 5월부터 업무를 개시하였다.
참고문헌
․ 김남두(2002), 외환위기 이후 동아시아의 투자환경과 정책과제, 국가안보전략연구소
․ 백웅기(1998), 동아시아 외환 및 금융위기의 원인과 정책대응, 상명대학교 경제정책연구소
․ 송정석(2008), 외환위기 이후 동아시아 경제의 구조적 변화가 세계경제 불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치경제학적 고찰, 한국동북아학회
․ 엄세일(2008), 동아시아 금융·외환위기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 이병두(1998), 동아시아 외환위기의 원인과 극복방안, 동북아시아문화학회
․ 전창환(1998), 세계대공황은 오는가 : 동아시아 외환위기 속 세계경제 진단, 사회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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