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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동북아지역협력(동북아시아지역협력)의 의미

Ⅲ. 동북아지역협력(동북아시아지역협력)의 필요성

Ⅳ. 동북아지역협력(동북아시아지역협력)의 조건

Ⅴ. 동북아지역협력(동북아시아지역협력)의 교역구조
1. 지역별 교역구조
2. 상품별 교역구조

Ⅵ. 동북아지역협력(동북아시아지역협력)의 지방분권화개혁

Ⅶ. 동북아지역협력(동북아시아지역협력)의 북한핵문제

Ⅷ. 동북아지역협력(동북아시아지역협력)의 효과

Ⅸ. 향후 동북아지역협력(동북아시아지역협력)의 개선 방안
1. 기본방향
1) 경제체질의 세계화와 무역자유화 추진
2) 대외경제정보 수집 능력의 향상과 홍보전략강화
3) 정부 부처간 의견조절 기능의 강화
4) 거시적 안목의 정책수립과 국민적 합의도출
2. 부문전략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경의선 철도복원에 따른 동북아 지역협력에 대한 대․내외적인 전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의선 철도복원의 대내적인 전망을 살펴보면, 정부는 모두 547억원을 사업경비로 투입하여 문산-장단역(잠정)사이 12㎞구간을 연결하는 경의선 복구공사를 모두 마무리 지을 계획이었다. 북한 측도 경의선 철도구간인 장단역-봉동역 12㎞연결공사에 모두 898억원을 투입하여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었다. 경의선이 복원되고 나면 우리기업들은 이를 통해 북한으로 가게 되고 그곳에서 북한의 인력을 활용하여 제품이 생산돼 남한과 전 세계로 퍼져나가게 될 것이다. 남북한 경제협력을 통한 경제적 이점은 민족 전체가 함께 번영하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며 향후 통일한국을 대비하기 위한 통일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조선일보, 1999). 그러나 불행하게도 아직 경의선 복원사업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다.
둘째, 경의선 철도복원의 대외적인 전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 중 략 … ≫




Ⅱ. 동북아지역협력(동북아시아지역협력)의 의미

한국의 경우 동북아 지역협력체를 논의할 때의 지역은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 이 세 나라를 지칭한다. 따라서 동북아의 협력안보체제에 러시아와 미국은 포함되지 않는다. 한․중․일 삼국만의 지역협력체를 추진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역을 한중일로 지정하는 한국인의 의식은 어디에 중점을 둔 것일까? 우리나라 사람들은 예로부터 유교를 중요시 여겼다. 중국에서 발생하여 부흥한 유교는 이후 한국에 전파되어진다. 유교의 전파를 받은 한국은 조선시대에 국학으로 지정되며 현재까지도 명절 때마다 제사와 차례를 지내는 것이 하나의 관례로 굳어질 만큼 큰 영향을 받았다. 한국에 전파된 유교는 다시 재정립되어 일본으로 건너가게 된다.
참고문헌
강성학, 신국제질서와 동북아 지역협력체제의 수립방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1994
담홍매, 동북아 지역협력 전망과 중국의 정책적 선택, 조선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2010
안형기, 동북아 지역환경협력레짐의 구축, 한국비교정부학회, 2011
이신화, 비전통안보와 동북아지역협력, 한국정치학회, 2008
이장원 외 1명, 동북아지역 협력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 중국학연구회, 2011
이원웅, 동북아 지역협력의 현실과 전망, 관동대학교 동아경제문화연구중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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