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동북아경제중심국가(동북아시아경제중심국가)의 의의, 목적, 동북아경제중심국가(동북아시아경제중심국가)를 위한 관광개발, 입지결정, 동북아경제중심국가(동북아시아경제중심국가)를 위한 고려사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동북아경제중심국가(동북아시아경제중심국가)의 의의

Ⅲ. 동북아경제중심국가(동북아시아경제중심국가)의 기본요건

Ⅳ. 동북아경제중심국가(동북아시아경제중심국가)의 목적

Ⅴ. 동북아경제중심국가(동북아시아경제중심국가)를 위한 관광개발

Ⅵ. 동북아경제중심국가(동북아시아경제중심국가)를 위한 입지결정

Ⅶ. 동북아경제중심국가(동북아시아경제중심국가)를 위한 고려사항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제까지 동북아 경제중심국가건설을 위한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방식과 민간연구기관(예;동북아 포럼)등이 생각하는 동북아 경제중심국가 추진방식에 다소 차이가 있다. 먼저 정부는 처음부터 경제자유구역을 지정하여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으로 건설하려고 하는데, 포럼은 먼저 동북아 물류기지 중심국으로 건설한 다음에 자연스럽게 비즈니스중심국으로 변화되어 가기를 기대한다. 정부는 경제자유구역이라는 특구건설로, 포럼은 물류기지건설로 동북아중심 경제국가 건설을 위한 전략상의 차이를 나타낸다. 이러한 전략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의 전략개념을 보다 명료하게 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요컨대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의 전략개념은 어떻게 하면 부산, 광양을 해운 물류 및 환적 중심지로 개발하는 동시에 영종도와 인천을 공운과 해운을 연계한 황해권 물류-비즈니스 중심지로 만들고, 각 항만과 해운배후지에 첨단 산업과 외국기업을 최대한 유치하느냐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동북아경제중심국가(동북아시아경제중심국가)의 의의

과거 높은 성장을 보여왔던 동북아 지역은 최근의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21세기의 세계경제를 주도하는 경제의 중심지로 부상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지역이다. 이 지역은 풍부한 천연자원(극동러시아)과 노동력(북한, 중국), 우수한 산업 기술(한국)과 자본력(일본)을 갖고 있으며, 전략적으로도 유리한 입지여건을 갖추고 있어 경제협력의 높은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는 지역이다.
참고문헌
1. 김영래(2008), 동북아시아 지역협력과 시민사회의 협력 과제, 한국평화연구학회
2. 김석진(2003),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 동북아 경제중심국가로 가는 길, 평화문제연구소
3.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한국정책지식센터(2004), 동북아 경제중심의 추진 방향과 전망,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한국정책지식센터
4. 윤영득(2003), 한국의 동북아 경제중심국가 형성 전략의 비전과 성공 전략, 부산대학교국제지역문제연구소
5. 정영섭(2003), 동북아경제 중심국가 계획과 노동운동의 대응, 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6. 한국동북아경제학회(2003), 동북아 경제중심 국가를 향한 정책과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정치] 한류를 통한 동아시아 문화 교류와 연대 가능성
  • 경제적, 정치적, 역사적 측면에서 그로 인한 이익이 분명 존재하며 가능성도 발견할 수 있다는 이야기들이 나왔다. 특히 단기적 이익뿐만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하나의 지역 세력권으로서 동아시아가 등장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들었다. 동아시아 공동체를 사고할 때 그 지역적 범위가 중요한 문제일 것으로 생각되었다. 동아시아인지 동북아인지, 북한이나 대만은 어떻게 사고해야 할지, 러시아는 고려 대상이 될 수 있을지 등등의

  • 냉전 이후 일본의 국제관계
  • 위한 장치로써 경찰력의 개입을 배제하며 노동 쟁의의 조정과 중재를 하는 방법을 규정한 「노동관계 조정법」이 실시되었다. 노동 민주화의 기본적인 목적은 재벌 해체와 마찬가지로 일본 군국주의의 경제적 토대 해체와 동북아 민주주의의 보루를 확립시키기 위한 목적에서 실행된 것이었지만, 그 결과 노동자들의 지위 향상과 노동 조건이 개선되고 노동조합 결성이 급신장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노동자의 지위 향상과 권리 신장은 물론, 노동

  • 동북아 평화 형성
  • 경제적으로 침체의 상황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과거 동북아시아에서 지니고 있었던 영향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그 영향력이 감소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일본은 자위대의 무력증강과 현대화를 위해서 막대한 군사비를 지출함으로써 국제정치적 영향력의 증대를 꾀하고 있다. 그리고 중국 역시 동북아시아의 중심국가가 되기 위하여군비확충과 경제발전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미국은 동북아

  • [경제통합론] 동북아 경제협력체
  • Ⅰ. 경제통합의 의의 Ⅱ. 동북아 경제협력 1. 동북아 경제 협력권 추진배경 1)동북아 경제협력권 2)동북아 경제협력의 배경2. 경제협력 내용 1) 역내 투자 및 투자구조(1)역내투자 (2)투자구조 2) 역내 무역규모 및 무역구조(1)무역규모 (2)무역구조3) 분야별 협력내용 (1)자원개발협력 (2)산업협력(3)교통협력 : 육상부문, 해상부문, 항공부문 (4)통신협력(5)환경협력4)동북아 경제협력을 통한 역내국간 이해관계 (1)경제협력체와 개별국가간 입장 : -

  • [졸업][경제통합] 동북아시아 경제협력 연구
  • 동북아 경제협력 논의와 입장1.각국의 입장2.이론적 논의와 모델Ⅳ.동북아 경제협력의 가능성 및 구상1.경제협력의 가능성 2.경제협력의 구상Ⅴ.결론Ⅰ. 서론냉전질서 붕괴 이후 평화와 발전이 세계정세의 주류가 되면서 지역 간 또는 국가 간 긴장을 완화시키면서 경제합작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면서 세계경제는 세계무역기구 중심으로 통합됨과 동시에 신규 지역무역 협정과 기존의 지역무역 협정의 확대가 강화되어 가고 있다. 동북아시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