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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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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도마 안중근의사의 역사적 의의
Ⅲ. 도마 안중근의사의 성장과정
Ⅳ. 도마 안중근의사의 이토히로부미살해
Ⅴ. 도마 안중근의사의 의거기념남북협력사업
1. 추진배경
2. 추진상황 및 향후대책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3.1운동은 한민족의 비폭력 무저항의 평화적 시위에 의한 거족적인 민족운동이었지만 일제 제국주의의 무력적 탄압으로 좌절되고 말았다. 하지만 이 3.1운동은 조선에서나 일본에 있어서 적지 않은 영향을 가져다주었다. 3.1운동은 한민족의 민족의식, 독립정신에 새로운 자각과 자신을 불어넣어 주었으며 특히 교육․언론․문예․학술․종교․실업계 등의 지식인들에게 민족자립의 기초, 민족문화의 향상과 민족자본의 확립 등이 독립운동의 첩경임으로 실감하게 되었다. 그리고 일제는 그동안 식민통치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에 따라 병탄 이후 폭압적으로 전개해 오던 무단통치에서 소위 문화통치로 전환하게 되었다. 이 문화통치의 주요 골자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총독무관제의 철폐, 즉 문․무관 누구든지 임명할 수 있다.
종래 천황의 직속한 조선총독을 내객총리대신에게 예속케 한다.
총독의 군사지휘권을 삭제하고 육해 군인이 총독에 임명될 경우에도 군사통치권은 군사령관에게 속하고 총독은 이에 간여하지 아니한다.
헌병에 의한 경찰제도를 철폐하고 보통경찰관으로 이를 담당케 한다.
그러나 이러한 골자로 전개된 문화통치는 3.1운동 이후 팽배해진 한국 민족의 독립운동에 대한 회유 또는 완화시키기 위한 기만통치정책에 불과한 것이다. 결국 문화통치는 총검에 의한 한민족을 통치하던 무단통치보다 더 강도 높은 정신적인 탄압과 경제적 수탈에 의한 지배를 강화하려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동학혁명 이래 3.1운동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민족운동을 전개해 오던 천도교는 이 시기를 그냥 간과할 수가 없었다. 더욱이 교내적으로는 3.1운동으로 인하여 교단의 원로급 지도자들이 대거 구속되는 등 일련의 시련기에 당면하기도 하였다. 교단의 위기적 상황에 직면하자 이돈화․정도준․박래홍․박달성 등 청년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돌파구와 교단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 청년중심의 조직체를 창립하기로 하였다. 이들은 1919년 9월 2일 ‘스승님과 선배들의 정신을 계승하고 교리의 연구, 선전과 조선의 신문화의 향상 발전’을 목적으로 하여 천도교청년교리강연부를 결성하였다. 이 교리강연부는 설립된 지 불과 반년만에 천도교가 있는 곳마다 지부를 설치, 전국적인 조직을 구축하고 보다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신문화운동을 실현하기 위해 이듬해 1920년 4월 천도교청년회로 명칭을 바꾸었다.
그리고 신문화운동을 위한 새로운 사업으로 청년회는 편집부를 따로 두고 월간잡지 『개벽』을 창간하는 한편 천도교소년회를 조직하여 ‘어린이날’을 제정하는 등 전적운동을 전개하였다. 그러나 1922년 교단의 주요지도자인 오지영․김봉국 등 천도교련합회의 일탈과 의암 손병희의 순도, 사회주의의 보급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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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진, 조동성 외1명(2009), 이토 히로부미 안중근을 쏘다, IWELL
이수광(2009), 안중근 불멸의 기억, 추수밭
원재훈(2010), 안중근 하얼빈의 11일, 사계절
조정래(2007), 안중근, 문학동네
황병훈(2010), 안중근을 보다, 해피스토리
황재문(2011), 안중근 평전, 한겨레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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