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19의거][4 19혁명]4 19의거(4 19혁명)의 의의, 동인, 4 19의거(4 19혁명)의 경과, 4 19의거(4 19혁명)의 결과, 4 19의거(4 19혁명)의 3 15부정선거, 4 19의거(4 19혁명)의 미국의도, 4 19의거(4 19혁명)의 한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4 19의거(4 19혁명)의 의의
Ⅲ. 4 19의거(4 19혁명)의 동인
Ⅳ. 4 19의거(4 19혁명)의 경과
Ⅴ. 4 19의거(4 19혁명)의 결과
Ⅵ. 4 19의거(4 19혁명)의 3 15부정선거
Ⅶ. 4 19의거(4 19혁명)의 미국의도
Ⅷ. 4 19의거(4 19혁명)의 한계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승만 정권이 무너졌다고 해서 혁명이 완수된 것은 아니었다. 오랜 독재정치의 해악을 씻어내어 사회 각 부분의 민주화를 실현하고 대미종속적인 경재구조와 재벌주의 경제정책을 시정하여 자립경제체제를 구축하여야 할 과제가 남아있었다 더욱이 이승만 집권기를 통해 불신과 적대감정의 골이 더욱 깊어진 남북간의 신뢰회복과 평화정착 등 분단 극복을 위한 노력도 절실한 것이었다.
이승만 정권이 붕괴된 후 허정 과도정부를 거쳐 1 969년의 7.29총선으로 민주당이 집권하게 되었다. 자유당 집권시 야당으로서 반독재 투쟁이 참가하기는 했지만 민주당은 과거 이승만과 함께 단독정부 수립을 추진했던 한민당에 인적 , 이념적인 뿌리를 두고 있었으며 지주, 자본가를 지지기반으로 하는 보수 우익정당이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변혁의지가 결여된 집단이었다.
초기에 4월 혁명을 주도했던 학생들은 이승만의 퇴진으로 자신들의 역할을 다했다고 여기고 학원으로 돌아가 학원 민주화 운동에 매달리는 한편, 계몽운동 차원의 사회운동을 전개하는데 그쳐 혁명주도세력으로서는 의식의 저급성을 보여주었다. 이는 오늘날 4.19세대의 상당수가 변절한 모습을 보이는 것에서 드러나듯이 당시 학생운동의 집단이 민중적 삶에 뿌리를 두고 있지 않은 때문이었다.
철옹성 같던 이승만의 독재정권이 자신들의 힘에 의해서 무너지는 것을 직접 체험했던 민중들은 급속한 정치적 각성을 이루면서 자기 권익을 보장받고 경제적 제 몫을 찾기 위해 민주화투쟁, 생존권투쟁을 활발히 전개하였다 특히, 도시빈민층을 형성했던 노동자들의 역할이 두드러졌다.
이승만의 반노동자 정책과 어용단체인 대한노총에 짓눌려 왔던 노동자들은 민주노조를 개선하기 위해 노동운동을 힘차게 전개 하였다. 이의 결실로 1960년 11월 민주노조의 연합체인 한국 노동조합 총연맹이 결성되어 자주적인 노동운동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 참고문헌
-
◈ 김종해, 3·15의거에서 4·19혁명까지… 그리고 김주열, 대한민국국회, 2009
◈ 박영신, 사회 운동 '이후'의 사회 운동 :'4·19'의 구성, |한국인문사회과학회, 2000
◈ 임춘식, 4·19 혁명 유공자 포상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한남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10
◈ 전남대인문사회과학대학학생회편집부, 4·19의 민중운동사적 고찰, 전남대학교, 1986
◈ 정용석, 4·19혁명의 통일이상과 현실, 평화문제연구소, 1998
◈ 정재호, 한국민주주의운동의 비교연구 : 4·19혁명·광주민중항쟁·6월 민주항쟁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