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19의거][4 19혁명]4 19의거(4 19혁명)의 의의, 동인, 4 19의거(4 19혁명)의 경과, 4 19의거(4 19혁명)의 결과, 4 19의거(4 19혁명)의 3 15부정선거, 4 19의거(4 19혁명)의 미국의도, 4 19의거(4 19혁명)의 한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4 19의거(4 19혁명)의 의의

Ⅲ. 4 19의거(4 19혁명)의 동인

Ⅳ. 4 19의거(4 19혁명)의 경과

Ⅴ. 4 19의거(4 19혁명)의 결과

Ⅵ. 4 19의거(4 19혁명)의 3 15부정선거

Ⅶ. 4 19의거(4 19혁명)의 미국의도

Ⅷ. 4 19의거(4 19혁명)의 한계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승만 정권이 무너졌다고 해서 혁명이 완수된 것은 아니었다. 오랜 독재정치의 해악을 씻어내어 사회 각 부분의 민주화를 실현하고 대미종속적인 경재구조와 재벌주의 경제정책을 시정하여 자립경제체제를 구축하여야 할 과제가 남아있었다 더욱이 이승만 집권기를 통해 불신과 적대감정의 골이 더욱 깊어진 남북간의 신뢰회복과 평화정착 등 분단 극복을 위한 노력도 절실한 것이었다.
이승만 정권이 붕괴된 후 허정 과도정부를 거쳐 1 969년의 7.29총선으로 민주당이 집권하게 되었다. 자유당 집권시 야당으로서 반독재 투쟁이 참가하기는 했지만 민주당은 과거 이승만과 함께 단독정부 수립을 추진했던 한민당에 인적 , 이념적인 뿌리를 두고 있었으며 지주, 자본가를 지지기반으로 하는 보수 우익정당이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변혁의지가 결여된 집단이었다.
초기에 4월 혁명을 주도했던 학생들은 이승만의 퇴진으로 자신들의 역할을 다했다고 여기고 학원으로 돌아가 학원 민주화 운동에 매달리는 한편, 계몽운동 차원의 사회운동을 전개하는데 그쳐 혁명주도세력으로서는 의식의 저급성을 보여주었다. 이는 오늘날 4.19세대의 상당수가 변절한 모습을 보이는 것에서 드러나듯이 당시 학생운동의 집단이 민중적 삶에 뿌리를 두고 있지 않은 때문이었다.
철옹성 같던 이승만의 독재정권이 자신들의 힘에 의해서 무너지는 것을 직접 체험했던 민중들은 급속한 정치적 각성을 이루면서 자기 권익을 보장받고 경제적 제 몫을 찾기 위해 민주화투쟁, 생존권투쟁을 활발히 전개하였다 특히, 도시빈민층을 형성했던 노동자들의 역할이 두드러졌다.
이승만의 반노동자 정책과 어용단체인 대한노총에 짓눌려 왔던 노동자들은 민주노조를 개선하기 위해 노동운동을 힘차게 전개 하였다. 이의 결실로 1960년 11월 민주노조의 연합체인 한국 노동조합 총연맹이 결성되어 자주적인 노동운동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참고문헌
◈ 김종해, 3·15의거에서 4·19혁명까지… 그리고 김주열, 대한민국국회, 2009
◈ 박영신, 사회 운동 '이후'의 사회 운동 :'4·19'의 구성, |한국인문사회과학회, 2000
◈ 임춘식, 4·19 혁명 유공자 포상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한남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10
◈ 전남대인문사회과학대학학생회편집부, 4·19의 민중운동사적 고찰, 전남대학교, 1986
◈ 정용석, 4·19혁명의 통일이상과 현실, 평화문제연구소, 1998
◈ 정재호, 한국민주주의운동의 비교연구 : 4·19혁명·광주민중항쟁·6월 민주항쟁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청주대 사이버강의 한국사 기말
  • 결과• 한명회, 정창손 등은 부관참시• 윤필상과 이극균 등 훈구대신과 왕의 비행을 간하던 김굉필과 정여창 등 사림파의 잔존 세력까지 극형.연산군은 이후 폭압적인 정치를 단행 ⇨ 성희안, 박원종, 유순정 등의 공모, 쿠데타로 쫓겨남▲ 기묘사화(중종 14년, 1519)- 원인• 박원종, 성희안, 유순정 등이 반정공신으로서 정치의 주도권을 장악하자 중종은 이들을 견제하기 위하여조광조 등 사림을 다시 등용 ⇨ 유교적인 이상정치를 실현하기 위한

  • [현대문학사] 1930년대 문학
  • 1933)되었던 구인회의 작가들과, 카프는 해산(1935)되었어도 강력하게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한 작가들의 창작열정은 결국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사이의 골을 더욱 깊게 한 셈이 되었다. 이러한 1930년대의 문단상황을 개괄해 보일 수 있는 대표적인 작품으로 『고향』(1933.11.15~1934.9.21 조선일보 연재)과 『황혼』(1936.2.5~10.28 조선일보 연재), 그리고 『천변풍경』(1936.8~10 조광)을 꼽을 수 있다. 이주미, 『한국리얼리즘문학의 지평』,새미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의도하는 경우의 영향전략으로년 2007유통관리사 급2제회1모의고사형별 형 :A문항수문항 100제한시간분 100수험번호 성 명2- 2 -옳은 것은?충고(recommendation) ①위협(threats) ②법적 호소(legalistic pleas) ③요구(request) ④13 다음 중 상품구색 측면에서 수축과 확장을 반복한다고 보는 이론은?① 소매업 수레바퀴론② 소매업 아코디언론③정 반 합론 - -④ 적자생존론14 다음 중 소매점 차원에서 수송비용과 재고유지비용의 관계를바르게 나타낸

  • [사회복지학]사회복지실천논문읽고요약(원문포함)
  • 사회복지실천론 - 목 차 -Ⅰ. 사회복지실천개요11.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12. 사회복지실천이 무엇일까요?23. 사회복지실천의 개요54.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와 지식체계85. 사회복지실천의 접근방법과 범주10  Ⅱ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111. 1920년 이전의 시기132. 1921년~1930년153. 1931년~1945년164. 1946년~1960년175. 1961년~1975년186. 1976년~1990년207. 1991년~2000년208. 한국에서의 정착22  Ⅲ 통합적 관점과 통합방법론281. 사회복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