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장(학교장), 학교 교감의 업무역할(직무역할), 학교 교무부장의 업무역할(직무역할), 학교 업무역할(직무역할)의 관련용어, 학교 업무역할(직무역할)의 현황, 향후 학교 업무역할(직무역할)의 제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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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학교 교장(학교장)의 업무역할(직무역할)
1. 의사 결정자로서의 역할
2. 관리자로서의 역할
3. 인화 조성자로서의 역할
4. 기획·평가자로서의 역할
5. 기관의 통합 및 대표의 역할

Ⅲ. 학교 교감의 업무역할(직무역할)
1. 창조적 지도자인 교감
2. 인간 존중의 태도를 가진 교감
3. 개방과 자율을 중시하는 교감
4. 학교 교육활동의 질적 강화에 앞장서는 교감
5. 교사, 학생이 만족하는 일에 역점을 두는 교감
6. 새 시대 새 조류에 민감한 교감
1) 응축의 시대
2) 유연의 시대
3) 공유의 시대
4) 모험의 시대
5) 특이의 시대
6) 지식의 시대
7) 기본의 시대

Ⅳ. 학교 교무부장의 업무역할(직무역할)
1. 자율․창의 중시의 학교 규칙과 각종 내규 제정
2. 학교 교육과정 작성 및 운영
1) 학교 교육과정 작성 방침
2) 학교․학년․학급 교육과정 운영
3. 교무분장 조직
1) 학교조직의 독자적인 성격
2) 교무분장에서의 유의 사항

Ⅴ. 학교 업무역할(직무역할)의 관련용어
1. 인간관계
2. 담당직무
3. 근무환경
4. 보상체제
5. 전문성 신장
6. 행정체제
7. 인정지위

Ⅵ. 학교 업무역할(직무역할)의 현황
1. 교원 직무체계의 기여도
2. 교무 분장 조직
3. 부장교사 임용기회의 제한
4. 부장교사 임명 방식
5. 교원의 교무분장 배속
6. 교감의 서무과 업무 관장 여부
7. 교감의 서무과 업부관장

Ⅶ. 향후 학교 업무역할(직무역할)의 제고 방안
1. 교감은 교사를 인정하고, 언짢은 일을 원만하게 해결하도록 한다
2. 즐거운 학교풍토를 조성하여 교사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도록 한다
3. 교원 복무규정을 준수하는 바람직한 공직자상을 확립하도록 한다
4. 교사들이 승진에 대한 기대와 각종 연구대회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5. 교수․학습준비를 사전에 충실히 하도록 하여 교육활동의 내실을 기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교경영과 비슷하게 사용되는 용어 중에 학교행정과 학교관리, 학교계획, 학교운영 등이 있다. 학교행정을 단위학교의 교육행정으로 규정할 경우에는 학교행정과 학교경영은 같은 의미이다. 그러나 학교행정을 광의로 해석할 때에는 학교경영과 구별된다. 광의로 학교행정은 사회교육을 제외한 학교교육 전반에 관한 행정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교육행정과 거의 동의어로 사용될 수 있다. 학교행정과 학교경영을 똑같이 단위학교에 관한 교육행정으로 해석할 경우에도 양자간에는 약간의 어감의 차이가 있다. 행정이라 하면 지시와 규제 등의 개념이 강한 반면, 경영이라고 하면 보다 동태적이고 능동적인 조직 행위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한편, 학교경영과 비슷한 개념 중에 학교관리라는 것이 있다. 이 두 가지 개념도 관리와 경영의 어감의 차이 때문에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다르게 사용되고 있다. 학교관리는 객관적․타율적․법규적․관료적․집권적인 체제로서 학교를 운영하여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보조적인 활동이며, 주로 인사, 재정, 시설 등에 가해지는 배려이고, 교육청의 위임사항을 집행하는 행정기관의 말단 관리자로서의 교장이 수행하는 활동을 말한다. 반면, 학교경영은 동일한 관리체제라 하더라도 교장 및 교원 집단의 주관적․자율적․이상적․민주적․분권적 관점에서 교육목표 달성에 직접적이고 주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활동으로서, 주로 교육정책, 방침, 교육과정, 학급지도 등에 대하여 전문성을 지닌 교직원 집단에 의하여 행하여지는 인적․물적․재정적․기술적 조건정비의 협력활동을 말한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는 관리와 경영이 엄격하게 구분되어 사용되지 않고 있다. 오히려 단위학교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관리는 경영의 하위개념으로 이해된다. 전통적으로 관리를 경영의 하위개념으로 보고 경영은 정책형성의 최고층의 통제를 의미한다고 보는 반면, 관리는 정책의 집행을 의미한다고 보는 것이다. 학교경영이라고 하면서도 학교경영의 구체적인 영역에 들어가면 인사관리, 사무관리, 시설관리 등과 같이 학교관리의 의미를 띠게 된다. 이는 학교경영의 개념이 아직 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찬언 / 학교장의 리더쉽과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상지대학교, 2009
박영석 / 학교조직문화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대한 다차원적 인식과 관계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2010
윤행근 / 교무부장 교사의 역할수행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2002
정용직 / 교장의 직무와 역할의 개념적 모형정립, 충남대학교, 1988
장인영 / 학교 위기관리 사례와 대책, 한국학술정보, 2011
허승인 / 학교장의 지도성유형에 따른 교감의 직무역할 인식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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