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정의, 분류,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성격, 소비자선호도,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저작권법, 쟁점, 향후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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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정의

Ⅲ.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분류
1. 상업성, 영리성의 내재 여부(Profit-intention or Existence of commerce character)
2. 사용자 그룹의 특성(character of user group)
3. 기술적 표현 형태
4. 위치적 특성
5. e-Mail Contents

Ⅳ.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성격
1. 인터넷을 이용하여 전개하는 모든 비즈니스 영역을 포괄
2. 인터넷 혁명의 주체로 인터넷 비즈니스와 동일시 되기도
3. 복합적 형태를 띠면서 발전

Ⅴ.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소비자선호도

Ⅵ.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저작권법
1.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는 영역
2. 디지털 콘텐츠의 특징
3.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법적 보호 미비
4.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에 의한 보호

Ⅶ.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쟁점
1. 복합적 컨텐츠 비즈니스 모델
2. 컨텐츠 수익 원천 부재
3. 체계적인 인력 양성 미흡
4. 해외 시장 진출 미흡

Ⅷ. 향후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개선 과제
1. 컨텐츠 Management의 기본 요소
2. 수익창출 목표를 위한 전략
1) 컨텐츠를 통한 Cash flow 실현
2) 컨텐츠의 생산성과 매출 상호간의 상관관계
3) 경쟁 컨텐츠의 시장동향에 대한 조사활동
4) 컨텐츠를 중심으로 한 제휴와 합병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의 비즈니스는 제조업체나 소매업자 같은 유형의 공간에서 운영되는 기존의 비즈니스와 온라인 여행사나 온라인 CD 소매점 같이 쌍방향의 온라인 공간에서 운영되는 비즈니스 두 부류로 구분될 수 있다.
이 두 비즈니스들이 서로를 포괄하기 시작하면서 서로 다른 두 세계가 인터넷 미래에서 만나게 될 것이다.
'인터넷 미래'에서의 진정한 통합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하드웨어 수준이나 컨텐츠와 기술의 결합을 넘어서는 차원이다. 새로운 통합은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인 세계간에 일어날 것이다. 진정한 인터넷 기업이란 복합적인 비즈니스 환경이 기존의 물리적 세계와 산업사회의 관행이 아닌 쌍방향 디지털에 의해 주도될 것이란 사실을 이해하는 회사이다.
인터넷 미래에서의 성공은 수많은 이질적인 요소들을 어떻게 조화시키는가에 달려 있다.
인터넷에 접목된 기업이 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전략이 서로 어우러져야만 한다. 그 경우, 3개 네트워크들은 각자 같은 곡을 다른 음색으로 연주하는 오케스트라처럼 작동할 것이다. 연주하는 곡의 작곡자는 다름 아닌 고객이다.
인터넷 미래에서 기회는 엄청나다. 기업들이 인터넷 소비자로부터 실시간의 반응을 확인함으로써 고객 데이터베이스 활용부터 제품․기획․개발․테스트․개선까지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 고객과의 관계와 새로운 온라인 고객과의 관계를 서로 조화시킴으로써 기업은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궁극적으로 모든 사물, 모든 사람이 인터넷에 연결될 것이다. 컴퓨터는 물론, 전자수첩, 무선호출기, 또 각종 무선통신기기 등을 통한 인터넷 접속은 어디에서나 가능해질 것이다.
런던에 있는 밀레니엄 글루세스터 호텔에서는 객실 냉장고에서 코카콜라병을 꺼내기만 하면 자동 요금부과 시스템이 작동하여 해당 요금이 청구서에 기재된다.
종종 비즈니스의 어떤 요소는 상식과 정반대의 결과를 드러내기도 한다. 혹자는 빠른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기존 상식을 뒤엎고 인터넷 브라우저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배포했던 넷스케이프(Netscape)로부터 인터넷 세계의 원동력이 시작되었다고도 한다.
아메리카 온라인(America Online; AOL)은 처음 자사 통신망의 컨텐츠 공급자들에게 컨텐츠 비용을 지불했었으나 이제는 컨텐츠 공급자들이 AOL에 대급을 지불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주안(2002), 컨텐츠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e-Biz통합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 김희정(2000), 인터넷 비즈니스에서의 컨텐츠 설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 도준호(2000), 인터넷상에서의 컨텐츠 비즈니스 유형변화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박종오(1996), 무한한 가능성 컨텐츠비즈니스(contentsbusiness), 신한종합연구소
▷ 성정연(2002), 컨텐츠 특성을 중심으로 모바일 비즈니스 전략 연구, 중앙대학교
▷ 장준철(2008), IT 디지털 컨텐츠 비즈니스 모델(BM) 연구, 성균관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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