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의미, 중요성,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특징, 효과,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조직과 운영,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예절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의미

Ⅲ.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중요성

Ⅳ.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특징
1. 집단 구성원 전원이 학습에 몰입한다
2. 완전 자의(自意)학습이다
3. 경험할수록 참여의식이 높아진다
4. 학습의 생활화를 경험한다
5. 돕는 이도 함께 성장한다
6. 돕는 이의 역할이 매우 쉽다
7. 연령·학력의 차이 없이 활용 가능하다
8. 최소집단에서 대집단까지 적용가능하다
9. 종류와 활동이 다양하다
10. 어느 곳에서든지 할 수 있다

Ⅴ.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효과

Ⅵ.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조직과 운영

Ⅶ.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예절지도(예절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심성계발 프로그램은 자연스런 집단놀이를 통하여 자기인식, 자기수용, 자기개방으로 집단 상호 이해와 수용 및 의사소통 기술 증진, 대인관계 기술이 강화되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한다.
첫째, 아동의 잠재의식을 파악하여 무의식화된 갈등이나 심리적 방어기재 등을 노출하도록 하여 정신건강을 회복하도록 돕는다.
둘째, 사회성이 결여된 아동, 자폐증적 성향이 있는 아동, 대중 앞에서 크게 심리적 손상을 체험하여 현재 좌절하고 있는 아동의 경우 기사회생을 위하여 실시한다.
셋째, 대화에 자신감을 가진다.
넷째, 급격한 환경적 상황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심리적 유연성을 기른다.
다섯째, 타인에 대한 설득력이 생긴다.
여섯째, 문제에 대한 해석력, 해결력이 신장되고 타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일곱째, 직접적으로는 정화, 간접적으로는 정신치료가 되어 갈등이나 좌절을 스스로 극복한다.




≪ … 중 략 … ≫




Ⅱ.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의미

심성계발 프로그램이란 나, 너, 그리고 우리에 대한 감수성과 생각을 계발함으로써 자기 자신의 내면의 세계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인식과 조회를 기하고 타인과의 인간관계를 협동적으로 발전시키는 특수한 소집단 체험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개념을 어떻게 사용하든 심성계발은 개인의 현명한 선택, 문제해결, 또는 환경적응에 있어서 그에게 주어지는 조력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형수(2001), 심성계발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바른 인간상 구현, 전라남도교육청
노준근(2003),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학습장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배은자(2004),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아동의 대인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박지수(2004),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윤광규(2007),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최중심(2005),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지도자 역할에 전적으로 달려 있다.태권도의 교육적 가치가 부활하기 위해서는 태권도 지도자의 자질과 소양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태권도의 교육적 기능은 사범과 관장 또는 코치와 감독 등 지도자 역할에 전적으로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태권도 교육 방침의 설정, 교육 환경의 조성, 교육 방식의 설정, 프로그램 편성, 시설과 용품의 구비 등 모든 교육적 요소들은 지도자의 역량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태권도 교육은 명실상부한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프로그램이라는 것은 체계성을 말함이라 할 수 있다. 그 어떠한 무술이라도 지도하는 형식이나 방법이 각기 다르긴 하지만 나름대로의 방식이 다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수련생들에게 얼마나 더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우수한 프로그램이냐 아니냐를 결정한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지도를 위해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이 장에서는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정의,유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중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원리,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유의점,평가
  • 특징체험학습 평가의 특징은 학생 각자의 발달과 지도 계획, 활동 과정, 동시에 학생 소그룹 집단의 발달이 중요한 평가 대상이다. 학생의 능력면에서 학생 개인의 자질과 함께 사회 일원으로서 지녀야 할 능력과 태도, 체험 결과에 대한 자기 인식의 정도 등이 중요한 평가 대상이 된다. 체험학습 평가는 학교의 전체 조직, 혹은 학급 조직에 의하여 활동이 계획되고 실시되므로 학교의 전체 조직 혹은 학급 조직에 의하여 진행되어야 한다.체험학습에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여건 조성하고, 전교사 담임제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학급 운영 방안 모색하며, 전교사 담임제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다양한 상담 활동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2) 자기 성찰 기회 확대를 통한 바람직한 인성 함양자기 성찰 프로그램의 구안 적용으로 자신을 바르게 인식하고 정체성을 확립한 사람을 길러여 할것이며, 인성 함양 프로그램의 구안 적용으로 예의 바르고 건전한 심성을 가진 사람을 양성

  • [인성교육][인성지도]인성교육(인성지도) 의미,중요성,방법,프로그램, 인성교육(인성지도)과 체험학습,봉사활동,적용사례,개선방안 분석
  •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본다.Ⅶ. 인성교육(인성지도)과 봉사활동‘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의 함양’이라는 주제로 시범 운영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가,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있어 소양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의식을 고취시킨 후 봉사활동을 실천한 결과 기본 생활습관이 바람직하게 변화되어 공동체의식을 함양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나, 학부모와 함께 하는 봉사활동을 실천함으로써 지역사회에 봉사정신을 정착시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