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의미, 중요성,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특징, 효과,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조직과 운영,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예절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 편성,운영,중점지도내용, 특별활동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 운영,평가방법,비교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 개념,특성,편성,운영절차,시간배당, 특별활동 1학년,2학년,4학년,6학년 교육과정, 특별활동 지도방법,유의점,평가
-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개념, 의의,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특징, 목표,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예절교육,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인성교육 분석
- 대안학교-청주화랑고등학교
-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시간배당, 초등학교 6학년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ICT활용교육
- 목차
-
Ⅰ. 개요
Ⅱ.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의미
Ⅲ.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중요성
Ⅳ.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특징
1. 집단 구성원 전원이 학습에 몰입한다
2. 완전 자의(自意)학습이다
3. 경험할수록 참여의식이 높아진다
4. 학습의 생활화를 경험한다
5. 돕는 이도 함께 성장한다
6. 돕는 이의 역할이 매우 쉽다
7. 연령·학력의 차이 없이 활용 가능하다
8. 최소집단에서 대집단까지 적용가능하다
9. 종류와 활동이 다양하다
10. 어느 곳에서든지 할 수 있다
Ⅴ.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효과
Ⅵ.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조직과 운영
Ⅶ.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예절지도(예절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심성계발 프로그램은 자연스런 집단놀이를 통하여 자기인식, 자기수용, 자기개방으로 집단 상호 이해와 수용 및 의사소통 기술 증진, 대인관계 기술이 강화되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한다.
첫째, 아동의 잠재의식을 파악하여 무의식화된 갈등이나 심리적 방어기재 등을 노출하도록 하여 정신건강을 회복하도록 돕는다.
둘째, 사회성이 결여된 아동, 자폐증적 성향이 있는 아동, 대중 앞에서 크게 심리적 손상을 체험하여 현재 좌절하고 있는 아동의 경우 기사회생을 위하여 실시한다.
셋째, 대화에 자신감을 가진다.
넷째, 급격한 환경적 상황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심리적 유연성을 기른다.
다섯째, 타인에 대한 설득력이 생긴다.
여섯째, 문제에 대한 해석력, 해결력이 신장되고 타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일곱째, 직접적으로는 정화, 간접적으로는 정신치료가 되어 갈등이나 좌절을 스스로 극복한다.
≪ … 중 략 … ≫
Ⅱ. 심성개발프로그램(심성계발프로그램)의 의미
심성계발 프로그램이란 나, 너, 그리고 우리에 대한 감수성과 생각을 계발함으로써 자기 자신의 내면의 세계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인식과 조회를 기하고 타인과의 인간관계를 협동적으로 발전시키는 특수한 소집단 체험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개념을 어떻게 사용하든 심성계발은 개인의 현명한 선택, 문제해결, 또는 환경적응에 있어서 그에게 주어지는 조력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김형수(2001), 심성계발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바른 인간상 구현, 전라남도교육청
노준근(2003),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학습장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배은자(2004),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아동의 대인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박지수(2004),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윤광규(2007),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최중심(2005),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