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비영리단체(NPO, 비영리조직)의 정의, 속성, 민간비영리단체(NPO, 비영리조직)의 성장, 민간비영리단체(NPO, 비영리조직)의 인터넷마케팅, 마케팅전략, 향후 민간비영리단체(NPO, 비영리조직)의 제고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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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민간비영리단체(NPO, 비영리조직)의 정의

Ⅲ. 민간비영리단체(NPO, 비영리조직)의 속성

Ⅳ. 민간비영리단체(NPO, 비영리조직)의 성장

Ⅴ. 민간비영리단체(NPO, 비영리조직)의 마케팅유형
1.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특성
1) 고객
2) 다수의 목적들
3) 실제적인 물품보다 서비스 제공
4) 대중의 평가
2. 마케팅 혼합(Marketing Mix)
1) 제품정책(product)
2) 가격결정(price)
3) 유통경로(place)
4) 판매촉진(promotion)
3. 모금활동에 있어 Marketing 이론 도입
1) 후원자의 욕구 측정
2) 잠재후원자 기부동기 분석
3) 기부자 시장 분석
4) 모금상품 개발
5) 상품을 판매할 의사소통 프로그램 개발
6) 소요비용 측정
7) 상품의 효율적 가치 평가

Ⅵ. 민간비영리단체(NPO, 비영리조직)의 인터넷마케팅
1. 인터넷의 특성
1) 쌍방향성
2) 정보의 무제한성
3) 시간과 공간의 무제한성
4) 개별성과 전체성을 동시에 갖게 한다
2.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Ⅶ. 민간비영리단체(NPO, 비영리조직)의 마케팅전략
1. 마케팅 전략
2. 배경
1) 환경분석
2) 상황분석
3. 마케팅 목표
4. 마케팅 Mix(4p 분석)
1) 상품 차별화 전략(product)
2) 후원금 전략(price)
3) 유통 전략(place)
4) 촉진 전략(promotion)
5. 실행 계획

Ⅷ. 향후 민간비영리단체(NPO, 비영리조직)의 제고 과제
1. 공공부문과의 관계
2. 사회복지서비스 조직과의 관계
3. 시장부문과의 관계

Ⅸ.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비영리 민간단체는 다른 부문들과 경쟁, 견제, 보완 등의 관계를 통하여 스스로의 존재이유를 확인한다. 공공부문과 시장부문이 견제의 주된 대상이 된다면, 사회복지서비스 조직과 비공식부문과는 경쟁과 함께 상호보완의 관계를 형성한다. 그런데, 최근의 어떤 연구는 비영리 민간단체가 공공부문이나 시장부문보다는 비공식부문의 기능을 보완하는 데에 더 두드러진 성과를 보인다(Wolfenden Committee, 1978; James Douglas). 이런 현상은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하기 힘들다. 비영리 민간단체의 출현과 성장이 국가의 실패 및 시장의 실패에 대한 자발적 대응의 결과임을 감안할 때 더욱 그러하다.
이러한 현상이 비롯되는 것은 비영리 민간단체의 행동반경이 위축되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는데, 행동반경의 위축은 조직 역량의 상대적 취약성에서 비롯된다고 본다. 그리고 이처럼 조직역량이 취약한 것은 시민사회로부터의 지지기반이 박약하기 때문일 것이다. 재정적인 어려움을 공공부문으로부터의 지원으로 벗어나고자 하는 저간의 비영리 민간단체의 모습도 이러한 총체적 취약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비영리 민간단체를 공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많은 나라의 일반적인 경향이지만, 공공재원에 대한 의존이 비영리 시민단체의 목소리를 약화시킬 현실적인 우려가 있음을 감안한다면, 이러한 취약성 극복의 실마리는 대중적 지지기반의 확보를 위한 노력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시민 참여의 폭을 넓히고 재정적 자율성을 확보하는 일에 조직 활동의 비중을 둘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조직간 연계 혹은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일이다. 개별 조직의 취약한 정보와 운동역량은 이러한 노력을 통하여 극복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정보망의 구축도 좋은 방편이 된다. 사회적 개혁과제를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해 전국의 시민사회단체들을 망라하는 상설 ‘개혁연대(가칭)’를 발족하려는 근자의 움직임은 그런 점에서 일단 기대해볼 만하다. 이러한 연계 가운데 전국단위의 조직과 지방 조직 사이에 적절한 역할분담을 꾀하는 것도 필요하다. 지방조직은 시민자치적 기능에 역점을 두고, 중앙조직은 대변적 기능을 통해 지역조직을 지원하는 형태로 역할을 분담함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한겨레신문, 2000. 5.15). 이것이 가능하려면 지역별로 비영리 민간단체의 자율적 조직기반이 형성되어 있어야 하며(서경석, 1999). 각 지역사회는 이러한 기반 구비 여부에 대한 자체 점검을 할 필요가 있다.

Ⅱ. 민간비영리단체(NPO, 비영리조직)의 정의

현재까지의 복지국가에 대한 논의들이 대부분 국가가 주도적으로 제공하는 사회복지의 일부만을 다루어왔기 때문에(Ullman, 1998; 신동면, 2001)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비영리조직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비영리 사회서비스 조직의 재정적 변화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에 앞서 비영리조직이라는 용어가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를 검토해보는 것과 이 연구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에 대해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비영리부문 또는 비영리조직은 비정부 조직(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자선부문(charitable sector), 자원부문(voluntary sector), 민간부문(private sector), 독립부문(independent sector), 중재 또는 매개부문(intermediary, mediating sector), 또는 시민사회(civil society) 라는 다양한 용어로 표현되기도 한다.
각각의 용어들은 비영리조직의 한 측면만을 강조하여(Salamon & Anheier, 1996) 조직적 측면이나 보다 광범위한 관계적 측
참고문헌
◈ 고명철, 비영리민간단체의 조직구조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2005
◈ 김용범,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2008
◈ 도묘년 외 1명, 비영리 민간단체 활동의 협력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회, 2010
◈ 박천일 외 1명, 비영리민간단체 재정지원의 특성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11
◈ 박천일, 비영리민간단체 지원정책 개선 방안, 경희대학교, 2011
◈ 박혜라, 정부지원과 NGO의 자율성 연구 :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을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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