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국제화][글로벌화]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정의, 중요성,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요인, 의식,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해외진출,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 전략, 제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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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정의

Ⅲ.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중요성
1. 해외 마케팅 정보 요구 증가
2. 종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로의 지향

Ⅳ.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요인

Ⅴ.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의식

Ⅵ.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해외진출
1. 기업특유의 이점
2. 장소특유의 이점
3. 내부화 이익
4. 지구적 전략변수
1) 지구적 집중
2) 지구적 시너지
3) 기타 전략적 동기

Ⅶ.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전략
1. 전문광고인의 양성
2. 광고회사의 대형화
3. 해외 광고시장에의 침투
4. 광고회사의 다각화
5. 광고 기법의 과학화
6. 정부의 정책적 지원

Ⅷ. 향후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제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소기업이 세계화를 추구하는 목적은 여러 가지로 말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원자재를 확보하고, 저임금과 저생산 시설을 이용하기 위해서이고,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목적 등을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해외투자활동은 주로 선진권과 개도권간의 수직적인 형태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현재는 이 같은 종래의 추세를 벗어나고 있다. 수직적인 형태의 해외투자활동은 둔화되고 있으며 수평적인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성장의 중심지역으로 투자활동이 몰리고 있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말하자면 유럽 국가들은 아시아시장으로 투자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아시아 국가들도 유럽시장으로의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다. 전자는 앞으로 경제활동의 중심지가 아시아가 될 것이라는 예상을 반영하는 것으로서 흥미 있는 경향이라고 볼 수 있다.




≪ … 중 략 … ≫




Ⅱ.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정의

기업의 국제화란 2개국 이상의 주권 영토에서 전개되는 경영 활동인데 본국과 전혀 상이한 경영 환경 여건하에서 경영활동이 전개된다는 데에 그 특징이 있다. 기업 국제화와 국내 경영과는 경영관리 면에서나 기업경영의 측면에서 동일하다고 볼 수 있으나 기업의 국제화 단계에서는 환경여건이 상이한 외국에서 경영활동이 전개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기업의 국제화를 지칭하는 용어에는 국제기업(International Enterprise), 다국적 기업(Multinational Enterprise), 지구형 기업(Planetary Company), 우주기업(Cosmo Corporation), 국가 기업체(Extra-national Corporate Body), 등이 있다.
참고문헌
ⅰ. 김성호(2009), 국내 벤처기업의 국제화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경희대학교
ⅱ. 반혜정(2010), 기업의 국제화와 지배구조에 따른 투자활동, 대한경영학회
ⅲ. 이광현(1983), 한국기업국제화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ⅳ. 임동우(2002), 기업 국제화에 따른 경영전략 유형별 성과에 관한 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국제통상연구소
ⅴ. 조대우 외 2명(2009), 한국 벤처기업의 국제화 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ⅵ. 하종욱(1980), 기업국제화 과정의 모델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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