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탐색활동(직업탐색활동)의 정의, 필요성, 진로탐색활동(직업탐색활동)의 목표, 진로탐색활동(직업탐색활동)의 과정, 진로탐색활동(직업탐색활동)의 탐색방향, 진로탐색활동(직업탐색활동)의 기대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진로탐색활동(직업탐색활동)의 정의
Ⅲ. 진로탐색활동(직업탐색활동)의 필요성
Ⅳ. 진로탐색활동(직업탐색활동)의 목표
Ⅴ. 진로탐색활동(직업탐색활동)의 과정
1. 흥미 및 적성검사를 통한 초기 진로탐색
2.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정보 탐색
3. 현장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탐색
Ⅵ. 진로탐색활동(직업탐색활동)의 탐색방향
Ⅶ. 진로탐색활동(직업탐색활동)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중학생들은 학교 밖의 사이버 공간의 매력에 심취하여 기존의 진로상담 체제를 무시하고, 사이버 진로탐색에 치우치는 역기능이 교육 현장에 나타나므로 그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 해결의 방안을 고찰한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진로탐색활동을 하는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 진로, 직업 등의 기초소양이 부족한 실정인데, 이를 지도해야 할 교사나 보조해야 할 학부모도 이해가 부족하므로, 학생들의 진로탐색 활동은 현실(학력 중시, 진학 위주 활동)에 끌려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제7차 교육과정이 목표로 하는 학교 진로교육활동 실태의 점검․확인으로 학생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미비점을 보완하여 개인차에 맞은 실질적 진로탐색활동을 하게 해야 한다.
둘째, 다양하고 전인적인 진로 경험을 해야 할 학생들이 일부 영역에 한한 관심으로 편향된 자아 정체성을 확립할 우려가 있으므로 학생, 교사, 학부모간의 문제해결을 위한 대화를 활성화하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하여 학생들이 다양하면서도 체계적인 진로탐색 활동을 하도록 지원 해야 한다.
셋째, 학생들에게 진로탐색 정보 안내가 미흡하므로 접속하기 쉬운 사이버상담실을 찾아 무계획적으로 현실적 문제부터 탐색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친구와 의논하거나 스스로 판단하나 교사, 학부모는 이러한 현실의 이해가 부족하다. 그러므로 교육 당국에서 학생들이 관심을 갖는 사이버상담 체계의 미비점이 보완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을 하여 학생의 진로탐색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해야 한다.
넷째,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가 진로 정보탐색이나 문제 해결에 사이버상담실을 선호하나 탐색 정보 내용과 수준의 만족도는 미흡하다. 더구나, 교사, 학부모는 학생들이 불량 정보에 접할 것을 우려하고 있으므로 교육 행정 당국에서 학생 관련 상담기관이 내실 있게 운영되도록 지원하고, 우수 정보는 교육청이나 학교에 연계․활용하게 하는 반면, 부실한 유사 상담기관(학원, 사회단체, 종교단체 등)의 실적위주의 운영을 규제해야 한다.
다섯째, 진로 문제를 사이버상담실에서 해결하려 한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 문제해결 수준이 미흡하다. 노력에 비해 비효과적인 탐색, 부실한 정보, 만족도 저하 등으로 교사, 학부모의 상당수는 기존의 학교 상담실이 이러한 문제 해결의 장이 되기를 희망하므로, 교육기관, 지역사회 자원, 지역교육청, 학교 상담실, 사이버상담실 등의 연계지원 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여섯째, 학교진로교육의 효과가 미흡하여 학생의 진로 소양과 정체성 확립이 미흡한데, 이것을 학교의 노력만으로 보완하기는 어려우므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대와 지원, 관련 교육 당국의 행․재정적 지원, 학생, 교사, 학부모간의 효과적인 대화 체제 구축, 문제해결 과정의 효과적 운영 등으로 학생진로탐색 활동이 학생의 능력에 맞게 이루어져 효과가 거양되게 해야 한다.
일곱째,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 연수, 상담 체계가 미비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입장에서 쉽게 대할 수 있는 곳이 사이버상담실인데 여기에는 비전문적인 유사 사이버상담기관들이 많으므로 학생, 교사, 학부
- 참고문헌
-
곽효길(2003), 단기과정 진로탐색활동이 중학생의 진로 성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김수원(2012), 전문대학생의 진로탐색활동과 고용 여건 및 만족도의 관계, 직업과고용서비스연구학회
박재흥 외 1명(2006), 교육서비스품질이 서비스 만족과 진로탐색활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이윤우 외 1명(2011), 여자대학생의 진로탐색 활동을 위한 직업카드 개발, 한국심리학회
이현주(2001), 대학생의 심리 사회적 특성과 진로탐색활동의 인과관계 연구, 한국교육심리학회
윤경혜(2004), 성격유형별 진로탐색활동이 아동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kills for success5 UNIT6 본문해석] Skills for success 5 UNIT6 Reading1 The New Oases 본문번역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