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인성지도][인성][교육]인성교육(인성지도)의 배경, 인성교육(인성지도)의 필요성,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방향, 인성교육(인성지도)관련 교훈자료 사례1 ~ 인성교육(인성지도)관련 교훈자료 사례6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배경
1. 아동기의 이해
2. 이타심 키우기
3. 학급집단의 구조와 발달 경향
1) 다수분리기(고립기)
2) 분단분리기
3) 일부집중기
4) 분단결합기
5) 통일결합기
4. 도덕성의 발달 단계
1) Piaget의 도덕성 발달 단계
2) L.Kohlberg의 도덕발달 3수준과 6대 유형 단계설

Ⅲ. 인성교육(인성지도)의 필요성
1. 가치관의 혼란
2. 편향된 성적 최고주의
3. 사회성 부족
4. 비인간화 교육

Ⅳ.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방향

Ⅴ. 인성교육(인성지도)관련 교훈자료 사례1
1. 국기, 국가, 국가원수에 대한 예절
1) 국기에 대한 예절
2) 국가에 대한 예절
3) 국가 원수에 대한 예절
2. 웃어른께 인사하기
1) 아침, 저녁 문안드리기
2) 외출 전후 인사하기
3) 이웃 어른께 인사하기
4) 경우에 맞게 인사하기
5) 친구 간에 인사 나누기
6) 여러 가지 인사법
3. 못 보던 놈
4. 규진이의 인사
5. 공경
1) 웃어른을 대할 때의 몸가짐
2) 일상생활에서 웃어른을 대하는 바른 자세
6. 금돼지

Ⅵ. 인성교육(인성지도)관련 교훈자료 사례2
1. 6․25 사변 일
2. 혀 아래 독기 들었다
3. 신용
4. 한 가지 보고 열 가지 안다
5. 한 방울 절약이 석유왕으로
6. 식생활 습관
7. 우물 안 개구리
8. 공든 탑이 무너지랴
9.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10. 영원히 사는 길
11.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둘 다 놓친다

Ⅶ. 인성교육(인성지도)관련 교훈자료 사례3
1. 순호의 실수
2. 이웃에 대한 예절
1) 이웃과 사이좋게
2) 아파트에서 생활할 때의 예절
3. 나서기 좋아하는 사람
4. 목숨을 걸고 구한 새끼를 구한 어미 새
1) 식사할 때
2) 돈이나 물건을 받았을 때
3) 생일 때
4) 부모님에게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5) 옷을 갈아입을 때
5. 목숨을 걸고 새끼를 구한 어미 새(공)
6. 질서
1) 길을 걸을 때
2) 길을 건널 때
7. 으뜸 헤엄이
8. 잎사귀와 쐐기 벌레와 새

Ⅷ. 인성교육(인성지도)관련 교훈자료 사례4
1. 고등어 속에 든 금화
2. 스스로 부른 죽음
3. 깨끗한 패배와 비겁한 승리
4. 훈장님의 엿
5. 조지 워싱턴과 벚꽃나무
6. 시집식구 버릇 고친 며느리
7. 죽더라도 거짓이 없으라
8. 글자를 다 새기지 못했으니
9. 정직한 소년
10. 임금님의 사윗감

Ⅸ. 인성교육(인성지도)관련 교훈자료 사례5
1. 진실한 친구는 어려울 때 안다
2. 아 다르고 어 다르다
3. 정직과 근면을 항상 너의 벗으로 하여라
4. 사또 떠나고 나팔 분다
5.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
6. 사과나무의 거리
7. 말 많은 집 장맛도 쓰다
8. 처마 끝의 낙숫물도 돌을 뚫는다
9. 돌부리 차면 제 발만 아프다
10. 큰 희망은 위대한 사람을 만든다
11. 1일 1선 하는 마음

Ⅹ. 인성교육(인성지도)관련 교훈자료 사례6
1. 영리한 소년
2. 국법대로 눈을 뺀 국왕
3. 하메린(Hameline)의 피리 부는 사나이
4. 사형수 친구에 대한 믿음
5. 무서운 신의
6. 못 지킬 바에야 차라리 이사를
7. 약조(約條)는 중하다
8. 외상으로 살린 아들
9. 스포츠를 통하여
10. 옛날 신용을 지킨 이야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도덕과 수업에서 도덕적 이야기를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인가에 대해 일반적 원리를 생각해 보자(이인재, 권충복, 윤완근, 1999: 60-80).
첫째, 우리의 도덕교과서에 실린 교훈적 이야기만으로는 그 양과 질에 있어서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교사는 감동 감화를 줄 수 있는 이야기를 많이 발굴하여 이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도덕과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교사는 항상 다양한 도덕적 이야기의 수집에 관심을 가지고 상호 정보를 교환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도덕적 이야기의 자료는 신문, 역사적 기록, 문학작품(시, 소설, 수필 등), 영화, 드라마, 인터뷰 자료 등 다양할 것이다. 특히 도덕교과서에 나오는 덕목과 관련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여 덕목별로 혹은 활용 방법별로 자료를 분류하여 스크랩 해두는 것이 좋다. 자료를 수집하고 분류하면서 목록을 만들어 자료의 성격이나 내용, 활용할 차시 등을 기록해 두면 활용할 때 더욱 편리할 것이다. 도덕적 이야기의 자료에는 지나간 과거의 훌륭한 이야기나 기록뿐만 아니라 현존하는 사람의 훌륭한 이야기도 필요하고, 긍정적인 가치를 담고 있는 이야기나 부정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는 이야기를 아울러 수집하여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 중 략 … ≫




Ⅱ.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배경

1. 아동기의 이해

아동기에는 교실에서의 지적인 기술의 연마와 운동장에서의 놀이와 운동 등 심신을 단련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아관이 확립되고, 여러 가지 능력을 연마하는 가운데 자신감이 부상하게 된다. 또한 친구관계나 교사관계 등 보다 많은 대인관계를 맺게 되며, 수없이 많은 경험과 도전의 기회를 통하여 성공과 실패를 맛보기도 하는데, 이러한 시기에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바람직한 태도로 상호 작용하는 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2. 이타심 키우기

이타심이란 타인의 감정과 느낌을 공유하는 것으로서, 6세~9세가 되면 타인들이 그들 자신과 다른 고유한 생각과 감정을 갖고 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감정들은 각자가 체험을 통하여 얻어지는 것임을 알게 되는데, 이런 능력은 공동체 속에서의 체험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다.




≪ … 중 략 … ≫




Ⅲ. 인성교육(인성지도)의 필요성

인성교육은 사람다운 사람을 길러내는 것이며,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서 나를 알고 사람됨을 완성시켜 나가도록 돕는 것이다. 그렇다면, 학교가 하는 교육 자체가 곧 인성교육일진대 왜 그것이 새삼 요구되는가? 최근 뚜렷해진 다음 세 가지 경향을 통해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설명될 수 있다.

1. 가치관의 혼란

급변하는 정보산업사회 환경에서 아이들은 가치관이 흔들리면서 능률만을 강요하는 시대적 산물로 혼돈 속에 방황하고 있다.

2. 편향된 성적 최고주의

엘리트를 만드는 편향된 학력위주교육을 추구해 온 결과 아이들 인성의 다양한 요소를 적절하고 조화롭게 발달시키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김성근(2011) - 윤리교육에 있어 인성교육에 관한 소고, 대구가톨릭대학교가톨릭사상연구소
이명준(2011) - 인성 교육의 활성화, 강원도교육청
장사형(2011) - 공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강화 방안, 한국교육철학회
정근영(2011) - 행복한 미래를 여는 창의·인성교육, 부산광역시
지은림(2011) -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교육평가 방안, 강원도교육청
채창석(2011) - 철학적 관점에 본 인성교육의 의미, 대구가톨릭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성교육의 방법론적 원리 및 사례 분석, 인성 교육의 실상과 저해 요인, 향후 인성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
  • 인성 교육의 실상과 저해 요인, 향후 인성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 차 례1서 론2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3인성 교육의 필요성4인성교육의 실상과 저해 요인5인성교육의 방법론적 원리 및 사례 분석5-1도덕적 통합성을 함양한 인성교육5-2서양 전통철학적 관점의 인성교육5-3기타 교과활동을 통한 인성교육5-4교과 외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5-5가정 및 사회와의 협력에 의한 인성교육의 확대6향후 인성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7결 론8참고 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정보윤리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계기교육과 세계화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창의성교육과 성교육
  • 6) 창의적인 학생들은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2. 창의성 교육의 저해 요인 이해3.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수 방법Ⅵ.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성교육1. 성교육의 의의2. 초등학교 성교육 주제1) 인간 관계 2) 사춘기의 준비3) 남녀 균등 교육3. 성교육 지도의 방향Ⅶ.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경제교육Ⅷ.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환경교육1. 환경 교육의 정의2. 환경 교육의 필요성1)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이

  • [인성교육]인성교육의 정의,필요성, 인성교육의 인식,원리, 인성교육의 방법,교사역할, 미국의 인성교육 사례,내실화 방안 분석
  • 교육의 교사 역할, 미국의 인성교육 사례, 향후 인성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인성교육의 정의Ⅲ. 인성교육의 필요성Ⅳ. 인성교육의 인식1. 교사의 인식 수준2. 학부모의 인식 수준3. 학생의 인식수준Ⅴ. 인성교육의 원리1. 통합적 접근의 원리2. 지속성의 원리3. 자율성의 원리4. 목표 설정의 원리5. 흥미의 원리6. 관계성의 원리7. 체험의 원리8. 자각의 원리9. 자아성장의 원리Ⅵ. 인성교육의 방법1.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인성지도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교육과학기술부가 역사교육을 축소하는 내용을 담은 ‘2009년 개정교육과정’을 확정하기로 하자, 역사학계가 역사교육이 붕괴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사연구회, 역사교육연구회, 전국역사교사모임 등 36개 역사 관련 단체는 11일 서울 태평로 한국언론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추진중인 ‘2009년 개정교육과정’은 고교 1학년과목을 ‘필수’에서 ‘선택’으로 바꾸는 등 심각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며, 역사교과 교육과정 개정

  • [청소년 지도학] 입학사정관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1) 입학사정관이란?입학사정관(Admissions Officer)은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고교 및 대학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관련정보자료를 축적관리하고, 효과적 전형방법을 연구개발하며, 다양한 전형자료를 심사평가하여 개별 지원자의 입학 여부를 결정하고, 입학생 및 재학생의 학업과 학교 적응을 지원하는 전문가를 일컫는다. 2) 입학사정관의 역할입학사정관은 평소, 고교 및 대학의 교육과정 분석, 관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