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독후감] 동화 ‘연어’ 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가 소개 - 안도현
2. 연어의 줄거리
3. 동화를 읽으면서.
본문내용
1. 작가 소개 - 안도현
1961년 경북 예천에서 태어나 원광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했다. 1981년 「대구매일신문」 신춘문예에 시 「낙동강」이 1984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서울로 가는 전봉준」 이 당선되어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시집으로 「서울로 가는 전봉준」 「모닥불」 「그대에게 가고 싶다」 「외롭고 높고 쓸쓸한」이 있다.
「연어」는 시인 안도현의 맑고 섬세한 감수성이 아름답게 피어나는 작품이다. 연어의 모천회귀라는 존재 방식에 따른 성장의 고통과 아픈 사랑을 깊고 투명한 시선으로 그리고 있는 소설 같은 동화이면서도 동화 같은 소설인 「연어」는 자연과 인간이 감동적으로 만나는 장

2. 연어의 줄거리
『연어』는 은빛연어와 눈 맑은 연어의 사랑과 은빛연어가 탐구해 가는 삶의 의미를 쫓아간다. 은빛연어는 등 푸른 여느 연어들과는 달리 등이 온통 은빛 비늘로 덮여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그래서 은빛연어는 연어의 세계에서는 별종으로 일컬어진다.
은빛연어를 항상 곁에서 돌봐주던 둘도 없는 누나가 있었다. 누나연어의 목소리가 어려풋이 들려온다.
“네 몸이 은빛 비늘로 덮여 있다는 것을 아니?”
“내 몸이 은빛이라고?”
은빛연어가 깜짝 놀란다.
“네 등은 다른 연어들처럼 검푸른 바닷물을 닮지 않았어. 우리는 불행하게도 자기 자신이 어떻게 생겼는지 모른단다. 우리 두 눈이 머리 앞쪽에만 붙어있기 때문이지”
누나연어가 말한다.
“다른 연어들이 너를 따돌린 다고 생각할 지도 모르지만, 너를 감싸고 있잖아. 나는 너를 이해할 수 있단다. 그 외로움을... 하지만 참고 견디면 너는 훌륭한 연어가 될거야.”
뭇 연어들과 다르다는 것은 또 다른 의미에서 외로움을 하나 더 갖는 것이 된다. 하천으로 회귀하는 연어 떼들 가운데서 밝은 빛을 내며 헤엄치는 이 은빛연어는 그 튀는 모양새 때문에 마음의 눈을 하나 더 갖게 된다.
“내 몸의 비늘보다 마음 속을 들여다봐주렴.”
은빛연어는 간절한 마음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 디즈니 다시보기
  • 아동문학의 가치에서 볼 수 있다. 다양한 인생 경험을 간접적으로 체험함으로써 자기 자신과 주변 인물 및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시켜 주고,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주며 정서적인 안정감과 카타르시스를 통해 정신치료에 도움이 되며, 밝고 긍정적으로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등 아동이 접하는 문학은 아이에게 여러 가지로 유익함을 줘야 한다. 아이들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디즈니의 만화영화의 동화들은 과연 아동문학적인 관점에서

  • 국어과 학습지도안 교육연극을 통한 정서적 언어 사용 능력 신장 이야기가 재미있어요
  • 문학작품의 감상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학생들이 문학작품을 감상하면서 정서표현을 최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교육연극이 효과적일 것이다. 그 중에서도 교육연극의 하위 장르인 역할놀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 상황을 탐색하고 실연하게 한 다음 토론하게 함으로써 민감한 가치나 정서,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는 학습모형이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주인공이나 사건에 대하여 비판하는 활동은 정서 표현의 중요

  • 사회복지실천모음0
  • 를 이룩하자. 7587. 아동양육시설의 좋은 자원을 지역사회자원으로 활용하자. 7688. 아파트 문화바꾸기를 위한 작은 실천 7789.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사랑의 선물나누기 77책을 읽고 난후에 그 책에서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뭔가를 깊이 생각하고 내가 책의 주인공일 때 어떤 자세로 처신할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음미한다면 훨씬 좋은 결과 가 나올 것이다. 즉 책을 읽고 난 후에 그 책에서 느낀 소감을 적는 것을 독후감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교육론] 문학교육
  • 문학이 생산되고 수용되는 일련의 현상. 문학 이 사회나 현실과 교섭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문학교육 이론 : 문학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상과 관련한 설명체계.⇒ 그러나 문학이론과 문학교육 이론이 확연하게 범주를 달리하는 것은 아님. 문학이론은 문학교육 이론에 높은 상관성을 지니며 상호작용을 한다고 보아야 함. 문학이론이 문학교육에 관여하는 것은 문학 텍스트를 상정하는 경우에만 국한되지 아니함.문학을 읽고 감상하는 방법, 전

  •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1, 사례2,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3, 사례4,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5,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6,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7
  • 독후감상문 쓰기7. 도서실을 이용한 수업8. 책읽기와 연계한 수행 평가 반영9. 국어과 말하기 및 독서토론 병행지도10. 국어과 ‘시’ 작품 감상을 통한 독서 체험학습 지도11.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통한 사고력․표현력 지도1) 회수2) 내용12. ‘시’ 작품 감상으로 아름다운 심성 지도Ⅶ.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71. 독서 퀴즈 대회2. 작가와의 만남3.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대회4. 가사 바꿔 노래부르기 대회5. 독서 감상화 및 만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