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의미, 유형,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과정, 구조,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정보단서, 변수,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기술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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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의미

Ⅲ.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유형
1. 내적 탐색
2. 외적 탐색

Ⅳ.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과정
1. 내부정보 탐색과정
1) 저장된 기억정보의 양
2) 저장된 정보의 적합성
2. 외부정보 탐색과정
1) 시장특성
2) 제품특성
3) 소비자특성
4) 상황특성

Ⅴ.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구조
1. 고정형 정보 구조
2. 감소형 정보 구조
3. 증가형 정보 구조

Ⅵ.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정보단서

Ⅶ.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변수

Ⅷ.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기술적 기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비자들은 구매 전 상황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특정한 전략을 택하게 되는데, 지금까지 학자들이 발견한 소비자들의 위험감소 전략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구매상황의 총 위험이 증가하면 할수록 개개인의 직접적인 관찰과 경험은 더욱 선호된다(Lutz & Reilly, 1973). 즉, 위험이 증가할수록 정보를 얻기 위한 탐색 패턴은 확장되고, 구매 전에 신중한 고려 없이 구매하는 즉시구매의 경향은 줄어든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지각된 위험과 불확실성이 공식적인 정보원천을 통해 충분히 감소되지 않는 경우 또는 불확실성과 관여도가 너무 높아서 비공식적인 경로를 통해서 정보를 얻는 것이 타당하다고 여겨지는 경우에는 주로 인적 경로를 활용한다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의미

구매 전 정보탐색은 소비자가 특정 의사결정을 위해서 몰두하는 정보탐색 활동을 말한다. 구매맥락 이외의 정보탐색은 상당히 모호한 개념이다. Block, Sherrel 및 Ridgway(1986)는 지속적 정보탐색을 특정 구매욕구나 의사결정과 관계없는 탐색활동으로 개념화하였다. 지속적 정보탐색은 구매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아무런 관계없이 발생될 수 있다. 구매 전 정보탐색과 지속적 정보탐색을 개념적으로 분리하는 것은 용이한 일이지만 이들 개념을 실질적으로 분리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참고문헌
- 강미옥 외 1명, 소비자 정보탐색 요소에 따른 소비자 만족, 대한가정학회, 1998
- 김균, 온라인 소비자 정보탐색행동의 특성과 유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07
- 김재오, 소비자 정보탐색 활동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1990
- 주영혁 외 1명, 가정 내 유통채널 간 소비자 정보탐색과 구매행동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2008
- 최윤선, 소비자 정보탐색 수준의 영향요인과 연령별 차이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05
- 허경옥, 소비자정보탐색과 소비자만족 비교 연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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