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독후감] `나쁜어린이표`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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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줄거리 4페이지와 감상 3페이지입니다.
목차
작가 : 황선미
반장선거
지각
노란색 스티커
규칙
과학 상자
과학 경진 대회 날
친구
스티커 뭉치
우리끼리 비밀

어린이의 눈높이로 그들을 바라보기
본문내용
작가 : 황선미
1963년 충남 홍성의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교과서 말고는 책이 없는 환경에서 자라다, 자신의 꿈을 따뜻하게 격려해 주는 선생님에게 큰 용기를 얻었다고 한다. 맏언니로 엄마가 없을 땐 그 빈자리를 채워야 하는 위치에서 자랐으며 "중학교를 못 갈 만큼 집이 어려웠는데도 모나지 않았던 것은 부모님이 열심히 사셨고, 그것을 이해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유년시절은 그녀의 동화 세계를 구축하는 든든한 배경이 되었다. 서울예대 문창과를 졸업하고, 1995년 '한우리 독서문화운동본부'에서 강좌를 듣고 동화와 인연을 맺게 되었다. '구슬아 구슬아'를 시작으로 동화작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황선미의 작품은 크게 <마당을 나온 암탉>으로 대표되는 성장 동화, <감추고 싶은 비밀>, <초대받은 아이들>로 대표되는 생활동화, <샘 마을 몽땅깨비>로 대표되는 전래 판타지로 나눌 수 있다. "그때그때 가장 하고 싶은 이야기를 최선을 다해서 할 따름"이라고 겸손한 자세로, <마당을 나온 암탉>의 성공 이후에도 꾸준히 좋은 작품들을 발표하고 있다.

반장선거
반장이 못 된 건 섭섭하지만 그래도 나를 찍어준 친구가 일곱이나 돼요. 청소 시간에 선생님은 반장으로 뽑힌 애들만 불러서 무슨 말씀을 하셨어요. 그 애들은 벌써 중요한 사람이 된 것 같았어요. 내가 시무룩해 있으니까 정욱이가 똑바로 서서 빗자루를 들고 외치는거 있죠. “2학기 때는 건우가 꼭 반장이 되기를!” 나도 대걸래를 쳐들고 “꼭 반장이 되기를!”이라고 말할 참이었어요. 그런데 뒤에서 누가 확 달려들지 않겠어요. 맙소사! 창가에 있던 난초 화분이 박살나 버렸어요. “세상에! 이게 무슨 짓이니?” 선생님은 화가 나셨어요. 나는 억울했어요. “누가 저를 밀었어요.” 선생님은 내가 우물거리는 소리를 듣지 않으셨어요. “대걸래는 네 손에 있잖니? 자기 잘못을 남에게 떠넘기려는 건 나쁜 태도야. 이건우 너 한 장!” 선생님이 냉정한 얼굴로 집게손가락을 세웠어요. 그건 ‘나쁜 어린이 표’라는 뜻이에요. 그걸 세 장 받으면 공부가 끝나도 5시까지 집에 갈 수 없어요. 물론 ‘착한 어린이 표’도 있어요. 그런데 나는 하필 ‘나쁜 어린이 표’를 받은 첫 번째 학생이 되고 말았지 뭐에요.

지각
나말고도 나쁜 어린이 표를 받은 애들이 종종 생겨놨어요. 그런데 재수가 없으면 한꺼번에 두 장씩이나! 나쁜 어린이 표를 받을 수 있어요. 내가 그걸 두 장씩이나 받은 건 도저히 이해할 수 없어요. 수요일 특별활동시간 끝나고 공부 시간을 알리는 음악소리가 나서 나는 부리나케 교실로 뛰었지요. 신발장에 신발을 넣고 돌아섰을 땐 교실 문이 닫혀있더라고요. 나는 되도록 조용히 들어가려고 했어요. “문 열어줘.” 나는 작은 소리로 안에 있는 친구에게 부탁했어요. “문 열라니까” 이번에는 더 기어드는 목소리로 말하며 문을 툭툭 쳤어요. 잠시 뒤에 문이 열리긴 했는데 선생님이 서 계시는 게 아니겠어요. “공부 시작종은 벌써 울렸잖아. 다음부터는 늦지 마라. 너, 두장!” ‘한발 차이였을 뿐인데! 그런 걸로 나쁜 어린이 표를 준다고는 말한 적도 없으면서. 순전히 선생님 맘대로야!’ 나는 청소를 돕고 수학문제를 30개나 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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