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미, 유형,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필요성, 목적,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기대효과,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동향, 향후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제고 방향,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한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미

Ⅲ.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유형
1. 지도 대상자 수에 의한 유형
2. 지도 대상자 종류에 의한 유형
3. 독서 활동 단계에 의한 유형
4. 독서 재료의 종류에 의한 유형
5. 독서 재료의 지정 방법에 의한 유형
6. 독서 능력 요인에 의한 유형

Ⅳ.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필요성

Ⅴ.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목적

Ⅵ.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기대효과

Ⅶ.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동향

Ⅷ. 향후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제고 방향

Ⅸ.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한계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서 교육은 아직 독서에 대한 동기 유발이 미흡하거나 독서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학생들을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지도를 통하여 효율적인 독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최근 독서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면서 학교마다 독창적인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하거나, 도서실 전산화를 통한 독서교육의 활성화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은 반가운 일이다. 그러나 아직도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그 동안 관행적으로 이루어지던 독서교육의 틀을 벗어버리지 못한 채 새로운 독서교육을 전개하지 못하고 있고, 독서 환경도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독서에는 즐거움과 감동이 수반되어야 한다. 강요에 의한 독서이거나 마음에 부담을 받는 독서는 오히려 독서 활동을 위축시키고 건강한 독서활동을 저해한다.




≪ … 중 략 … ≫




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미

독서교육은 독서지도의 넓은 의미로서 독서를 통하여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 인간교육을 뜻하는 것이다. 독서교육은 각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는 독서능력, 독서흥미, 인격형성의 수준을 바탕으로 독서자료를 매체로 자기 생활을 충실히 하고 나아가 사회에 적응하는 인간형성을 계획적으로 도와주는 교육적인 활동이다.
참고문헌
고종숙(2006), 읽기 학습부진아를 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김서영(2006), 어린이 독서지도의 중요성과 효과적인 독서지도 방안 연구, 대진대학교
서기문(2006), 독서요법을 활용한 독서지도 방법과 효과에 관한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서정주(2005), 과정중심의 독서지도 방안 연구, 아주대학교
오정혜(2008), 통합적 독서지도가 독서 능력과 논술쓰기 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이민영(2004), 독서지도를 통한 인성 교육, 진주교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관리론] 위기관리
  • 유형의 확인잠재적인 위기나 그 변형의 종류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기 때문에 아무리 예산 규모와 확보된 자원이 크다 하여도 모든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은 없다. “어떤 위기에 대응해야 하는가?” 하는 질문은 조직의 위기대비계획을 어떤 범위에 맞추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이다. 또한 업무의 종류나 목적에 상관없이 위기 대비계획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하는 위기의 종류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와 어떤 위기에 대비해야 하고

  •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이해
  • 교육 보완차원- 청소년기 다양한 욕구충족을 위한 활동경험 제공의 필요성- 청소년문제에 대한 저비용 고효율 대책 필요- 청소년문제예방 : 청소년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부적합 (problem free is not fully preparation)2.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의미*청소년교육의 주요목적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으로 표현 .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 자립적 요소, 주체적 요소, 사회성과 사회생활능력 요소로 이루어짐*하트만 : 바람직한 발달과제 5가지 - 개인적 능력

  • 지역 의료사회사업
  • 교육 및 연구조사교육 및 연구조사 직무차원30실습생 지도31신규직원 교육32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 참여(임상연구 회의, 저널클럽)33의료사회사업 연구 및 조사활동의료사회복지사의 직무는 병원의 규모, 직무의 중요도, 서비스 수혜대상, 의료사회복지사의 직급, 환자의 문제유형 등 특정한 분류기준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최근에 발표된 의료사회복지사의 직무 표준화 내용이다(김기환 외, 1997: 9). 직무 표준화 내용을 살펴보면 사회

  • [학사][노동경제] 비정규직 여성근로자에 대한 연구
  • 지도 않고 하니 자신에게 어떤 불이익이 돌아올지 몰라 말씀을 잘 해주지 않으려 하였다. 그렇지만 정규직이 되고 싶다는 희망은 있으나 그리 기대하고 있는 편은 아니었다. 사례2> S병원 방사선과 기사 K씨 / 전문대졸 26세 / 계약직흔히 X-ray촬영기사로 알려져 있는 방사선기사는 골절이나 일반장기의 진단에 필요한 영상을 찍는 일을 한다. 26세의 K씨는 S전문대학을 졸업하고 다른 병원에 8개월동안 있다가 이 병원으로 옮겼다. 현재하고 있는 일은 CT촬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교육, 주거 등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 받지 못 하고 있을 때② 청소년 가출, 상습적인 약물 오남용, 성문제 등의 청소년 비행과 관련하여 부모가 청소년 자녀를 지도하기 어려운 경우③ 청소년의 생활환경에서 유해한 것을 줄이고 유익한 것을 조성하기 위해 국가나 지역사회의 개입이 필요할 때(3) 결손 가정의 증가) 종래의 결손 가정은 구조적 결손(부 또는 모가 존재하지 않는 가족 구조)을 의미하였으나 최근에는 구조적으로는 온전하나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