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가짐][자세]교육자로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인간으로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선생님으로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논술에 대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7차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자로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1. 교사의 자질
2. 이상적인 교사상
3. 한국교육개발원의 이상적 교사상의 연구

Ⅲ. 인간으로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1. 제자를 사랑하는 교사
2. 믿음을 주는 교사
3. 귀 기울여 듣고 희망을 주는 교사

Ⅳ. 선생님으로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1. 눈빛 모으기를 통한 주의 집중
2. 공부할 문제 인지
3. 단위 시간 학습 활동 안내
4. 발표기회 확대
5. 간단한 율동이 게임, 노래 등을 활용하기

Ⅴ. 논술에 대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1. 많이 지어라(다작․多作)
2. 많이 읽어라(다독․多讀)
3. 많이 생각해라(다상량․多商量)

Ⅵ. 7차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생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교사로서의 임무가 반은 성공한 것이다. 거기에 학생과 동조하여 좋은 일은 함께 기뻐하고 슬픈 일은 위로해야 할 것이다. 감동적인 표현을 하면 작가가 될 소질이 있다고 추켜 주고, 기발한 아이디어가 있으면 과학자가 될 수 있겠다고 격려함으로써 미래의 희망을 심어 주어야 할 것이다. 우리 주위에는 학창 시절 선생님의 격려나 조언으로 진로를 결정하여 성공한 사람이 많이 있음을 볼 수 있다.
청소년은 감수성이 예민하기 때문에 선생님의 한 마디 칭찬이나 격려가 큰 힘이 되기도 하고, 대수롭지 않은 핀잔이나 비판이 큰 절망이나 적대감을 유발할 수도 있다. 학생은 선생님의 지도 방법에 따라 행동이나 성격이 놀라울 정도로 잘 변한다. 어린 마음에 분별없이 실수를 범한 경우 관용을 베풀어 잘 지도하면 고쳐지기도 하고, 또 금방 교정되지 않더라도 ‘선생님은 너를 믿는다. 꼭 잘 할 수 있을 꺼야.’ 라고 희망을 주면 언젠가는 바른 길로 돌아오게 되는 것이 청소년이다.




≪ … 중 략 … ≫




Ⅱ. 교육자로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1. 교사의 자질

전문직으로서의 교사
투철한 교육관, 즉 국가, 사회, 인간과 시대적 가치에 대한 교육철학, 교육이념은 모든 것에 선행되어야 한다. 교직에 필요한 전문적인 소양, 즉 교수, 교육과정의 계획, 평가, 집단 활동의 지도, 사례 연구, 상담활동, 사무, 행정참여, 사회연결 기술의 소유자이어야 한다. 설명력, 분석력, 종합력 등의 소유자여야 한다.
참고문헌
- 김귀순, 제7차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부경대학교, 2004
- 박운희, 통합 교과형 논술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연구, 가톨릭대학교, 2008
- 안상원, 현대 사회와 솔선수범하는 교사의 자세, 서울특별시교육청, 1991
- 임대성, 학급교사의 자세와 역할, 경기도교육청, 1984
- 조성희, 교원평가에 대한 논란과 교사의 자세, 원광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2006
- 최석렬,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의 자세, 경기도교육청,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대한 견해 96 사회의 다양한 선발시험에서의 독서 반영에 대한 견해 96 학생들의 성장과정에 도움이 될 작품 범위 기준 97 에 관한 의견이나 첨삭되어야 할 사항 97 기준의 적합성 정도 99 학생들의 독서능력 심화를 위한 교양 선택 교과의 채택 여부 100 기타 학생들의 독서교육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는 사항 101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 설문조사 결과 분석 111 추천빈도 상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준비에 관계된 교육의 계획성이 있다. 넓은 의미에서는 의도성에 포함된 것이라 볼 수도 있는데, 교육의 의도성이 교육을 성립시키는 목적의식을 강조한 개념이라면, 교육의 계획성은 교육의 수단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육목표, 교육계획, 교육과정 등이 교육의 계획성 개념에 관계된다. 단, 여기서 주의할 것은 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라 할 지라도, 교육도 교사와 학생 사이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교육 과정 내용인 통일을 위한 노력은 3 학년의 분단 현실의 인식과 통일의 필요성, 4 학년의 통일 조국의 미래 모습 5 학년의 평화 통일의 방법과 연계하여 지도하도록 되어 있다.나. 제재의 목표 및 핵심 내용1)제재의 목표 분단의 현실과 통일의 필요성을 알고 통일에 대한 올바른 마음가짐을 갖는다.2)제재의 핵심 내용통일의 길우리 민족의 큰 소망 - 이룩하기 어려운 통일이산 가족의 편지글 내용 - 교재 내용의 재구성통일을 이루기 위한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FILE:교육과정.hwp제목: 브루너 교육의 과정저자: Jerome S.Bruner번역: 이홍우출판사: 배영사요약1. 서론오늘날 우리시대의 특징은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 지적성취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넓게 새로이 고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초,중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과학자와 교수들이 광범히 교육과정 구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회도 조직되었다. 이러한 사업의 목표는 교과를 효과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