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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화가 몬드리안의 배경
1. 1870~1914 사이의 회화와 조각
2. 20세기 회화와 조각
1) 표현
2) 추상화
3) 환상
3. 입체파(Cubism)
4. 구성주의(Constructivism)
5. 신 조형주의(Neo-Plasticism)
6. 순수파(Purism)

Ⅲ. 화가 몬드리안의 생애

Ⅳ. 화가 몬드리안의 목표

Ⅴ. 화가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

Ⅵ. 화가 몬드리안과 신지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데 스틸의 건축적 개념의 근간은 회화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회화를 구성하는 요소는 공간(space)과 평면(plane)이며, 이에 영향을 받은 건축은 회화의 공간을 삼차원적으로 더욱 확장시킨 것이었다. 반 되스버그는 자신의 회화를 통해서 건축의 기본적 요소- 선, 면, 볼륨, 공간, 시간-를 표현하려는 시도를 했다.
몬드리안은 회화에만 몰두하였던 반면 반 되스버그는 조각, 건축에도 직접 간여하였다. 반 되스버그의 조각을 위한 습작B는 1919년 죠지 반통걸루의 <볼륨관계의 구성>과 같은 작품으로 실현되었다. 반통걸루는 조각적 볼륨을 상호 침투하는 입방체를 사용함으로써 어떠한 의미에서는 건축적 실습을 한 것이다.




≪ … 중 략 … ≫




Ⅱ. 화가 몬드리안의 배경

1. 1870~1914 사이의 회화와 조각

ㄱ.조형예술은 자연을 2차원 평면에 재생하는 작업을 사진에 빼앗김에 따라 새로운 표현방식과 전달방식을 모색하기 시작.

ㄴ.인상파(1870~1880년경)
▷마네(Manet),모네(Monet),르누아르(Renoir),드가(Degas)등에 의하여 시작.
▷예술에 있어서 형태가 강조되었으며 자연에서 취한 중요한 주관적 문제들은 무시됨. 자연을 가장 특수한 방법으로 보여주길 바랐으며, 빛과 분위기의 특수한 상황을 나타내는데 새로운 방법(얘기치 못한 각도나 시각)을 사용.
참고문헌
․ 김진식(1996), 몬드리안(Mondrian)의 생애와 작품에 대한 연구, 동국대학교
․ 김희정(1995), 몬드리안 회화에 관한 연구 : 음악적 표현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 노영덕(2009), 추상미술의 미학적 이해 :칸딘스키의 경우와 몬드리안의 경우 비교, 한국기초조형학회
․ 박성자(2011), 몬드리안 작품세계에 나타난 수직·수평연구, 경기대학교
․ 이정미(2005), 몬드리안(Piet Mondrian)의 리얼리티와 작품전개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 정금희(2005), 몬드리안의 조형예술 연구, 전남대학교 예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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