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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민중과 민중예술

Ⅱ.민중과 민중시
1.민중시에 대한 옹호
2.난해시에 대한 비판

Ⅲ.민중과 한국현대문학

Ⅳ.민중과 김태준

Ⅴ.민중과 뷔히너

Ⅵ.민중과 남미민중

Ⅶ.민중과 인도민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민중과 민중예술

① 존재양상에 있어 전통사회의 민중예술은 사람들--특히 그 주된 담당 주체였던 '일반 민중'--의 삶과 자연스런 '일체'를 이루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노동'을 비롯하여 놀이, 제의 등 삶의 주요한 과정이 두루 민중예술과 맞물려 있었다. 노동에 있어서는 으레 민요가 불려져서 일의 고통과 즐거움을 함께 하였으며, 휴식의 자리에는 간단한 경험담에서 푸짐한 민담에 이르는 각종 이야기들을 통해 삶을 공유하게 마련이었다. 놀이판에 민요가 빠질 수 없었고, 판소리나 탈춤이라도 가미될 양이면 더할 나위가 없었다. 그리고 제의를 대표하는 굿판에 있어 무가는 필수적인 중심 요소였다. 요컨대 민중예술은 전통사회 민중의 삶에 있어 막중한 한 부분을 이루어 왔다.

한편 ② 전통사회의 민중예술은 그 창조와 향유에 있어 주체적, 공동적 참여의 길을 널리 열어놓고 있었다. 설화를 말하고 듣는 데 어떤 자격제한이나 특별한 격식 같은 것이 없었으며, 청중이 이야기 구연에 '개입'할 수 있는 통로가 다양하게 열려 있었다




≪ … 중 략 … ≫




Ⅱ.민중과 민중시

1.민중시에 대한 옹호

․민중문학이야말로 오늘의 민족적 현실을 가장 올바르게 인식하고 파악함으로써 우리의 삶과 직결되고 살아있는 문학인 것이다. 따라서 절실하고 재미있는 문학이 되지 않아서는 안 된다.
- 民衆文學의 참길(삶의 眞實과 詩的 眞實9)
참고문헌
권영민(2008) : 한국 현대문학연구와 문학비평, 한국어문교육연구회
김하림(2002) : 노신과 김태준의 소설사 연구, 중국어문연구회
김명희(1997) : 게오르크 뷔히너에 있어서의 민중, 전남대학교인문학연구소
김란희(2011) : 한국 민중시의 언어적 실천 연구, 서강대학교
이상윤(2002) : 한국의 민중신학과 인도 달리트 신학과의 관계, 민중신학연구소
전혜성(1986) : 민중 예술의 창조적 수용과 재창조, 이화여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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