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관][가치][가치관 정의][가치관 성격][가치관 유형][가치관 발달]가치관의 정의, 가치관의 성격, 가치관의 유형, 가치관의 발달 분석(가치관, 가치, 가치관 정의, 가치관 성격, 가치관 유형, 가치관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가치관의 정의
Ⅲ. 가치관의 성격
Ⅳ. 가치관의 유형
1. 이론적 가치관
2. 경제적 가치관
3. 심미적 가치관
4. 사회적 가치관
5. 정치적 가치관
6. 종교적 가치관
Ⅴ. 가치관의 발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국어과 교육에서의 가치관‧이념 교육은 그 한계가 모호하고, 국어과 교육의 중요한 목표의 하나인 언어 사용 기능 신장과 갈등을 불러일으킨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가치 있는 인간 양성에 있다 하더라도, 각 교과는 각 교과의 특성 속에서 이를 위한 목적을 수행한다. 다시 말하면, 각 교과는 각자 자기의 목표를 수행하고, 교육 목표는 각 교과 목표 수행과 기타 모든 교육 활동 목표 수행의 총화로써 달성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국어과는 다른 교과와 구분되는 국어과 독자의 목표와 내용이 있으며, 여기에 적합한 교육 활동이 있다.
국어과 교육에서 가치관 교육이 문제되는 것은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 교육과정 구성의 언어관 등의 시각 차이에서 비롯되는 국어과 교육의 성격 규정에 이견이 있고, 더구나 국어과 교육에서의 가치관 교육은 어떠한 위상에 있으며, 어떻게 수행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천착이 없이 혹은 강조되고 혹은 외면되는 것처럼 보여 왔기 때문이다. 그것이 강조된다고 할 때는 표층으로 부각되어 국어를 가르치는 교과인지 가치 덕목을 가르치는 교과인지 애매할 정도가 되어 국어과 교육의 본질 문제를 야기 시키고, 언어 사용 기능이 강조된 지금에 이르러는 가치관 교육이 외면된 것처럼 인식되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기연, 한국인의 세대별 가치관에 따른 생활행동, 이화여자대학교, 2002
- 김경동, 한국인의 가치관과 사회의식 하, 한국학술정보, 2004
- 노경실, 바른 가치관, 뜨인돌어린이, 2008
- 딕 디보스 저, 김영철 역, 불멸의 가치관, 아름다운사회, 2002
- 신득렬, 가치관의 비판과 재정립, 한국교육철학회, 1993
- 정해창, 가치관의 변동과 도덕성 회복,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가장 변화가 필요한 환경 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책 사회인식 등 을 1가지 정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토론해 봅시다
- 청소년기 인식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중요한 청소년기 인식문화의 특징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제시
- 청소년기 인식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중요한 청소년기 인식문화의 특징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제시해 봅시다
- 사업계획서 - 독거어르신 봄 가을 나들이 및 고아원방문
- [애니메이션] 마리이야기 분석
- 위기 스크리닝 척도 한국 청소년 상담 원출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열등감과 보상, 우월에 대한 추구, 가상의 목표, 사회적 관심, 생활양식,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