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관][가치][가치관 정의][가치관 성격][가치관 유형][가치관 발달]가치관의 정의, 가치관의 성격, 가치관의 유형, 가치관의 발달 분석(가치관, 가치, 가치관 정의, 가치관 성격, 가치관 유형, 가치관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가치관의 정의

Ⅲ. 가치관의 성격

Ⅳ. 가치관의 유형
1. 이론적 가치관
2. 경제적 가치관
3. 심미적 가치관
4. 사회적 가치관
5. 정치적 가치관
6. 종교적 가치관

Ⅴ. 가치관의 발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어과 교육에서의 가치관‧이념 교육은 그 한계가 모호하고, 국어과 교육의 중요한 목표의 하나인 언어 사용 기능 신장과 갈등을 불러일으킨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가치 있는 인간 양성에 있다 하더라도, 각 교과는 각 교과의 특성 속에서 이를 위한 목적을 수행한다. 다시 말하면, 각 교과는 각자 자기의 목표를 수행하고, 교육 목표는 각 교과 목표 수행과 기타 모든 교육 활동 목표 수행의 총화로써 달성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국어과는 다른 교과와 구분되는 국어과 독자의 목표와 내용이 있으며, 여기에 적합한 교육 활동이 있다.
국어과 교육에서 가치관 교육이 문제되는 것은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 교육과정 구성의 언어관 등의 시각 차이에서 비롯되는 국어과 교육의 성격 규정에 이견이 있고, 더구나 국어과 교육에서의 가치관 교육은 어떠한 위상에 있으며, 어떻게 수행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천착이 없이 혹은 강조되고 혹은 외면되는 것처럼 보여 왔기 때문이다. 그것이 강조된다고 할 때는 표층으로 부각되어 국어를 가르치는 교과인지 가치 덕목을 가르치는 교과인지 애매할 정도가 되어 국어과 교육의 본질 문제를 야기 시키고, 언어 사용 기능이 강조된 지금에 이르러는 가치관 교육이 외면된 것처럼 인식되고 있다.
참고문헌
- 김기연, 한국인의 세대별 가치관에 따른 생활행동, 이화여자대학교, 2002
- 김경동, 한국인의 가치관과 사회의식 하, 한국학술정보, 2004
- 노경실, 바른 가치관, 뜨인돌어린이, 2008
- 딕 디보스 저, 김영철 역, 불멸의 가치관, 아름다운사회, 2002
- 신득렬, 가치관의 비판과 재정립, 한국교육철학회, 1993
- 정해창, 가치관의 변동과 도덕성 회복,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 분석 및 평가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지 않는 데에 문제점을 들 수 있다.이는 결혼준비교육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짐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교육프로그램 개발만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효과검증과 기존의 프로그램에 대한 논리적인 분석 및 평가 없이 이루어지는 현 시점에서 앞으로는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적인 틀을 갖추기 위해 이에 관한 연구들에 대한 제대로 된 결혼관 확립, 사회의 적극적인 관심과 역할, 후속 프로그램의 활성화, 전문적

  • 정범모 교육학의 가능성과 한계2
  • 가치 지향적이라는 것이라는 것을 정의를 통해 명확히 제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오류가 발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이 가치 지향적인 학문이라는 것을 고려해 교육의 방향과 내용에 대해서 구체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둘째, 정범모의 교육개념을 자칫 행동주의적으로만 해석하면, 인간의 자율성과 능동성을 지나치게 무시하고 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 여긴다는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물론 정범모의 교육개념이 단순히

  • 언어와 기독교교육 교육적 언어에 대한 관심
  • 유형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교회는 교육적 언어를 통해 특이한 신앙 형태로 전수해 왔다. 모든 인간은 언어라는 중간 세계를 통해서만 실재에 관한 이해를 얻을 수 있기에 기독교회와 같은 특정의 공동체 속에서만 통용되는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색다른 표현 방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독특한 관점에서 실재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전통적 가치관이나 세계관을 전수받고 있는 셈이 되는 것이다. (2) 언어의 비판적 기능교육적 언어는 비판적

  • 인간관계론_인간관계의 심리 (정진성,문미
  • 가치관을 따르고 있다. 다양한 면에서의 차이 때문에 사랑에서 많은 사람들이 갈등을 겪지만, 친밀감과 열정, 개입의 세 가지 요소를 통해 밀착되고 평등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사랑을 발달시키고 유지할 수 있다. 보통 사랑에 성공한 연인은 결혼을 통해 가정을 만들게 되는데 이때 두 사람의 유사함을 지각하고 라포르를 형성하며 자기공개를 통한 신뢰감을 증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부부 관계는 자발적이고 안정과 성장의 균형을 포함하며 과거와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가치관을 가진다. 2. 영어과의 내용1) 내용 체계 (1) 언어 기능 (가) 듣기 (나) 말하기 (다) 읽기(라) 쓰기 (2) 의사 소통 활동(3) 언어 재료 (가) 소재 (나) 문화 - 의사 소통에 필요한 영어권의 생활 양식과 언어 문화 영어권에서 문화적으로 적절한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 양식 영어권 문화와 우리 문화의 언어적, 문화적 차이(다) 언어- 초등학교에서는 음성 언어 중심으로 하고, 문자 언어는 음성 언어의 보조 수단으로 사용 - 자연스러운 언어 습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