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한국근현대사와 조선후기, 한국근현대사와 서원철폐, 한국근현대사와 갑신정변, 한국근현대사와 개항기운동, 한국근현대사와 시일야방성대곡, 한국근현대사와 독립군, 한국근현대사와 해방전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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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근현대사와 조선후기

Ⅲ. 한국근현대사와 서원철폐

Ⅳ. 한국근현대사와 갑신정변
1. 갑신정변의 원인
2. 갑신정변의 결과
1) 청군의 불법적 범궐과 군사적 공격이다
2) 개화당의 일본군 차용과 일본군의 철병이다
3) 개화정책을 지지할 사회계층으로서의 시민 층의 미성숙이다
4) 개화당의 민비와 청군의 연락에 대한 감시의 소홀과 정변 수행기술의 부족을 들 수 있다

Ⅴ. 한국근현대사와 개항기운동

Ⅵ. 한국근현대사와 시일야방성대곡

Ⅶ. 한국근현대사와 독립군

Ⅷ. 한국근현대사와 해방전후
1. 해방에 대한 이해
2. 건국준비위원회의 좌절
3. 신탁통치와 미소공동위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재 학계의 일각에서는 社會思想史의 관점에서 사상‧종교의 변화로써 시대를 구분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즉 許興植은 새로운 사상은 사회변동을 기정사실화하고 나아가 이를 안정시키는 사회적 기능이 있으며, 사회체제의 기반이 되는 종교는 다름 아닌 國敎라는 기본전제 아래 한국사를 삼국시대 전반기까지는 自然神과 始祖神 신앙시대(상고), 삼국시대 후반기부터 통일신라시대를 거쳐 고려시대까지는 佛敎時代(고대 중기~중세), 조선시대는 性理學시대(근세), 19세기 초 이후를 多國敎시대(최근세)로 구분한 바 있다. 그에 의하면, 불교의 수용은 기존 사회의 여러 요소를 보존하는 역할을 했고 그 때문에 급격한 사회변화를 초래하지 않았으므로 시대구분의 起點으로 잡기는 어렵다고 하며, 9세기 말부터 진행된 불교계 내부의 변화는 그 자체 중세의 기점으로 삼을 수 있는 중대한 변화로서 종교사와 일반사의 시대구분이 일치하는 대목이라고 한다.





≪ … 중 략 … ≫




ⅡⅡ. 한국근현대사와 조선후기

조선후기는 중세가 소멸해 가는 시기로 상공업은 관(官)에서 조달하는 방식에서 팔기위한 상품의 제조로 옮겨가는 등 초보적 자본주의가 싹트게 되며, 전근대사회의 부(富)의 원천인 토지에서 상품을 대량생산하는 공장의 발전으로 그 움직임이 서서히 옮겨가나 공장의 설립은 아직 없었고 여전히 토지가 중시되었다. 단순히 이러한 사회상이 구(舊) 체제를 해체시킨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시대의 변화상을 반영하게 되는 데 그것을 살펴보면,
첫째, 시장의 발달을 들 수 있다. 화폐경제의 발달로 인해 교환경제가 자리잡게 되고, 이것은 중세의 봉건적인 자급자족체제가 붕괴됨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시장경제체제의 초기자본주 의의 발달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김성보, 탈중심의 세계사 인식과 한국근현대사 성찰, 한국역사연구회, 2007
◉ 김성보, 내재적 발전과 국제적 소통의 관점에서 본 한국근현대사,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2009
◉ 박찬승, 한국 근현대사를 읽는다, 경인문화사, 2010
◉ 성기현, 한국 근현대사 선택과목의 교수·학습 실태와 개선 방안, 고려대학교, 2005
◉ 윤희면, 고종대의 서원 철폐와 양반 유림의 대응, 한국근현대사학회, 1999
◉ 최준, 시일야방성대곡, 신태양사,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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