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문학][친일][문학][친일문학 역사][친일문학 연속성과 비연속성][친일문인][친일시]친일문학의 역사, 친일문학의 연속성과 비연속성, 친일문학의 인식, 친일문학과 친일문인(친일작가), 친일문학과 친일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친일문학의 역사

Ⅲ. 친일문학의 연속성과 비연속성

Ⅳ. 친일문학의 인식
1. 친일문학에 대한 개념을 묻는 질문
2. 친일문인에 대한 인지도를 묻는 질문
3. 구체적인 친일문학작품에 대한 인지도
4. 친일문학을 창작한 주된 이유에 대한 생각
5. 본인의 친일문인이었다는 가정 질문

Ⅴ. 친일문학과 친일문인(친일작가)
1. 이광수
2. 주요한
3. 최남선

Ⅵ. 친일문학과 친일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반적으로 1930년대 후반기 문학비평에 대한 연구가 일천한 상태였다면, 최근 들어서는 1930년대 후반기 비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930년대 후반기 비평에 대한 관심이 본격화된 데에는 크게 두 가지 계기가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우선 해방직후 문단의 재편성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서이다. 해방직후 한국문학 전반에는 거대한 이합집산의 과정이 나타난다. 이 이합집산과정은 경향문학의 분열과 경향문학과 모더니즘 문학의 결합으로 간단히 요약할 수 있다. 즉 일제시대에 같은 지향점을 보였던 임화, 김남천 등과 안함광, 한설야, 이기영, 한효 등이 해방직후 서로 이념적 지향점을 달리하게 되며, 이중 임화와 김남천은 일제시대에는 실체를 인정하지 않던 이태준, 박태원, 김기림, 정지용 등과 결합하는 양상이 나타났던 것이다.




≪ … 중 략 … ≫




Ⅱ. 친일문학의 역사

친일문인과 그들의 작품들은 국문학사에서 감추고 싶은 치부에 해당한다. 일제 강점기의 문학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백철에 의해서였다. 백철은 ‘조선문인협회’와 같은 어용 문인단체에 의한 일어화 촉진 등을 근거로 1941년 말부터 해방까지를 ‘암흑기’로 규정하였다. 그는 당시의 문학사를 ‘브랑크의 시대’라고 하였다.
한편 문학가로서 책임을 느끼고 이 시기의 문학을 증언해야겠다는 입장이 장덕순에 의해서 나타났다. 장덕순은 백철의 입장을 비판하였다. 즉 역사가 행위된 시간상에 ‘블랭크(blank)’나 ‘갭(gap)’이 있을 수 없다고 본 그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살려서 이시기의 문학의 행상을 더듬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 강상희(2003), 친일문학론의 인식구조, 한국근대문학회
◈ 곽은희(2007), 일제 말 친일문학에 나타난 식민지 근대성 연구, 영남대학교
◈ 김혜연(2006), 식민주의 전략과 친일문학 연구, 중앙대학교
◈ 류보선(2003), 친일문학의 역사철학적 맥락, 한국근대문학회
◈ 오문석(2006), 민족문학과 친일문학 사이의 내재적 연속성 문제 연구, 한국문학연구학회
◈ 조진기92006), 1940년대 문학연구의 성과와 과제 :일제말기 친일문학 논의를 중심으로, 우리말글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친일문학][친일문학 인식][친일시][친일문인(친일작가)][코스모폴리탄의식]친일문학의 발생론적 근거, 친일문학의 인식, 친일문학과 친일시, 친일문학과 친일문인(친일작가), 친일문학과 코스모폴리탄의식 분석
  • 친일문학의 발생론적 근거, 친일문학의 인식, 친일문학과 친일시, 친일문학과 친일문인(친일작가), 친일문학과 코스모폴리탄의식 분석Ⅰ. 개요Ⅱ. 친일문학의 발생론적 근거Ⅲ. 친일문학의 인식1. 친일문학에 대한 개념을 묻는 질문2. 친일문인에 대한 인지도를 묻는 질문3. 구체적인 친일문학작품에 대한 인지도4. 친일문학을 창작한 주된 이유에 대한 생각5. 본인의 친일문인이었다는 가정 질문Ⅳ. 친일문학과 친일시Ⅴ. 친일문학과 친일문인(친

  • 해방기의 문학분석 - 이용악의 하늘만 곱구나,채만식의 논 이야기
  • 작가로서의 길을 걷게 되었다.채만식 소설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치숙」(1938), 「탁류」(1937~1938), 「태평천하」(1938) 역시 이 시기에 쓰였다. 이로부터 태평양전쟁 말기에 이르기까지 쉼 없이 작가적 존재 방식을 추구해갔던 채만식은 많은 소설적 결실과 더불어 친일 작가라는 오명을 얻게 되며 이러한 궤적은 「민족의 죄인」(1948)을 통해 엿볼 수 있다.채만식 문학의 특징 중 하나가 자신의 작가 윤리인 ‘작품으로 말하기’를 실천하였다는 것

  • 미당 서정주 시인
  • 역사적 상황 속에서 의미화되는 생명, 인간, 육체 등의 개념을 실체로 하며, 문학사적으로 전대의 모더니즘이 비생명적 기계주의와 순수시파의 인위적인 기교주의에 반발로 등장한다. 또한, 휴머니즘과 관련해 인간성의 해방과 문학의 옹호, 표현의 자유를 내세우고 있다. 1930년대 후반, 일제 강점하에서 서정주를 비롯한 유치환, 오장환은 대표적인 생명파 시인으로 강력한 세계와 내면화된 힘의 표출, 원시적 생명력의 추구와 생의 의지를 드러내며 활

  • 친일문학가에 대해
  • 친일문학의 선구자 이인직을 비롯하여 김동인, 채만식, 유진오 등 이름을 날린 문인들도 이들에 뒤지지 않는 친일활동을 하였습니다. 이렇듯 친일문학가들은 자신들의 뛰어난 문학적 재능을 가지고 동포들에게 강제 징용, 징병과 정신대에 나설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물론 문학을 바라보는 관점을 작품의 내부적인 측면에만 바라본다면 그들의 친일적인 행적은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재현론 (작가의 전기적 요소)의 측면에서 본

  • 인문과학 저항시와 친일시 문제에 대한 기존 논의 검토와 문제제기
  • 문학”이라고 정의한다. 즉 친일문학이란 일본의 역사풍토, 생활관습, 사고방식 등에 대한 호의적 표현이나 호의적 해석 등을 내용으로 하는 문학인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친일문학은 어디까지나 한국이라는 주체적 조건 밑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그의 입장이다. 왜냐하면 주체적 조건을 몰각한, 주체적 조건을 상실한 맹목적인 일본 예찬을 내용으로 하는 것이 바로 친일문학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임종국은 최병우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사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