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일본][문화][영화][만화][애니메이션][가옥][다도][성인식][요괴]일본문화와 영화, 일본문화와 만화(애니메이션), 일본문화와 가옥, 일본문화와 다도, 일본문화와 성인식, 일본문화와 요괴,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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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문화와 영화
1. 철도원 … 가부장제와 집단에의 맹종
2. 우나기 … 절대적 선과 악은 없다

Ⅲ. 일본문화와 만화(애니메이션)

Ⅳ. 일본문화와 가옥
1. 도코노마(厗の問)
2. 고타쓰(こたっ)
3. 부쓰단

Ⅴ. 일본문화와 다도

Ⅵ. 일본문화와 성인식

Ⅶ. 일본문화와 요괴
1. 갓파(河童)
2. 닌교(人魚)
3. 타누키(狸)
4. 덴구(天狗)
5. 야만바(山婆)
6. 놋페라보(のっぺらぼう)
7. 유키온나(雪女)
8. 누레온나(濡女)
9. 호네온나(骨女)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리적으로 볼 때 일본은 인류가 이동하는 선의 끝이었다. 더 이상 나갈 데가 없는 일본열도에 장시간에 걸쳐 여러 인종이 계속해서 상륙하고, 그들이 혼합을 거듭하면서 일본인이라고 하는 인종이 빚어진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최근의 형질인류학에서는 종래 불변이라고 일러지던 형질적 특징이 서서히 변한다는 것을 말해 준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일본인은 반듯이 그 신체적 특징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온 듯한, 외부로부터의 대규모적인 인구이동으로 인해 형성된 것이 아닐지도 모르겠다는 의견도 가능해진다. 구석기시대 이래, 기본적인 인구 집단이 있었고 그것이 때때로 혼혈을 겪으면서 현대 일본인으로 진화해온 것이라고 생각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일본 문화 형성의 가장 근본적인 이유인 일본인, 아니 그것보다는 특별한 이유 없이도 우리 국민에게 감정적 흥분을 유발시키는 일본인이라는 존재의 형성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참 묘한 재미가 있었다.




≪ … 중 략 … ≫




Ⅱ. 일본문화와 영화

일본의 50~ 60년대 영화는 메이저 스튜디오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이 시기는 일본이 전쟁에서 패망하고 미 군사 점령군이 일본 영화의 파시즘적 요소를 배제하는 문화정책을 폄으로 많은 재주 있는 영화감독들이 소재와 표현의 자유를 누렸다. 구로자와 아키라, 미조구찌 등이 만든 영화가 유수 영화제를 휩쓸고 일본영화의 독특함을 알린 시기이다.
참고문헌
◈ 강기철(2009), 일본 만화에 대한 인식과 연구 패러다임의 변화, 가톨릭대학교 문화정책연구소
◈ 김주일 외 1명(2010), 구룡포 근대 일본인 가옥 지역의 현황과 특징에 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 김광억(1988), 성인식 의례적 구조와 문화적 의미, 한양대학교정신건강연구소
◈ 서청석 외 2명(2004), 일본 영화산업의 경쟁력 결정요인 분석, 국제지역학회
◈ 임찬수 외 1명(2011), 요괴도감에 나타난 일본요괴의 형태분류,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문학연구소
◈ 천종실(2002), 일본문화와 다도, 중앙대학교일본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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