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기업][일본][기술적 다각화][지배구조][생산시스템][장외시장]일본기업의 기술적 다각화, 일본기업의 지배구조, 일본기업의 생산시스템, 일본기업의 장외시장, 일본기업의 장기불황, 향후 일본기업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일본기업의 기술적 다각화

Ⅲ. 일본기업의 지배구조
1. 종업원이 이해관계자 중 최우선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2. 주주 쪽에서 찾을 수 있다
3. 철저한 경영자 지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Ⅳ. 일본기업의 생산시스템

Ⅴ. 일본기업의 장외시장
1. 최근동향
2. 제2장외시장의 창설과 등록기준

Ⅵ. 일본기업의 장기불황

Ⅶ. 향후 일본기업의 과제
1. 커리어 비젼의 실현을 향한 사원 퍼포먼스 향상 지원책의 전개
2. 인사평가
3. 그룹 내 관련기업으로의 전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정책이란 경제발전이나 경제근대화의 촉진, 산업구조의 고도화, 국제경쟁력의 강화, 기술개발의 촉진, 고용의 확보, 지역경제의 균형적 발전 등 경제‧사회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정부가 개개의 산업이나 기업의 활동에 간섭하고 생산물이나 생산요소 시장에 개입하는 정책을 말한다. 즉 산업간의 자원배분에 개입하는 정책의 총칭이라고 할 수 있다(岩波 經濟學辭典, 1992). 일본에서 산업정책이라는 말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70년을 전후한 시기이며, 이전에는 산업합리화, 기업합리화 또는 산업구조론, 산업구조의 고도화, 신산업체제론, 산업재편성 등의 용어로서 산업정책의 제문제가 논의되었다(小宮외, 1984, p.2).
산업정책을 소재로 정부기업관계를 논할 경우, 본래 시장경제체제 하에서는 산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역할은 기대되지 않는다. 그러나 전시기 일본에서는 산업활동을 유도‧조정‧규제하는 산업정책이나 산업 전체를 포괄적으로 뒷받침하는 재정‧금융정책, 경제계획 등 산업에 대한 정부의 직접적‧간접적 관여가 폭넓게 이루어진바 있다.




≪ … 중 략 … ≫




Ⅱ. 일본기업의 기술적 다각화

창조적인 기술혁신은 종래의 개량형 기술혁신에 비해 리스크가 많다. 창조형 기술혁신은 종래의 이론이나 경험을 초월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해보지 않으면 성공할 것인지를 전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기침체기에 R&D투자를 늘리는 것은 어려운 결단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명중, 일본기업의 사회적 책임 : 동향과 과제, 한국노동연구원, 2006
2. 김환일, 일본 기업의 최근 조직활성화 방안과 과제, 경총 노동경제연구원, 2009
3. 남기석 외 1명, 일본의 기업지배구조에 대한 평가 및 전망,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2009
4. 이기환, 일본의 벤처기업 및 장외시장의 특성 고찰, 국제지역학회, 1997
5. 좌등귀자, 일본적 생산 시스템과 일본기업의 해외진출, 한양대학교 경제연구소, 1993
6. 차홍균, 장기불황하의 일본기업의 구조변화, 동아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의 출판문화(신문,문학,만화), 스포츠, 오락
  • 일본인 조셉 헷코에 의해 창간된 해외신문인데, 다음해 8월까지 24호를 발간했다. 이 신문은 매월 두 번씩 일본에 입항하는 미국선이 가지고 오는 영자신문의 기사를 일본어로 번역해서 실은 것이었다. 이들 신문은 모두 목판인쇄의 소책자로 비정기성을 띠고 있었다. 이 당시 일본은 기술적으로 포르투갈 선교사에 의해 동활자(movable type)가 소개되어 인쇄물의 혁신을 가져왔다. 토구가와시대는 지나친 쇄국정책으로 신문의 발간도 또한 억제되었다.2.

  • [사업계획서]멀티미디어 기기와 통신기기-ACT(Analog Circuit Technology)
  • 시장의 초점은 통신 시스템에 모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통신 시장이 거대해지고 있다. 이러한 통신시장에서 우리나라의 통신기술은 세계 10대 통신기술국에 속할 정도로 상당히 발전되어 있고 그 성장 추이도 매우 빠르다는 것이 통계적인 자료로 발표가 되었다(3. 시장 조사 및 분석 참조). 그러나 우리나라의 통신 기술 자체는 아직도 외국에 상당 부분 의존하고 있으며 막대한 금액의 로열티를 지불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를 들어 우리

  • [중소기업][인센티브제도][공동기술개발][다각화 전략]중소기업의 유형, 중소기업의 범위, 중소기업의 신용관리, 중소기업의 인센티브제도, 중소기업의 공동기술개발, 중소기업 다각화 전략, 중소기업 발전 전망
  • 장외시장에 등록하기 위해서도 좋은 신용평점을 얻어야 하고, 외국투자자들에게 회사채를 팔아서 값싼 자금을 이용할 수 있기 위해서도 좋은 신용평점을 얻어야 한다. 최근 들어 외국인들에게 채권시장이 개방되면서 우선 중소기업들이 무보증사채를 발행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었다. 그러나 이 경우 채권발행가능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좋은 신용평점을 얻는 것이 기본요건이 되고 있다.더구나 향후 장외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며 KOSDAQ의 기능

  • [M&A] M&A분석과 기업가치 평가 및 우리나라 M&A시장의 환경과 전망
  • M&A분석과 기업가치 평가 및 우리나라 M&A시장의 환경과 전망Ⅰ. 서론Ⅱ. M&A의 동기Ⅲ. M&A의 역사1. 미국의 M&A변천 2. 일본의 M&A 3. 한국의 M&A 4. EC의 M&A Ⅳ. M&A의 종류1. 전략적 의도에 따른 분류2. 사업의 상호연관성에 따른 분류 3. 접근방식과 관련된 전략에 따른 분류 Ⅴ. M&A의 대상이 되기 쉬운 기업의 특성1. M&A의 동기에 부합되는 요소를 지닌 기업2. M&A가 상대적으로 용이한 기업Ⅵ. M&A 절차1. 전략수립(Strategic Planning)2. M&A 준비 및 투자자 Conta

  • [중소기업경영론] 벤처기업과 벤처캐피탈
  • 기업이 생성 발전할 수 있었던 배경은 제 2차 세계대전 후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달하고 생활이 안정되면서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하게 나타나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서 유연성과 기동력이 있는 중소기업 형태가 적합하기 때문에 발생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미국의 벤처기업과 벤처캐피탈이 미국의 산업구조 고도화, 기업경영의 다각화, 첨단산업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하게 됨을 인지하고 우리나라는 80년대부터 벤처기업과 벤처캐피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