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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불교와 불국정토

Ⅱ. 불교와 불법

Ⅲ. 불교와 불구
1. 당(幢)
2. 당간(幢竿)

Ⅳ. 불교와 십이연기설

Ⅴ. 불교와 정혜결사운동

Ⅵ. 불교와 환경윤리

Ⅶ. 불교와 현대과학
1. 시간 지연 현상
2. 시작도 끝도 없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불교와 불국정토

불국정토의 건설을 앞당기는 또 하나의 방법이 시민정치에의 활성화라고 하였다. 우리가 모두 시민정치에 참여하여야 하고 이를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우선 왜 시민정치의 활성화가 필요한가부터 논하도록 한다. 두 가지 이유를 생각할 수 있다.
하나는 인간은 혼자 성불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미 지적한대로 인간에게는 동감이란 생래적 원리가 있어서, 환언하면 동고동비(同苦同悲)의 마음이 있어서 모든 이웃 중생들이 괴로워하는 가운데 혼자 성불이 어렵다. 이웃 중생들의 고통 속에서 [과정으로서의 보살]은 될 수 있지만 [완성으로서 부처]는 되기 어렵다.
다른 하나는 중생의 고는 (1)자신의 마음가짐과 더불어 (2)주변 환경(사회 환경 및 자연환경)에서 오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둘의 관계가 또한 불이(不二)이기 때문에 중생의 이고득락(離苦得樂)을 위하여서는 본인들 각자가 개별적으로 마음가짐을 바꾸는 노력도 하여야 하지만 동시에 그들이 사는 삶의 환경(질서)을 바꾸어 주는 집단적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 … 중 략 … ≫




Ⅱ. 불교와 불법

교가의 권위자인 현수스님이 화엄연기법은 언어로써는 알 수 없고 오직 마음 가운데 이것을 깨쳐야 바로 안다 하고서 그렇지 못한 사람은 미친 사람이라고 말한 이유는, 불법이란 오직 자성을 깨치는 데 있는 것이지 언어문자를 이해하는 데 있지 않기 때문이다.
불법이란 바로 깨쳐야 하는 것이니 일체 만법의 법성, 자성을 깨쳐야 하는데 그것은 언어문자의 이해로는 불가능한 것이다. 법성, 자성은 일체 언설과 이론을 떠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영두, 불법세계에 있어서의 불교위기, 법시사, 1973
◎ 보경, 지눌 정혜결사의 근현대적 계승 고찰, 보조사상연구원, 2011
◎ 윤민영, 불교 사상에 함의된 환경윤리, 경인교육대학교, 2007
◎ 표외숙, 원시불교의 십이연기설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1981
◎ 하나로포럼선정회, 불국정토를 어떻게 이룰 것인가 : 선정문화 실천중심으로, 1997
◎ 허상호, 불교의례의 불구와 그 용법, 한국문화사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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