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SD]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의 준비과정, 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의 정부간 회의, 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의 쟁점, 향후 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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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의 준비과정

Ⅲ. 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의 정부간 회의
1. 평화코커스
1) 평화코커스의 정치선언
2) 평화 코커스의 이행계획 로비문건
2. 샌턴에서 활동

Ⅳ. 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의 쟁점

Ⅴ. 향후 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의 방향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번 정상회의에서는 4번의 세계 차원과 아시아와 태평양, 북미와 유럽, 아프리카, 남미 등 4개 지역회의와 여러 소지역 회의를 거쳐서 만들어진 문서를 종합하였고, 정치적 선언문인 요하네스버그 선언과 함께 이행계획을 마련하였고 파트너쉽 이니셔티브 등의 세 개의 문서가 발표되었다.
이 문서를 만드는 과정에는 정부대표들이 참여하였지만 각 주요집단들은 자신들의 주장을 이들 정부대표들에게 로비하기 위하여 샌튼 회의장에 머물고 있었다. 이번 WSSD회의가 더욱이 파트너쉽을 강조하였으므로 NGO들을 비롯한 주요집단이 정부를 대상으로 한 활발한 로비활동이 돋보인 회의이었다. 그러나 주요 NGO 지도자들이 샌튼에 남아서 로비활동에 전념한 관계로 NGO가 중심이 된 나스렉의 운영을 헐겁게 만드는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하였다.




≪ … 중 략 … ≫




Ⅱ. 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의 준비과정

(1) 금번 요하네스버그 회의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준비과정에서부터 회의 진행구조 전반에 이른바 ‘상향적 접근(bottom-up approach)’과 ‘다자간 대화(multi-stakehoders dialogue)의 방식’이 적용되고 활용된 점이다. 이는 근본적으로 리우회의에서 합의된 의제에 의해 규정된 지속가능한 발전의 실천방식을 따르기 위한 것이다. 즉, 지속가능한 발전은 정부에 의해 주도되는 하향적 접근이 아니라 지방정부, 비정부민간조직, 청소년, 원주민, 노동자 및 노동조합, 기업 및 산업, 과학기술계, 농민 등 ‘9개 주요 그룹(major groups)’간의 협력과 참여를 통해 밑으로부터 전개되어야 한다. 이는 곧 리우 회의에서 합의된 원칙을 실천하는 것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 변동건,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세계정상회의(WSSD)의 평가와 한국의 환경정책에의 영향과 과제, 국민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04
◈ 유성, 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WSSD)의주요 논의 안건, POBA행정공제회, 2002
◈ 정영근 외 1명, 지속가능발전세계정상회의분석과 의미, 한국전문경영인협회, 2006
◈ 정금희, 「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주요 합의사항, POBA행정공제회, 2002
◈ 정영근 외 1명, 지속가능발전의 개념과 논의전개, 한국동서경제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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