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SD]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의 준비과정, 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의 정부간 회의, 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의 쟁점, 향후 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의 준비과정
Ⅲ. 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의 정부간 회의
1. 평화코커스
1) 평화코커스의 정치선언
2) 평화 코커스의 이행계획 로비문건
2. 샌턴에서 활동
Ⅳ. 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의 쟁점
Ⅴ. 향후 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의 방향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번 정상회의에서는 4번의 세계 차원과 아시아와 태평양, 북미와 유럽, 아프리카, 남미 등 4개 지역회의와 여러 소지역 회의를 거쳐서 만들어진 문서를 종합하였고, 정치적 선언문인 요하네스버그 선언과 함께 이행계획을 마련하였고 파트너쉽 이니셔티브 등의 세 개의 문서가 발표되었다.
이 문서를 만드는 과정에는 정부대표들이 참여하였지만 각 주요집단들은 자신들의 주장을 이들 정부대표들에게 로비하기 위하여 샌튼 회의장에 머물고 있었다. 이번 WSSD회의가 더욱이 파트너쉽을 강조하였으므로 NGO들을 비롯한 주요집단이 정부를 대상으로 한 활발한 로비활동이 돋보인 회의이었다. 그러나 주요 NGO 지도자들이 샌튼에 남아서 로비활동에 전념한 관계로 NGO가 중심이 된 나스렉의 운영을 헐겁게 만드는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하였다.
≪ … 중 략 … ≫
Ⅱ. 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의 준비과정
(1) 금번 요하네스버그 회의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준비과정에서부터 회의 진행구조 전반에 이른바 ‘상향적 접근(bottom-up approach)’과 ‘다자간 대화(multi-stakehoders dialogue)의 방식’이 적용되고 활용된 점이다. 이는 근본적으로 리우회의에서 합의된 의제에 의해 규정된 지속가능한 발전의 실천방식을 따르기 위한 것이다. 즉, 지속가능한 발전은 정부에 의해 주도되는 하향적 접근이 아니라 지방정부, 비정부민간조직, 청소년, 원주민, 노동자 및 노동조합, 기업 및 산업, 과학기술계, 농민 등 ‘9개 주요 그룹(major groups)’간의 협력과 참여를 통해 밑으로부터 전개되어야 한다. 이는 곧 리우 회의에서 합의된 원칙을 실천하는 것에 해당한다.
- 참고문헌
-
◈ 변동건,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세계정상회의(WSSD)의 평가와 한국의 환경정책에의 영향과 과제, 국민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04
◈ 유성, 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WSSD)의주요 논의 안건, POBA행정공제회, 2002
◈ 정영근 외 1명, 지속가능발전세계정상회의분석과 의미, 한국전문경영인협회, 2006
◈ 정금희, 「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주요 합의사항, POBA행정공제회, 2002
◈ 정영근 외 1명, 지속가능발전의 개념과 논의전개, 한국동서경제학회,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사회학개론_5주 2강에서 사회화의 결과로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독특한 퍼스낼리티 형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최근 세계는 물론 우리사회도 4차 산업혁명의 길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중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장려해야 될 성격과 고쳐야 될 성격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나누어 정리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십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가치들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가치를 선택하여 그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 문제의 발생요인과 청소년 비행을 서술하고, 청소년 비행 중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에 대한 대책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발달에 따른 생애주기별 욕구와 문제를 정리하고 각 단계에서의 현재 시행되는 복지서비스와 정책을 예로 들어보세요
- 가족상담및가족치료] 재혼가족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제시하고, 그 해결 방안을 논의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