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개혁요구][한국사회 언론개혁 요구][한국사회 교육개혁 요구][의식개혁][리더십함양]한국사회의 언론개혁 요구, 한국사회의 교육개혁 요구, 한국사회의 의식개혁 요구, 한국사회의 리더십함양 요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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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사회의 언론개혁 요구
1. 객관성
2. 편파성 혹은 중립성
3. 공정성

Ⅱ. 한국사회의 교육개혁 요구
1. 현황
2. 정책방향

Ⅲ. 한국사회의 의식개혁 요구

Ⅳ. 한국사회의 리더십함양 요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사회의 언론개혁 요구

현재 언론에 대한 공중의 비판적 담론은 객관성, 사실성, 불편부당성, 의도성, 공정성 등과 같은 가치 또는 규범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하지만 언론과 관련해서 제기되는 이러한 가치 또는 규범에 대한 규정이 명확하지 않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나 규범이 우리 언론에 대해 얼마나 구속력 있는 가치 또는 규범으로 작동하고 있는지에 대한 비판적 고려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객관성, 사실성, 불편부당성, 의도성, 공정성 등과 같은 개념을 동원한 언론에 대한 비판적 담론이 오히려 언론에 대한 불필요한 오해와 부적절한 논쟁만 가중시킨다. 이러한 오해와 부적절한 논쟁은 결국 우리 언론과 관련해서 무엇이 결정적인 문제인지 확인하기 어렵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 … 중 략 … ≫




Ⅱ. 한국사회의 교육개혁 요구

지식기반경제사회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이를 가공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지식의 창출과 활용, 가공 능력을 생산하는 부문이 바로 교육산업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우리의 학교교육은 학습자의 창의성을 충분히 계발시켜 주는 데는 실패하고 있다. 교육제도의 획일성과 경직성,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방법 등은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계발하기보다는 오히려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교원의 전문성 미흡과 열악한 교육여건은, 21세기를 살아갈 학생들을 19세기의 교실에서 20세기의 교사가 가르치고 있다는 자조적인 말로서 표현되고 있을 정도이다.
참고문헌
- 강영식 외 2명, 의식개혁을 위해 인간공학에 의한 위험성 평가 기법 개발,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2009
- 김종백, 교육개혁과 교육심리학의 역할, 한국교육심리학회, 2010
- 박경현, 리더십 함양을 위한 화법교육 방안, 경찰대학, 2009
- 윤혜선, 학력신장 교육개혁과 교사 감정노동의 관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11
- 오해섭 외 1명, 국제교류활동 참여와 청소년의 글로벌리더십 함양, 숙명여자대학교, 2006
- 황치성, 10명중 9명이 '언론개혁' 요구, 한국언론진흥재단,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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