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 노동교육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웹사이트기획, 고등학교제도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교원연수, 공공도서관사서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지역여성단체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교교육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1. 감지된 요구(Felt Needs)
2. 의사결정권자(The Decision-Maker)
3. 분석 전단계(Pre-Assessment)
4. 분석(Assessment)
5. 실행(Implementation)
6. 평가(Evaluation)
7. 피드백 (Feedback)
Ⅱ. 노동교육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1. 노조간부의 리더십교육의 중요성인식
2. 노조간부의 외적/내적 특성과 리더십훈련 요구차이 반영
3. 집단간 리더십훈련요구의 특성 고려
4. 리더십훈련 요구분석결과 우선순위 높은 리더십행동목표의 반영
5. 노동교육프로그램에 있어 이론과 평생교육점 이념의 반영
Ⅲ. 웹사이트기획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1. Classifying the Site
2. Environment : Internet, intranet, extranet
3. Infrastructure : Static versus Dynamic
4. Requirements Analysis
5. Environmental Requirements
6. Marketing and Corporate Requirements
7. Content Requirements
8. what to include
9. Repurposing Existing Content
10. Creating New Content
11. Functionality Requirements
12. Specification
Ⅳ. 고등학교제도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1. 평준화정책 찬반 의견 및 그 이유
1) 찬반 의견
2) 찬성 이유
3) 반대 이유
2. 현행 고교교육에 대한 만족도
3. 교실붕괴의 심각성 인식 정도
4. 대학입시의 고교교육 파행에 대한 인식
5. 자녀의 외국 유학계획 유무 및 시기와 그 이유
1) 유학계획 유무
2) 유학 단계에 대한 인식
3) 대학단계 유학계획 이유
6. 확대해야할 고교 유형
Ⅴ. 교원연수(교원직무연수, 교사연수)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1. 연수이수학점제 실시 이후 연수 참여도
2. 연수 참여도가 높지 않은 이유
3. 연수 참여 기관
4. 연수이수학점제 실시 이후 연수내용에 대한 만족도
5. 연수 학점의 이수 정도
6. 연수과정의 참여 분야
7. 연수경비의 정부지원에 대한 요구
8. 교원연수이수 실적 학점제도 시행과 교사의 전문성 신장
9. 전문성 신장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이유
Ⅵ. 공공도서관사서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1. 계속교육에 대한 요구
1) 계속교육의 필요성
2) 계속교육의 정기적인 시행
3) 계속교육의 균등한 기회 제공
4) 관종별 계속교육의 진행
5) 지역중심의 계속교육 프로그램 시행
2. 계속교육의 나아갈 방향
1) 교육수요자 중심의 계속교육 프로그램 시행
2) 지역 공공도서관 주관의 계속교육 시행
3) 사서중심의 연구회 활동 활성화
Ⅶ. 지역여성단체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1. 지역여성단체 성장의 필요요인
2. 지역여성단체의 비전에 관한 교육요구
3. 지역여성단체의 회원모집 및 관리에 관한 교육요구
4. 지역여성단체의 전문성 향상에 관한 교육요구
5. 지역여성단체의 효율적 경영에 관한 교육요구
6. 지역여성단체의 단체간 네트워크에 관한 교육요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학교교육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최근 들어 구성주의에서 표방하는 바, 교사위주에서 학습자위주로의 교육패러다임의 전환(강인애, 1995; 이명근, 1996; 이재경, 1996)에 따라 교수개발에서도 새롭고 보다 융통성있는 접근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즉, 교수설계 및 개발 과정에서부터 교수-학습활동의 주체인 교육생의 요구를 보다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교육과 관련하여, 이경희(1996)는 각 기업체의 특성과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양질의 인적자원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이고 미시적인 접근이 아니라 목적 설정에서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보다 체계적이고 통합적이며 전체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즉, 요구분석 단계를 거쳐 프로그램의 목적을 수립한 뒤, 가용한 자원과 현실여건을 감안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제작과 수행 및 평가를 거쳐 교실수준의 미시적 설계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요구분석, 직무분석, 내용분석과 같은 분석은 업무수행의 문제에 대한 해결안이나 미래에 대비하기 위한 교육적 요구를 탐색하는 단계로서 일련의 교수체제개발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 … 중 략 … ≫
Ⅱ. 노동교육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일반적으로 교육요구분석은 교육프로그램의 체계적인 개발의 초기단계에서 교육목표설정을 위한 필수적인 절차일 뿐 아니라 교육요구분석의 주요목적이 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도 교육요구분석을 위한 접근틀이나 이론적 배경의 검토도 타당한 노동교육의 목표설정 도출이라는 연구문제에 바탕을 두고 있다.
노동교육 프로그램개발에 필요한 시사점을 찾는 준거를 이론적 배경, 설문지 조사에 의한 교육훈련요구분석 결과 그 범주에서 찾고 하였다.
즉 이론적 배경은 리더십행동목표와 교육요구의 잠정적 목표로의 활용을 통해 리더십의 본질적 현상이나 특정이론에 기울기보다는 보편적 리더십행동분류에서 목표설정이 타당하며, 노조간부의 역할과 특성을 고려하여 Yukl분류 외에 별도 추가하는 것의 개념구성 타당도가 인정되었다. 이러한 접근시각에서 노동교육프로그램개발에 시사하는 바를 찾아 제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권양이(2010), 한국 노동교육 실태와 정책적 함의, 한국인력개발학회
◈ 김태현(2004), 웹사이트 기획, 개발, 운영, 평가를 위한 수준진단 Tool의 Prototype 개발, 한양대학교
◈ 이기우(2007), 고등학교 평준화제도에 대한 헌법적 검토, 대한교육법학회
◈ 전제상(2010),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따른 교원연수지원 요구분석, 한국교원교육학회
◈ 한인기(2006), 학교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요구분석, 한국교원대학교
◈ 황금숙 외 3명(2008), 직무분석을 통한 공공도서관 사서 직무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관점인 ‘환경 속의 인간’의 개념을 설명, ‘환경 속의 인간’의 사회복지실천적 함의를 설명
- [사회복지조직]다양한 사회복지조직 이론의 특징과 장단점 및(긍정적, 부정적)기능 고찰, 사회복지조직의 전통적이론 VS 현대적이론
- 여성주의의 흐름에 따른 자유주의, 마르크스, 급진주의, 사회주의 중 두 가지 여성주의 이론을 선택하여 비교하여 보시오
- 최근 빅데이터 수요 증가와 기술 발전으로 개인정보 중 식별요소의 일부를 가공한 뒤 정보주체 동의나 법적 근거 없이 대규모로 무단 사용, 판매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위법행위는 비영리재단이나 공공기관에서까지 행해진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기업에서 도입한 경영정보시스템으로 인해 발생한 소비자의 개인정보 침해 사례를 제시하고
- 한국어 문법 교안 수업계획서
-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사회 개념을 이해하여 Dungam(1970)의 지역사회 유형에 따라 분류 중 정부행정구역 기준에 따른 사회복지관의 주소, 목표, 운영원친과 주요 사업내용 1가지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인본주의 이론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전문가적 자질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전문가적 자질에 대해 토론하시오.
- 사회복지법상의 권리구제제도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문제와 관련하여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행정사회복지실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