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노무현정부)의 신자유주의정책, 사회복지정책, 참여정부(노무현정부)의 노동정책, 지방분권화정책, 참여정부(노무현정부)의 교육정책, 참여정부(노무현정부)의 사회정책, 참여정부(노무현정부)의 대북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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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참여정부(노무현정부)의 신자유주의정책
1. 기업하기 좋은 나라
2. 동북아경제중심국가 건설
3. 서비스 개방정책
4. 금융산업 구조조정 정책
5. 국가기간산업 사유화 정책

Ⅲ. 참여정부(노무현정부)의 사회복지정책
1. 노인 요양시설 대폭 확대
2. 노인의 주거, 여가, 교육, 문화 기회 확대
3. 장애인 차별해소
4. 장애연금 제도 도입
5. 장애인의 이동권 확대
6. 장애인의 고용 대폭 확대
7. 장애인 교육권과 정보접근권 보장
8. 장애인 편의시설을 대폭 확대

Ⅳ. 참여정부(노무현정부)의 노동정책

Ⅴ. 참여정부(노무현정부)의 지방분권화정책

Ⅵ. 참여정부(노무현정부)의 교육정책
1. 교육혁신법 제정과 교육재정 확충
2. 학교중심의 교육자치 실현
3. 교원의 복지 확대와 전문성․책임성 제고
4. 교원인사제도 개선
5. 교육과정과 평가체제 개선
6. 교육환경 개선
7. 고교평준화제도 보완
8. 사교육비 부담 경감

Ⅶ. 참여정부(노무현정부)의 사회정책

Ⅷ. 참여정부(노무현정부)의 대북정책

Ⅸ.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6.13 지방선거와 8.8 재보선은 대선의 전초전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전초전에서 한나라당이 기선을 제압했다. 특히 재보선의 결과로 한나라당은 '과반수+2석'의 절대다수당이 되었다. 그것은 권력층의 품위유지비 조달로 드러난 구조조정의 실상과 '홍3' 비리의 결과였다. 그러나 한나라당도 안주할 수 있는 상황은 결코 아니었다. 국민 전체로 볼 때, 양 선거 모두 정치혐오증의 승리였던 것이다.
6.13 지방선거의 투표참가율도 대단히 저조했지만(48%), 8.8 재보선의 투표참가율은 더욱 낮아 29.6%에 머물렀다. 한나라당의 유효투표 지지율이 과반수를 훨씬 넘었지만, 그것을 국민 전체에서의 지지율로 환산하면 20%를 조금 넘는 수준에 불과했다. 제도권내의 좌우, 어디를 보아도 이 나라 국민들이 눈을 둘 데가 없었기 때문이다. 16대 대선에서도 투표참가율은 간신히 70%를 넘어 역대 대선에서 가장 낮은 투표율을 기록했다. 특히 젊은층으로 갈수록 투표참가율은 더욱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유럽의 상황이라면 히틀러나 무쏠리니와 같은 파시즘 정권이 등장하기에 더없이 좋은 조건이었다. 민노당과 사회당뿐만 아니라 양대 정당들까지 새로운 정치를 주장한 것은 바로 이러한 배경 때문이었다.




≪ … 중 략 … ≫




Ⅱ. 참여정부(노무현정부)의 신자유주의정책

김대중정권의 신자유주의 정책은 노동자들의 고용, 임금, 복지 등을 심각하게 후퇴시켰다.
정리해고 중심의 산업.기업 구조조정 정책은 심각한 고용문제를 양산했고, 이는 비정규직 중심의 노동시장정책과 결부되어 고용불안과 차별을 구조화시켰다. 경제자유구역법 제정, WTO 서비스개방정책 등 초국적자본의 세계화 전략에 일방적으로 편입되는 경제정책으로 인해 노동기본권 보장은 후퇴를 강요받아 왔다.
만약, 노무현정권의 정책방향이 김대중정권과 마찬가지로 신자유주의 기조를 그대로 유지하는 한 근본적인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고, 정책의 각론과 충돌을 일으킬 수밖에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ⅰ. 김형빈(2008), 참여정부 국가균형발전정책 성과 분석, 한국행정학회
ⅱ. 박천오 외 1명(2010), 참여정부의 사회형평적 인재등용정책, 한국인사행정학회
ⅲ. 박용수(2010), 참여정부의 성격, 고려대학교 평화와 민주주의연구소
ⅳ. 정건화(2008), 참여정부의 지역정책 평가, 한국사회과학연구소
ⅴ. 허훈(2008), 참여정부 지방분권의 추진과정 및 성과와 한계 분석, 대한지방자치학회
ⅵ. 최진욱(2008), 참여정부 정부혁신 체감도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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