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중복장애아, 언어장애아, 청각장애아, 자폐성장애아, 정신지체아, 지적장애아, 지체부자유아, 정신산만아(정신산만아동), 학습부진아(학습부진아동), 특수아(특수아동), 말더듬아(말더듬아동), 미숙아(미숙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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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증중복장애아(중증중복장애아동)

Ⅱ. 언어장애아(언어장애아동)

Ⅲ.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
1. 개인적 특성
1) Davis의 특성에 대한 가정
2) 의사소통 발달에 관한 시나리오(가정)
3) 청각장애아동들의 일반적 특성
2. 판별 및 평가

Ⅳ. 자폐성장애아(자폐성장애아동)

Ⅴ. 정신지체아, 지적장애아(정신지체아동, 지적장애아동)

Ⅵ.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

Ⅶ. 정신산만아(정신산만아동)

Ⅷ. 학습부진아(학습부진아동)
1. 학습부진아란
2. 학습 부진아의 발생요인
3. 학습 부진아의 특성

Ⅸ. 특수아(특수아동)

Ⅹ. 말더듬아(말더듬아동)

Ⅺ. 미숙아(미숙아동)
1. 정의
2. 미숙아의 불리한 점
1) 체온 조절
2) 심장-호흡계
3) 뇌실내-두개내 출혈
4) 고빌리루빈혈증
5) 위장관
6) 비뇨기계
7) 미숙아 망막증
3. 미숙아 및 저출생 체중아 예방과 출생 후의 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증중복장애아(중증중복장애아동)

[중복장애]란 그 원인과 종류, 정도는 각기 다를지라도 단일 장애를 둘 이상 겸하여 있는 상태를 말한다.
[중복장애]를 [이중장애],[심중장애],[복합장애]라는 말을 쓰기도 하나 정의하기가 대단히 힘든 의미를 갖고 있다.
다시 말해 단일장애를 둘 이상 가진 盲과 聾 상태에 있다든가 뇌성마비와 정신지체를 겸한 상태로서 신체 혹은 감각장애에다가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장애를 수반하고 있어 일반적인 훈련이나 교육을 통해서는 효과를 거둘 수 없고 특수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상태를 말한다.
[중증장애]란 말은 장애가 심한 것을 말하는 것으로써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에서는 1~3급을 중증, 4~6급을 경증으로 분류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언어장애아(언어장애아동)

인간은 언어를 통하여 의사소통을 하며, 사회와 문화를 발전시켜 왔다. 언어에 장애를 갖는다는 것은 대인관계에서 의사소통의 장애를 가져오기 때문에 다른 장애와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어린 아동일수록 지능적․사회적․정서적․인격적인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언어장애란 정상적인 언어에서부터 이탈된 여러 형태의 언어로써 사람들로부터 불필요한 주의를 끌게 하고, 의사소통에 방해를 받으며 또한 그로 인해 사회적응에 문제를 초래하는 언어상태를 말한다. 언어장애를 크게 나누면 기능적인 언어장애와 기관적인 언어장애로 구분할 수 있다. 기관적인 언어장애라 함은 신체적․생리적 원인에 기인하는 장애를 말하며, 기능적인 언어장애라 함은 기관의 잘못이 개재되지 않은 발달장애 또는 심리적인 원인에 기인하는 장애를 뜻한다.
참고문헌
○ 권병문(2000), 특수아 통합교육을 위한 협동체제 활성화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 김주희(2003), 중증·중복장애아 학부모의 특수교육 만족도, 우석대학교
○ 김지영(2007), 언어장애아 부모의 언어치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조사, 대구대학교
○ 박용천 외 1명(2003), 감각운동이 자폐성 장애아의 상동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특수체육학회
○ 신경아(2010), 정신지체아동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기술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 이한선(2007), 전문가에 의한 청각장애아교육 교사의 수행능력 평가 분석, 대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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