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중복장애아, 언어장애아, 청각장애아, 자폐성장애아, 정신지체아, 지적장애아, 지체부자유아, 정신산만아(정신산만아동), 학습부진아(학습부진아동), 특수아(특수아동), 말더듬아(말더듬아동), 미숙아(미숙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중증중복장애아(중증중복장애아동)
Ⅱ. 언어장애아(언어장애아동)
Ⅲ.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
1. 개인적 특성
1) Davis의 특성에 대한 가정
2) 의사소통 발달에 관한 시나리오(가정)
3) 청각장애아동들의 일반적 특성
2. 판별 및 평가
Ⅳ. 자폐성장애아(자폐성장애아동)
Ⅴ. 정신지체아, 지적장애아(정신지체아동, 지적장애아동)
Ⅵ.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
Ⅶ. 정신산만아(정신산만아동)
Ⅷ. 학습부진아(학습부진아동)
1. 학습부진아란
2. 학습 부진아의 발생요인
3. 학습 부진아의 특성
Ⅸ. 특수아(특수아동)
Ⅹ. 말더듬아(말더듬아동)
Ⅺ. 미숙아(미숙아동)
1. 정의
2. 미숙아의 불리한 점
1) 체온 조절
2) 심장-호흡계
3) 뇌실내-두개내 출혈
4) 고빌리루빈혈증
5) 위장관
6) 비뇨기계
7) 미숙아 망막증
3. 미숙아 및 저출생 체중아 예방과 출생 후의 관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중증중복장애아(중증중복장애아동)
[중복장애]란 그 원인과 종류, 정도는 각기 다를지라도 단일 장애를 둘 이상 겸하여 있는 상태를 말한다.
[중복장애]를 [이중장애],[심중장애],[복합장애]라는 말을 쓰기도 하나 정의하기가 대단히 힘든 의미를 갖고 있다.
다시 말해 단일장애를 둘 이상 가진 盲과 聾 상태에 있다든가 뇌성마비와 정신지체를 겸한 상태로서 신체 혹은 감각장애에다가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장애를 수반하고 있어 일반적인 훈련이나 교육을 통해서는 효과를 거둘 수 없고 특수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상태를 말한다.
[중증장애]란 말은 장애가 심한 것을 말하는 것으로써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에서는 1~3급을 중증, 4~6급을 경증으로 분류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언어장애아(언어장애아동)
인간은 언어를 통하여 의사소통을 하며, 사회와 문화를 발전시켜 왔다. 언어에 장애를 갖는다는 것은 대인관계에서 의사소통의 장애를 가져오기 때문에 다른 장애와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어린 아동일수록 지능적․사회적․정서적․인격적인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언어장애란 정상적인 언어에서부터 이탈된 여러 형태의 언어로써 사람들로부터 불필요한 주의를 끌게 하고, 의사소통에 방해를 받으며 또한 그로 인해 사회적응에 문제를 초래하는 언어상태를 말한다. 언어장애를 크게 나누면 기능적인 언어장애와 기관적인 언어장애로 구분할 수 있다. 기관적인 언어장애라 함은 신체적․생리적 원인에 기인하는 장애를 말하며, 기능적인 언어장애라 함은 기관의 잘못이 개재되지 않은 발달장애 또는 심리적인 원인에 기인하는 장애를 뜻한다.
- 참고문헌
-
○ 권병문(2000), 특수아 통합교육을 위한 협동체제 활성화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 김주희(2003), 중증·중복장애아 학부모의 특수교육 만족도, 우석대학교
○ 김지영(2007), 언어장애아 부모의 언어치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조사, 대구대학교
○ 박용천 외 1명(2003), 감각운동이 자폐성 장애아의 상동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특수체육학회
○ 신경아(2010), 정신지체아동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기술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 이한선(2007), 전문가에 의한 청각장애아교육 교사의 수행능력 평가 분석, 대구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나를찾아가는명시여행_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
- 대인관계의 일반적인 특징, 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친밀한 관계의 증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공격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
- (A+ 레포트) 다면적 인성검사(MMPI) 결과 해석 방법
- 가트만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에 대해 간략히 쓰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를 20개 이상(각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 당 5개 이상) 그리고 이를 역기능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바꾸어 표현한 것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