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의 정의와 특성과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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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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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온라인게임의 정의
2. 온라인게임의 특성
3. 온라인게임의 산업적 특성
4. 온라인게임의 분류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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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온라인게임의 정의
'게임(Game)'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인도·유러피언 계통의 'ghem'에서유 래했으며 '흥겹게 뛰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게임은 유희적 행위로 해석이 가능하며 다양한 놀이문화를 지칭하는 것으로 볼 수있다. 이러한 놀이 문화 중 20세기 문명의 총아라고 하는 컴퓨터의 연산과 제어 및 기억능력을 이용하여 게임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실행하는 오락게임, 즉 문화 콘텐츠 산업의 핵심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 컴퓨터 게임이다(최용석 2009, 9).
온라인게임에 대한 정의는 현재 명확히 정의되어 있지 않고 있다. 왜냐하면 그 기술 분야에 따라 분류가 더 다양해지고 현재에도 지속적인 개발 중에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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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진(2009), ‘한국 온라인 게임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전략: 중국 사례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권현호,임호(2009), ‘온라인 게임 관련 중국 법제도의 통상마찰 가능성과 시사점’, 국제경제법연구 제7권 제2호, 한국국제경제법연구회.
김영훈(2005), ‘한국 온라인 게임 산업의 중국 시장 진출 전략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정욱(2008), ‘온라인 게임에서 게이머의 개인적 특성과 환경적 특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과 중국 온라인게임을 중심으로’, 한국품질경영학회.
김치용,송승근(2009), ‘중국 온라인 게임 심의에 관한 규제 분석: 중국 NHN 게임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한국콘텐츠학회.
김태경,장정주,장헌형(2009), ‘온라인 게임 비즈니스의 재편과 도전,넥슨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경영학회 경영교육연구.
이아위(2011), ‘중국 온라인 게임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세종대학교.
최용석 (2009),‘온라인게임 산업의 비즈니스 특성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국게임산업진훙원 (2008).『2008 게임백서』, 문화체육관광부, 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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