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이벤트의 개념과 분류 및 유형과 개최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목차
-
1. 스포츠이벤트의 개념
2. 스포츠이벤트의 분류 및 유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스포츠이벤트의 개념
일상생활의 경험범주를 벗어나 여가 또는 사회적·문화적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이벤트로서 스포츠 경기, 올림픽, 월드컵 등의 스포츠이벤트와 레크리에이션을 즐기는 경향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교통 및 통신수단의 발전으로 지리적 물리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스포츠 활동에 대한 공간적 참여가 전국적 차원에서 수월해졌을 뿐만 아니라 국제적 차원의 스포츠이벤트의 참가도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초기 산업사회와는 달리 서비스업인 3차 산업이 등장하면서 사람들은 삶의 질에 관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되면서 삶을 윤택하게 하는 충족 수단을 찾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도구의 하나로 이벤트가 등장하였고, 이는 사람들의 흥미와 욕구를 충족시키고 호감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하였다. 특히, 물질적인 풍요에서 정신적인 풍요를 중요시하는 시대적요구로 사람들은 마음의 풍요를 찾아 개성화, 다양화를 꾀하고 개인의 감성을 주축으로 한 개성표현의 욕구가 강해지면서 이러한 삶의 질에 대한관심의 증대는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으며, 스포츠가 주는 흥미진진함과 신선함, 정정당당함으로 스포츠이벤트는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김도균(2008). 『스포츠 이벤트 기획』. 대한미디어. p. 70.
김은숙(2001). 『지역사회개발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스포츠 이벤트의 활성화 방안』.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2.
남희은·김윤숙·이근모(1999). "스포츠이벤트의 경제적 효과와 발전방향".『체육과학연구소논문집 제15호』. 부산대학교 부설 체육과학연구소. pp. 29-40.
전호문·박성환·임기현·김광호(2008). "지역의 경제적 발전을 위한지역스포츠산업 개발 전략".
이형호·정성범(2007). "지방자치단체의 스포츠이벤트와 지역발전과의 관계". 『스포츠와 법』.한국스포츠법학회. 10(4). pp. 393-414.
임태성(1999).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한·일 월드컵 축구대회 개최의 전략". 『한국체육교육학회지』. 38(3). pp. 170-183.
정재환(2008). 『지방정부 이벤트형 축제의 효과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51.
Ritchie, J. R. B. (1984). Assessing the Impact of Hallmark Events: Conceptual and Research Issues. Journal of Travel Research. 23(1). pp. 2-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 [국제경영] 글로벌 SPA 브랜드 `H&M` 생산 프로세스와 경영전략
- 스타벅스(Starbucks)의 한국, 일본, 중국 진출 사례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의 유통경로 분석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조직과 인적자원관리의 운영전략
- 이마트의 국내에서의 성공과 중국시장 진출 실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