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세계대전 이후의 사회주의, 제2차세계대전 이후의 냉전체제, 제2차세계대전 이후의 쿠바미사일위기(쿠바사태), 제2차세계대전 이후의 핵논의, 제2차세계대전 이후의 제3세계, 제2차세계대전 이후의 포츠담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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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2차세계대전 이후의 사회주의

Ⅲ. 제2차세계대전 이후의 냉전체제

Ⅳ. 제2차세계대전 이후의 쿠바미사일위기(쿠바사태)

Ⅴ. 제2차세계대전 이후의 핵논의

Ⅵ. 제2차세계대전 이후의 제3세계

Ⅶ. 제2차세계대전 이후의 포츠담선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14년 6월 28일 동유럽 보스니아(현 유고)수도 사라예보 하늘에 총성이 울려 퍼졌다. 보스니아 군 열병식을 마친 뒤차를 타고 이동 중이던 오스트리아 황태자 프란츠 페르디난트 황세자 부부가 세르비아 청년 가브리오 프린치프에게 총을 맞아 암살 당한 것이다. 오스트리아와 세르비아는 당시 영토 분쟁을 치르고 있었다. 암살 사건 한 달 뒤인 7월 28일 오스트리아는 세르비아에 선전포고를 했다. 이어 오스트리아 편에 선 독일이 세르비아를 후원하는 러시아와 프랑스에 선전포고를 했다. 1차 대전이 발발했다. 한 발의 총성, 아니 하나의 테러사건이 세계대전을 촉발시킨 것이다.
19세기말부터 20세기 초까지 테러리즘은 본격 정치적 저항의 의미를 갖기 시작한다. 이들은 혁명을 위해 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요인들을 암살하는 것을 효율적인 수단으로 간주했다. 세르비아 청년 가브리오 프린치프의 오스트리아 페르디난트 황태자 살해사건도 그런 경우였다. 이 사건은 1차 세계대전으로 이어졌다. 1차대전이 벌어진 1500일 동안 날마다 대략 6,000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죽어갔다. 거의 300만의 사람들이 직접적인 부상으로 사망했고, 그 외 600만에서 800만에 이르는 사람들이 장기간의 궁핍으로 죽어야 했다. 문제는 하나의 테러사건으로 보복으로 해결하려는 의지가 결국 세계대전이나 인류의 엄청난 희생으로 발전되어 간다. 우리가 보는 기독교 윤리의 입장은 보복이 아닌 그 어떤 대안을 모색하고자 함에 있다. 보복이 아닌 대안은 피해자만이 내놓을 수 있는 용서나 관용이다. 과연 그것이 가능한 일인가? 인류는 여지없이 나락으로 떨어져 스스로 파멸의 길을 재촉한다. 1939년 9월 1일 새벽 6시, 히틀러의 독일군이 선전포고 없이 폴란드를 기습 침공했다. 독일은 영국과 프랑스의 경제 봉쇄령을 깨기 위해 전면전에 들어가기 전 폴란드를 선제공격한 것이다. 2차 대전의 서막이었다. 이틀 뒤 영국과 프랑스가 독일에 선전포고를 했다. 이보다 앞선 1937년 7월7일, 중국 화북 지역의 노구교에서 중국군과 일본군의 총격전이 벌어졌다. 총격전은 곧 바로 중․일 전쟁으로 이어져 6년여간 지속된 대전으로 비화됐다. 2차 대전은 1차 대전의 연속선상에서 벌어졌다. 하지만 열강들의 세계 제패 야망으로 인해 전쟁의 양상은 이전보다 훨씬 치열했다. 2차 대전 중에는 군인보다 시민이 더 많이 죽었다.
참고문헌
김진영(2005), 제2차 세계대전의 에이스들, 가람기획
김진영(2005), 한국인의 눈으로 본 제2차 세계대전, 가람기획
박노순(1994), 제2차 세계대전에서 본 전쟁범죄, 국방홍보관리소
성충성(1995), 쿠바 미사일 위기의 미·소 정보정책 분석, 고려대학교
송의달(1988), 제2차 세계대전 원인논쟁에 관한 일연구, 서울대학교
한국역사교육연구회(2012), 경제 공황과 제2차 세계 대전, 한국가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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