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접근][자본문화][청소년문화][디지털TV문화]자본문화의 접근, 청소년문화의 접근, 디지털TV문화(디지털텔레비전문화)의 접근, 음악문화의 접근, 소비문화의 접근, 수학교실문화의 접근, 이문화의 접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본문화의 접근

Ⅱ. 청소년문화의 접근
1. 제도권에 얽매여 있는 아이들
1) 학교
2) 집
3) 학원
4) 과외
5) 도서실
2. 자본주의와 영상문화에 영향을 받는 아이들
1) 소비와 유행, 패션 문화
2) 언어문화
3) 음악문화
4) 이미지로 승부한다

Ⅲ. 디지털TV문화(디지털텔레비전문화)의 접근

Ⅳ. 음악문화의 접근
1. ‘제재곡’ 중심 음악 교육의 문제점
2. 수용 관련적 ‘음악’의 교육적 중요성

Ⅴ. 소비문화의 접근
1. 자아 이론적 접근(self-theoretical approach)
2. 커뮤니케이션 만족(communication-pleasure), 요구(want), 그리고 수렴적 선택성(convergent Selectivity)의 원리
3. 스키마타(schemata)

Ⅵ. 수학교실문화의 접근
1. 수학을 행하는 교실
2. 수학적 의미가 협상되고 조정될 수 있는 교실

Ⅶ. 이문화의 접근
1. Tung의 이문화 적응 훈련 선정 체계
2. Mendenhall과 Oddou의 이문화 적응 훈련 선정 체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본문화의 접근

소녀의 개념이 부정의 의미로 유통된다는 점은 이미 언급하였다. ‘소녀’에 대한 문화적인 이해를 넓히기 위해 그 개념의 모호함과 중첩성을 구성하고 있는 담론들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소-녀(少女)’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에 바탕을 두어, 성과 연령이라는 두 개의 기본 축을 중심으로 소녀에 대한 기존 담론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선, 성의 관점으로 소녀를 이해해보도록 하자. 기술문화사적으로 자연/문화, 육체/정신, 감정/이성과 같이 후자를 중시하는 식으로 정렬된 이분법적 논리 구조는 사회적인 성 권력 관계를 규정하는 주된 논리로 작동하여 왔다(Haraway, 1991). 이러한 대립틀 안에서 남성은 이성과 지식에 기반한 문명 질서를 상징하는 문화의 위치에, 반면 여성은 감정적이고 본성적이며 육체적 차원을 상징하는 자연의 자리에 자리매김 되어져 왔다. 이러한 시각에서 본다면 인류역사의 무궁한 진보에 대한 근대적 신념은 남성중심적인 지식권력을 중심으로 추진되어 왔었던 것이다. 반면 여성은 남성의 지식기술권력에 의해 계발되어야 하는 대상이 되었다. 자연이 문명의 기술에 의해 개발되어야 하는 대상인 것처럼 여성은, 혹은 여성적인 것들은 남성 혹은 남성이 상징하는 문명의 힘에 의해 계몽되어야 하는 존재로 인식되어져 왔던 것이다.




≪ … 중 략 … ≫




Ⅱ. 청소년문화의 접근

* 아이들의 생활

1. 제도권에 얽매여 있는 아이들

1) 학교

- 학교에서 지정한 교복, 머리, 신발에 가방까지 매야 하는 창덕여고.

2) 집

- 외동딸, 외동아들, 맞벌이 엄마, 아빠, 사회성 있는 엄마, 1차 집단으로서 사랑, 情, 애착 등이 사라진지 옛날.(옷은 1차집단. 몸뚱아리는 2차집단) -> 앞으로 21C에는 더 강화될 우려가 높음.

3) 학원

- 남녀합반, 부족한 공부, 수업시간에 날 신경 쓰지 않는 학원선생님, 나를 규제할 사람이 없다. 이성친구를 사귈 수 있는 좋은 기회, 학원 간다고 뻥까고 놀러갈 수 있어 좋음.
참고문헌
- 김선우 외 1명(2011), 소비문화의 차원화 및 척도개발, 한국소비자학회
- 방정숙(2004), 초등수학교실문화의 개선 :사회수학적 규범과 수학적 관행, 대한수학교육학회
- 이에스더(2007), 문화콘텐츠산업과 음악교육의 실용적 접근, 민족음악학회
- 조혜영(2006), 청소년문화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 정봉금 외 1명(2005), 디지털 문화에서 TV 방송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 최샛별(2006), 상징적 경계와 한국 사회의 문화 자본 연구, 한국이론사회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방송학] 우리나라제도권에서의 청소년미디어교육방안
  •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환경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교육”이라는 데에서는 대부분의 학자들이 동의를 하고 있다. 미디어 교육이란 미디어, 즉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라디오, 사진, 대중음악, 인쇄물,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에 대한 수용자들의 비판적인 이해능력을 향상시켜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인쇄 혹은 청각, 비디오 또는 멀티 미디어의 메시지에 접근하여 이를 분석, 평가, 그리고 커뮤니케이트할 수 있는 능력이

  • [미술감상지도법] 영상이미지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
  • 효과를 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자연물을 모양별로 나누고 색깔 별로 분류함으로써 상상력과 인지 능력을 길러준다. 미술 교과에서 재료의 역할은 폭이 넓어졌다. 규격화된 도화지 이외에도 주변 환경 의 다양한 화지 재료와 붙임으로써 독특한 효과를 낼 수 있는 꼴라쥬가 가능한 재료들을 회화에 활용하여 재미있는 표현 방법을 재발견 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창의적인 사고와 표현을 하게 할 수 있다.Ⅵ. 참고문헌김영훈(2007) 문화와 영상. 일조각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정의,의의, 미디어교육의 목표,기본방향, 미디어교육의 이론구조,교육방법, 미디어교육의 문제점,과제
  • 분석미디어 분석은 이 사회의 자라나는 세대들로 하여금 그 사회문화의 산물인 미디어와 미디어 프로그램을 잘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하는 한 방법이다. 프로그램 분석이란 ꡒ한 전체의 부분들 또는 구성요소들에 대하여 가능한 한 정확하게 규정하고 성격을 묘사하는 것ꡓ이며 ꡒ이 요소들이 서로 서로 또는 전체적으로 갖는 관계들을 파악하는 것ꡓ이다(Kamitz 1980: 12). 미디어 프로그램 분석과 비평은 어린이들로 하여금 미디어 프로그램들의

  • 하이퍼텍스트와 교육 -국내, 해외의 결합 교육 예시를 바탕으로 하여 그 발전방향제시
  • 분석종합활용 능력 제고⑩ 언론출판의 자유에 대한 인식 표6 NIE의 교육효과위 표의 10가지 교육 효과를 살펴보면 일반 텍스트 교육에서 결여되어 있는 사회성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6,7,8,10번 문항은 단순히 텍스트 교육이 아닌 사람이 살아가는 공동체에 필요한 지식을 함유하고 있고 손쉽게 계량화 할 수 없는 부분을 교육의 범주에 포함시킨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1,4,9번 문항은 하이퍼텍스트 교육에서 나타나는 효과와 유사한

  • 앨빈 토플러 `부의 미래` 요약
  • 자본자산에 기여 - 각국의 부 창출 시스템의 비공식적 형태2) 변화하는 프로슈밍- 사회, 문화, 인구학적인 요인들의 변화에 의해 프로슈밍이 촉진되고, 다시 이 변화는 새로운 프로슈머 기술들을 폭발적으로 발전시킬 것- 다양한 종류의 프로슈머 활동들이 일시적인 집단을 형성 → 신기술 시장을 비롯한 일시적인 신시장들이 생겨날 것으로 전망- 과학 기술에 의한 프로슈머의 다양화로 힘이 강화됨28장. 음악 폭풍1) 프로슈머 파워 - 인간이 에너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