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어린이권리(아동권리)의 정의, 의의, 어린이권리(아동권리)의 발달, 이론, 어린이권리(아동권리)의 협약조항, 국가인권위원회, 어린이권리(아동권리)의 보육이념, 향후 어린이권리(아동권리) 내실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어린이권리(아동권리)의 정의

Ⅲ. 어린이권리(아동권리)의 의의

Ⅳ. 어린이권리(아동권리)의 발달
1. 제네바선언에서 유엔아동권리협약까지
2. 권리공약삼장에서 어린이헌장까지

Ⅴ. 어린이권리(아동권리)의 이론

Ⅵ. 어린이권리(아동권리)의 협약조항

Ⅶ. 어린이권리(아동권리)의 국가인권위원회

Ⅷ. 어린이권리(아동권리)의 보육이념

Ⅸ. 향후 어린이권리(아동권리)의 내실화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을 보호와 시혜의 대상으로만 간주하던 전통적인 아동관이 극적으로 변화하게 된 데에는 1960년대 후반에 전 세계를 강타했던 혁명의 물결이 끼친 영향이 지대했다. ‘68혁명’은 전후 자본주의의 위선과 의회민주주의의 한계, 지배체제의 일부가 된 구좌파들을 비웃으면서, 반전 평화, 여성해방, 흑인해방, 학생 자치 등의 요구들을 폭발적으로 분출시켰던 과정이었다. 특히 프랑스 5월 혁명을 비롯하여 68년을 전후하여 세계 각국의 대학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학생운동은 억압적인 학칙과 불평등한 교수-학생 관계, 교수들의 위선, ‘승인받은’ 지식의 일방적 주입 등에 맞서 새로운 학교질서와 교수-학생관계, 새로운 교육과정과 학생 자치를 요구하였으며 직접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러한 학생운동은 중등학교에까지 영향을 미쳐 고등학생들도 직접 자신들의 독자적인 조직을 창설하고 동맹휴업과 거리 행진을 주도하면서 학교에서의 민주주의의 확장을 통해 궁극적으로 전체 사회의 민주주의를 확장한다는 것을 목표로 운동을 전개해 나갔다. 이 운동은 아동들 스스로 자신의 조직체를 건설하고 자신들의 인권을 운동의 중심에 놓고 전개해나간 운동이었다는 점에서 지금까지의 아동 인권의 역사와는 다른 역사를 써내려간 것이었다. 그동안의 아동 인권의 역사는 주로 ‘성인에 의해 극단적 위기 상황에 놓인 아동이나 주변화 된 아동을 보호하는 것’을 중심으로 전개되었을 뿐이며, 아동중심주의를 내세우는 경우에도 강압보다는 격려가, 인위적 교육보다는 자연적인 발달과 아동의 이해를 존중하는 것이 도덕적으로나 교육적으로나 더 효과적이라는 데 중점을 두고 논의되었다. 그러나 이제 68혁명을 전후로 ‘아동 스스로 자신들의 시민.정치적 권리를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운동이 전개되고 이를 지원하는 담론들이 형성되면서, 아동은 권리를 가진 주체이며, 아동은 독립과 평등을 보장받을 수 있는 자격이 있다는 새로운 관점이 힘을 널리 확산되었다. 비로소 진정한 아동 인권의 역사가 시작되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 김문환(1997), 어린이의 문화적 권리와 문화적 참가, 한국아동권리학회
- 권형준(1998), 어린이의 기본권에 관한 고찰 : 특히 UN어린이 권리조약을 중심으로, 한국헌법학회
- 박진완(2008), 유럽연합의 기본권 헌장에서의 어린이의 권리의 보장, 국제헌법학회, 한국학회
- 송상현(1994), 어린이의 법적 권리보호에 관한 문제점,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이상혁(1994), 변화하는 사회와 어린이의 권리, 유니세프한국위원회
- 정확실(1960), 어린이의 권리, 대한교육협의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제와 아동복지] 아동문제에 따른 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의 전망과 아동복지의 대책 및 과제 분석
  • 아동의 전반적인 복리는 물론 아동의 복리에 공헌하는 정책과 이념 및 사업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복지는 빈곤, 방임, 질병, 학대, 부적응의 문제를 지닌 요보호 아동에게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안정과 행복을 바탕으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국가와 민간이 제공하는 사회적 대책을 말한다. Ⅳ. 아동복지 정책1. 아동의 권리 및 국제적 협약제네바 선언, 세계인권 선언, 국제인

  • [사회] 사회문제 - 인권
  • 인권의 개념과 정의⑵ 선언 및 법규에 나타난 인권⑶ 인권의 분류와 내용⑷ 인권은 국가적 의무이자 국가존립의 근거가 됨2. 인권문제의 본질⑴ 경제성장과 인권⑵ 국가보안법과 인권⑶ 세계화와 인권3. 아동⑴ 아동의 권리에 대한 역사⑵ 아동의 권리라는 판정에서 한국의 관련 국내법령/ 정책에서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사항⑶ 아동 인권 선언문4. 여성⑴ 여성인권⑵ 여성인권 현황◈성차별◈폭력◈이주여성5.노인⑴ 인권의 의의◈ 노

  • 아동복지정책(아동수당제도의 필요성, 쟁점, 문제점, 유럽의 아동수당제 등) 보고서
  • ◈ 목 차 ◈Ⅰ. 서론 / 21. 아동수당제도에 대한 연구 배경 / 22. 아동수당제도에 대한 연구의 의의 / 3Ⅱ. 아동수당제도의 도입근거 및 필요성 / 41. 아동수당제도도입 근거 / 41) 아동복지권의 실현2) 자녀양육 가정에 대한 지원3) 인구사회학적 변화: 저출산과 고령화 4) 세금혜택과 현금지원5) 기초생활보장 지원2. 아동수당제도 도입 근거로써 우리나라의 아동 및 가족에 대한 지원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 / 61) 산전후휴가 및 육아휴직2) 보육 및 유아

  • [사회복지발달사] 아동복지발달사
  • 이념2. 아동복지의 범위와 대상3. 아동복지의 의의4. 아동복지의 발전적 전개과정Ⅱ 아동복지의 시대적 발달과정1. 전통사회의 아동복지시대2. 절대적빈곤의 아동복지시대3. 보편적 아동복지시대4. 세계기준에 의한 아동복지시대Ⅲ 민간아동복지 서비스1. 아동방임과 학대아동상담서비스2. 입양서비스3. 가정위탁서비스4. 아동시설보호서비스5. 재가보호서비스6. 영유아보육서비스7. 학교사회사업서비스Ⅳ 아동복지정책의 개선방안1. 아동

  • [아동복지] 아동복지의 이념, 발달과 아동복지사업 실천 및 향후 아동복지의 과제, 전망 분석
  • 아동복지의 이념, 발달과 아동복지사업 실천 및 향후 아동복지의 과제, 전망 분석Ⅰ. 아동복지의 정의Ⅱ. 아동의 개념 및 의의1. 법적 관점에서의 아동의 정의2. 발달적 관점에서의 아동의 정의1) 전통적 아동관2) 현대적 아동관Ⅲ. 아동복지의 이념1. 자유방임주의와 가부장제2. 국가부권주의와 아동보호3. 가족중심주의와 부모의 권리4. 아동의 권리와 해방Ⅳ. 아동복지의 발달과정1. 고대사회2. 중세사회3. 근대사회4. 현대사회Ⅴ. 아동의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