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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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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신라의 왕권(신문왕)
Ⅲ. 신라의 왕권강화
Ⅳ. 조선의 왕권(태조)
1. 이거이․이저세력의 제거
2. 이무의 제거
Ⅴ. 조선의 왕권약화
1. 왕실의 구성과 왕위 승계 과정
2. 왕위의 위상 변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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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주자 계열 성리학만을 국시 국학으로 숭장해온 조선왕국의 지배이념에서는 주자의 통치론을 따라 이른바 재상 위임의 통치체제를 지향하게 되었다.
인주는 재상(으로 합당한 자를) 논하는 것을 직무로 삼으며 宰相은 임금 바로잡는 일을 직무로 삼는다. 양자가 각기 그 직무를 제대로 지키는 연후에야 體統이 바르게 되며 朝廷이 존귀하게 되어 천하의 政事가 한 곳에서 나오고 여러 군데에서 거론하는 폐단이 없게 된다(朱子大全 12 己酉擬上封事).
人主는 宰相(으로 합당한 자를) 논하는 것을 직무로 삼으니, 冢宰를 두고 말한다.(冢宰는) 위로는 君父를 承順하며 아래로는 百官을 통솔하고 萬民을 다스리니 그 직무가 큰 것이다. 또 人主의 자질은 昏明과 强弱이 같지 않으니 그 아름다움을 順成하고 그 惡을 바로잡으며, 그 옳은 것을 권하고 잘못된 것을 고치게 함으로써 임금을 中和의 경지에 받들어 모신다. 그러므로 相이라 하니, 輔相한다는 뜻이다(朝鮮經國典 上 治典摠序).
주자의 통치론이 곧 삼대 성왕의 왕정론을 그 핵심으로 하고 있었다 함은 다 아는 사실이다. 그리고 주자 통치론의 구도는 군주가 그 일심을 함양하여 대공지정하게 됨으로써 왕권의 사사로운 운용을 일체 지양하는 한편 현인을 가려 대신의 직위에 앉히고 그로 하여금 백관을 통솔하여 국가를 다스리도록 한다는 소위 재상 위임통치론으로 되어 있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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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희만(2010), 신라 왕권체제의 성립과 운영, 동국대학교사학회
○ 박해현(1996), 신라 중대의 성립과 신문왕의 왕권 강화,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 이광종 외 1명(1990), 조선시대 왕권과 신권간의 상호견제작용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행정문제연구소
○ 진희권(2008), 조선에서 왕권과 역사기록, 경기대학교 법학연구소
○ 최승희(1987), 조선 태조의(太祖) 왕권과 정치운영, 진단학회
○ Pankaj Mohan 외 1명(2007), 7세기 초 신라왕권의 강화와 불교, 신라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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