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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련(러시아, 소비에트연방)과 미국(미소)의 평화공존노선

Ⅲ. 소련(러시아, 소비에트연방)과 미국(미소)의 권력쟁탈

Ⅳ. 소련(러시아, 소비에트연방)과 미국(미소)의 모스크바3상회의(모스크바삼상회의)

Ⅴ. 소련(러시아, 소비에트연방)과 미국(미소)의 유아교육
1. 미국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2. 소련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3. 유아교육 철학 비교
1) 미국의 유아교육철학은 Piaget, Dewey, 영국의 유아학교이론을 수용
2) 소련의 유아교육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러 양국이 1993년 3월 개최된 정상회담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로 합의한 후 여러 분야에서 협력 확대를 위한 노력이 경주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양국의 국내 정세 및 외교·안보 정책은 양국 관계를 서서히 대립과 갈등 관계로 발전시켰다.
우선 러시아의 경우, 1993년 12월 실시된 국민투표에서 강력한 대통령 중심제 헌법이 채택되어 옐친의 외교정책 수행력이 크게 제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두마 선거에서 공산당 및 민족주의 정당의 압승은 옐친 정부가 지향하는 친서방주의적 외교 정책을 순조롭게 진행시킬 수 없는 여건을 만들었다.
하지만 옐친은 가능한 한 미국 중시의 외교 정책을 추진하면서 미국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려 하였고, 이는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즉 비록 기대에는 못 미쳤지만, 러시아는 미국 등 서방 세계의 직접적인 또는 IMF·IBRD 등을 통한 간접적인 경제 지원을 획득하였고, 미국과의 연례 정상회담의 지속, ‘고어-체르노미르딘 위원회'(Gore-Chernomyrdin Commission)를 통한 양국간 경제·과학·우주·항공 등의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 그리고 미국의 지원에 의한 G-8 정식 회원국 자격 획득 등과 같은 성과를 거두었다.




≪ … 중 략 … ≫




Ⅱ. 소련(러시아, 소비에트연방)과 미국(미소)의 평화공존노선

흐루시쵸프에게 있어 당을 비롯한 조직개혁이 국내문제의 기본이었다면 대외관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전쟁가피론과 경쟁적 공존에 관한 것이었다. 그리하여 흐루시초프 통치 시기의 소련외교는 미국과의 긴장완화에 역점을 두었다. 특히 흐루시초프가 1956년 제 20차 소련공산당 대회를 통해 평화공존론을 공개적으로 전개한 뒤 소련은 미국과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참고문헌
강성호 / 구 소련 개혁파와 평화공존 노선, 순천대학교, 1999
김영희 / 미 군정기 신문의 사회적 역할 : 모스크바 3상회의 한반도관련 의정서 보도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2000
김유남 / 미국과 소련의 연방제도, 단국대학교미소연구소, 1991
박승준 / 미국과 소련의 경제체제 비교경제조정기구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미소연구소, 1991
이완범 / 모스크바3상회의, 한국역사연구회, 1995
이수형 / 미국과 러시아의 군비통제와 군축, 외교안보연구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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