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학습][사료학습 의의][사료학습 효율성][사료학습 역사적 상상력][사료학습 사례][사료학습 방법]사료학습의 의의, 사료학습의 효율성, 사료학습의 역사적 상상력, 사료학습의 사례, 사료학습의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료학습의 의의

Ⅲ. 사료학습의 효율성

Ⅳ. 사료학습의 역사적 상상력

Ⅴ. 사료학습의 사례

Ⅵ. 사료학습의 방법
1. 목적
2. 유의점
3. 교사
4. 유형
5. 모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역사교육에 있어서 역사적 사고력에 관한 논의의 흐름은 크게 두 갈래로 나뉘어 연구되어 왔다. 일반적인 사고를 역사라고 하는 교과나 역사 교재에 적용하였을 때 이를 역사적 사고라고 보는 즉, 역사적 사고력이란 합리적 사고, 논리적 사고, 과학적 사고와 같다는 입장과, 다른 하나는 영역별 인지이론에서 말하는 것과 같이 각 교과에는 고유한 사고의 형태가 있기 때문에, 역사적 사고도 다른 교과의 사고 형태와는 구별되는 고유한 사고력이 있다는 입장으로 나누어 논의 될 수 있다.
전자의 입장에 서 있는 사람들은 교육학 일반에서 제시되고 있는 교육 목표나 교수 모델을 역사교육이나 사회과 교육에도 적용하려고 한다. 즉, 탐구학습을 사회과나 역사과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그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이 입장에서의 사고력은 일반적으로 개념, 추리, 판단 등의 능력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이와 같은 사고력을 역사 교과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에 후자의 입장에서의 역사적 사고력은 사고력에 관한 일종의 협의의 개념으로, 각 교과에는 그 교과의 고유하고 독특한 사고력이 있다고 보는 즉, 역사 교과에는 역사적 사고력이, 수학에는 수학적 사고력이 있다고 보는 것이며, 역사적 사고는 과학적 사고의 방식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이 입장에서 역사적 사고력을 밝히는 연구에 의하면 역사적 사고력이란 ‘사회사상 및 문제를 역사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이라고 보면서 그 구성 요소로서 금석의 상위를 파악하는 능력, 변천 발달을 파악하는 능력,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능력, 시대 관련을 파악하는 능력 등 네 가지를 들고 있다.
참고문헌
김두헌(2011) - 고등학교 국사 교수-학습에서의 고문서 사료학습, 역사교육연구회
김동국(2007) - 사료학습을 해 보자!, 부산광역시
손성진(2009) - 초등 사회과에서 신문을 활용한 역사 사료학습 교재 개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이영란(2004) - 사료학습이 중학생의 역사의식 신장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이경수(2001) - 사료학습을 통한 중학생의 역사적 사고력 신장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임보윤(2009) - 국사수업에서의 효과적인 사료학습 지도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입사원 교육훈련 한솔섬유신입사원 입문과정 사례 신입승무원교육과정 삼성전자
  • 방법을 결합한 것으로 모니터와 키보드를 통해 교육자와 피교육자가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하며 필요한 내용을 교육받는 방법이다. 바) 모험학습 : 구조화된 야외활동을 이용해 팀웍과 리더십기술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춘 교육방법이다. 자아인식, 문제해결, 갈등관리, 위험감수 등의 기술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도구로 인정받고 있다.사례1 : 두산그룹신입사원 10여명이 냄비와 쟁반, 주전자 등을 두드리며 125명의 동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한바탕

  • 역사적 사고력 보고서
  • 역사적 자료의 활용:1․2차 사료, 사료 비판, 정보 평가, 역사 지도, 연표 활용역사적 연구방법의 수행: 연구 절차의 계획, 조 직, 연대기 능력, 편견인식1)역사적 탐구 기능: 역사를 다룰 수 있는 능력ㆍ문제 파악능력 : 역사의 본질과 주제의 성격에 비추어 다루어야 할 문제가 무엇이며, 그것이 왜 다루어야 할 가치가 있는가 파악하는 능력ㆍ정보의 수집능력 : 학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사와 답사, 관찰, 견학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필요한 자

  • [경상대학교 A+] 유럽역사와 문화 중간고사 + 기말고사 족보 총 정리
  • 역사적분석(historical approcah)->시간에 따라 변화를 봄, 방법론문화 - 좁은개념(정신적관점), 넓은 개념(전체적 관점)역사의 개념역사란? - 역사의 말 뜻(쓰여진 기록, 과거 그자체)역사책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E.H.Carr, hisorical fact(역사적사실=과거의사실+해석),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이다.-> 시저가 루비콘 강 건넌 사례)과거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역사의 진실은?역사는 상대적인 진실, 역사책은 역사가들의 다수결의 해설로이루어진 것이다.

  • [지리과][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과(지리교육,지리수업)특성,목표,변천,필요성, 지리과(지리교육,지리수업)범교과교육,환경교육,지역학습,개선과제
  •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특성과 목표,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변천과 필요성,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범교과교육과 환경교육,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지역학습, 지리과의 개선 과제 분석Ⅰ. 개요Ⅱ.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특성1. 내용 선정 기준과 조직 방법2. 학년별 내용 구성 1) 선정 범위(scope)2) 계열성(sequence)Ⅲ.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목표1. 교과 목표2. 단원 목표Ⅳ.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영역
  • 국어교수학습론 - 문학차례1. 문학 영역의 특성과 교수 ․ 학습 방법1.1. 문학 영역의 특성1.1.1. 국어교육에서 문학 영역의 위상과 기능1.1.2. 문학의 특성과 문학 교육1.2. 문학의 교수 학습 방법2.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영역 분석2.1.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영역2.2. 문학 영역의 교육 내용2.3. 문학 지도2.4.단원과 관련된 7학년 교육내용2.5.교육내용의 문제점3. 교과서 분석과 비판3.1. 대단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