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이데올로기][명예회복법]민주화운동의 개념, 민주화운동의 필요성, 민주화운동의 이데올로기, 민주화운동의 명예회복법, 민주화운동의 자유화, 민주화운동의 대중화, 민주화운동의 지식인학생운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민주화운동의 개념
Ⅲ. 민주화운동의 필요성
Ⅳ. 민주화운동의 이데올로기
1. 객관적 측면
2. 주체적 측면
1) 농민
2) 노동자
3) 지식인
4) 학생
Ⅴ. 민주화운동의 명예회복법
Ⅵ. 민주화운동의 자유화
Ⅶ. 민주화운동의 대중화
Ⅷ. 민주화운동의 지식인학생운동
1. 범국민적 유신헌법 반대운동 전개
1) 현상
2) 발단
3) 과정
2. 민청학련 사건과 긴급조치 4호 발포
3. 구속자 석방운동과 유신철폐 시위의 재개
4. 언론자유수호 실천운동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70년대부터 80년대 초반에 걸쳐 노동자들에게 가해진 국가권력의 횡포는 ‘민주화운동관련자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민주화운동보상법)이 규정하고 있는 것처럼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문란하게 하고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한 권위주의적 통치“의 전형이라 아니할 수 없을 것이다.
이 같은 극도의 억압적인 법률.제도 아래 사용자들은 노동자들의 최소한의 인권마저 짓밟으면서 노동자들에게 오로지 자본축적을 위한 임금노예로만 역할하도록 강요하였다. 사용자들은 노동자들의 불만과 요구가 아무리 절박하고 정당한 것이라 하더라도 철저하게 짓밟았고 이에 저항하면 가차 없이 가혹한 징벌을 가하였다. 또한 국가권력은 지극히 소박한 요구를 내걸고 저항하는 노동자들에게 산업평화를 해치는 불순세력으로 몰아붙여 혹독한 탄압을 가하였다. 노동자들은 고도성장의 신화 속에 그야말로 숨도 크게 쉴 수 없는 암흑에 갇혀 있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러나 노동자들은 그대로 주저앉지 않았다. 노동자들은 노조를 만들어 노조활동의 보장을 주장하고 임금.노동조건의 개선을 요구하며 끊임없이 투쟁을 전개하였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노동자들이 해고.징계.연행.수배.구속.폭행.고문 등 숱한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겪었다. 특히 투쟁을 주도했던 노조간부와 핵심 노조원들의 희생은 잔혹하기 그지없는 것이었다. 그렇지만 노동자들은 국가권력과 사용자들에의 순종을 거부하고 끝까지 저항하였다.
- 참고문헌
-
* 김도종(2010), 한국의 민주화운동에 대한 재평가, 한국시민윤리학회
* 김지형(2010), 민주화운동세대별 분단극복론의 추이, 한국역사연구회
* 안병욱(2010), 한국 민주화운동에 대한 평가와 인식의 전환을 위하여, 한국역사연구회
* 이윤환(2007), 민주화운동보상법의 공법적 문제점, 한국법학회
* 오유석(2007), 한국 민주화운동의 제 자리매김과 과거청산, 국회도서관
* 정해구(2006), 한국 민주화운동과 6월민주항쟁의 기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