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물류(동북아시아물류)의 성장, 동북아물류(동북아시아물류)의 여객과 화물교역, 동북아물류(동북아시아물류)의 운송, 동북아물류(동북아시아물류)의 시설개발, 동북아물류(동북아시아물류)의 세계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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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동북아물류(동북아시아물류)의 성장
1. 제조업 중심의 고도경제성장은 한계 노정
2. 대안으로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이 증대
3. 물류산업의 효율성 제고와 함께 국민경제 기여도 제고 필요

Ⅲ. 동북아물류(동북아시아물류)의 여객과 화물교역

Ⅳ. 동북아물류(동북아시아물류)의 운송

Ⅴ. 동북아물류(동북아시아물류)의 시설개발

Ⅵ. 동북아물류(동북아시아물류)의 세계시장
1. 세계물류시장
1) 세계화․교역량 증대로 물동량 지속 증가
2) 동북아는 세계 3대 교역권(EU, 북미, 동북아)의 하나로 부상하면서 컨테이너 물동량은 연평균 8.1% 증가 전망
3) 우리나라 물동량 전망
2. 세계 물류산업
1) 주요선사, 『컨』선박 및 항만 인프라의 대형화
2) Hub항만 육성을 위한 각국간 경쟁 심화
3. 기업물류 측면
1) 기업활동의 세계화 및 물류의 지역거점화
2) 물류정보화 및 관리기법 고도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4-5세기의 동아시아는 격동과 활력의 시대였으며 삼국의 정립이 국제적 교섭을 배경으로 본격화되는 시기였다. 이러한 동아시아의 정세 속에서 위대한 정복군주가 탄생하였으니 바로 고구려 제19대 임금인 광개토대제였다. 광개토대제는 역사상 우리민족이 낳은 가장 위대한 성군이며, 영웅이었다. 광개토대제 당시 고구려는 하나의 국가 차원을 떠나 한반도와 만주 나아가 중국 대륙을 호령하던 하나의 제국으로서 그 위엄을 방방곡곡에 펼쳤으며, 그 점령지에 대한 통치방법도 징기스칸처럼 무차별적인 정복활동이 아닌 평화와 협력의 바탕위에서 이루어진 평화적 통치방법이었다(김영조, 2000).
우리 민족의 역사상 분란이 많았던 중원의 요동(遼東) 지역을 완전히 고구려 영토로 확보하는 것을 시작으로 연나라(後燕)와 진나라(後秦) 등 전 중원대륙국들을 고구려로 복속시켰고 나아가 서북으로는 지금의 중앙아시아 일대는 물론 멀리 우랄산맥 이동에서부터 시베리아를 넘어 츄코트반도(미국의 알래스카와 마주하고 있음)까지 공략했으며, 또 서남으로는 태원(太原)영역도 넘어 티벳까지 완전히 점령한 광개토대제의 1,600년 전의 자존적 대외의식을 배경으로 한 대륙정신은 현재 우리의 동북아시대 정신의 근원이 된다고 할 수 있다(서영수, 1982).




≪ … 중 략 … ≫




Ⅱ. 동북아물류(동북아시아물류)의 성장

1. 제조업 중심의 고도경제성장은 한계 노정

○ 우리 경제는 과거 고도 성장기에서 5%대의 안정 성장단계로 진입
※ KDI는 최근 내년 경제성장률을 5.0%로 예측(‘05.10)
- 더욱이 중국이 ‘세계의 공장’을 넘어, ‘세계의 소비시장’으로 부상하면서,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 약화 및 생산설비 중국이전 가속화
참고문헌
우윤석 외 1명, 동북아 물류중심 정책의 다(多)조직구조적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물류학회, 2006
이충배 외 1명, 동북아 물류중심 항만정책의 성과에 대한 인식, 한국국제상학회, 2010
이철호, 동북아 물류체계 변화와 도시협력, 21세기정치학회, 2007
이선, 동북아 물류중심 전략, 한국기술사회, 2003
임환복,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추진전략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2005
최석범, 동북아 경제중심추진상의 동북아 물류중심지화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국제상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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