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신화(창조신화)][동북아 한국]동북아 한국(대한민국)의 건국신화(창조신화), 동북아 티벳(티베트)의 건국신화(창조신화), 동북아 만주족(만족)의 건국신화(창조신화), 동북아 몽골(몽고)의 건국신화(창조신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동북아 한국(대한민국)의 건국신화(창조신화)
Ⅲ. 동북아 티벳(티베트)의 건국신화(창조신화)
Ⅳ. 동북아 만주족(만족)의 건국신화(창조신화)
Ⅴ. 동북아 몽골(몽고)의 건국신화(창조신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신화는 시대를 막론하고 모든 인간들 사이에 늘 변함없이 존재해 왔다. 신화에 들어있는 일정한 양식이나 이야기들은 물론 세부사항들 까지도 어느 지역에서나, 어느 민족에서나 발견된다. 왜냐하면 신화란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의식적으로 되물림 된 조상 전래의 공동 유산이기 때문이다. 신화는 어쩌면 우리 유전인자 속에 일정한 암호로 체계화 되어, 인간의 무의식의 일부로 이루고 있는지도 모른다.
신화는 문자로 기록된 역사이전에 일어났던 일들에 관한 이야기이자 앞으로 일어날 일들의 의미를 예견해 보이는 이야기이다. 신화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구술을 한 데 꿰는 실과도 같다.
신화는 독특한 언어를 사용하여 우리의 오감 너머에 존재하는 현실을 묘사한다. 그리하여 신화는 무의식의 이미지와 의식적 논리의 언어 사이에 존재하는 틈을 메운다.
신화는 각각의 집단을 결합시키는 ‘접착제’와 같다. 신화는 모든 공동체와 종족, 민족들에게 정체성을 심어 주는 토대인 것이다.
≪ … 중 략 … ≫
Ⅱ. 동북아 한국(대한민국)의 건국신화(창조신화)
한국의 창조신화도 무속 자료에서 집중적으로 드러난다. 한반도 북부의 함경도 지방, 경기와 동해안 지방, 그리고 제주도 지역의 무가에서 창조신화가 전승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들 자료의 개별 모티프가 갖는 의미와 변이에 대해서도 다각도로 연구가 진척되어 왔다. 한국의 자료는 각 전승의 독자적인 면모도 있으나, 지역에 관계없이 동질적인 신화소가 여러 전승들에 산재해 있다. 석가와 미륵의 싸움이나, 해와 달의 조정 혹은 해와 달 찾아오기 등은 보편적인 신화소들인데, 이들이 나타나는 서사적 환경은 일정하지 않다. 즉 김쌍돌이본의 창세가에서는 해와 달의 조정이 미륵 시대에 있었다고 했으나, 같은 지역의 전명수본의 창세가는 석가 시대에 이루어졌다고 한다.
- 참고문헌
-
* 김선풍(1996), 몽골 신화와 상징연구, 중앙대학교 한국문화유산연구소
* 임태홍(2007), 유교가 한국 건국신화에 미친 영향, 한국유교학회
* 이지영(2004), 한국 건국신화 연구의 동향과 그 전망, 동아시아고대학회
* 유영선(2001), 한·만주족의 시조선화에 대한 비교연구, 경원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 조현설(1998), 건국신화의 형성과 재편에 관한 연구 : 티벳·몽골·만주·한국 신화의 비교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 조현설(1998), 티벳신화연구 1 : 문헌건국신화의 전승양상과 의미,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