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특징,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신자별 주장,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콘스탄티누스대제,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특징
1. 기간
2. 교리의 논쟁
3. 세계 대회
4. 교권 증진
5. 수도원의 발전
Ⅲ.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신자별 주장
1. 소집
2. 회의 소집 이유
3. 아리우스 주장
4. Alexander 주장
5. Athanasius 주장
6. 결의
Ⅳ.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콘스탄티누스대제
1. 콘스탄티누스 대제 약사
2. 입신(입신) 동기
3. 업적
1) 교회 보호
2) 법률 개정
3) 교회의 법률을 국가가 공인
4) 기독교를 위한 특별 법령
5) 천도
6) 결점
7) 후계자
Ⅴ.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알렉산드리아 학파와 안디옥 학파로 나뉘고 서방의 신학에 비해 사변적이고 이론적 이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삼위일체론과 기독론이 강조되었다.
알렉산드리아 학파와 안디옥 학파는 기독론 논쟁에서 첨예하게 대립하게 되었다.
알렉산드리아 학파는 판타이누스, 클레멘트, 오리겐으로 대표되어지고 오리겐 때 전성기를 이루었다고 볼 수 있다. 오리겐은 성경해석 방법론, 창조론, 삼위일체론을 강조하였는데 또 다른 많은 문제들을 남겨둠으로 후세에 많은 과제를 남겼다.
안디옥 학파는 안디옥을 중심으로 한 성직자들의 성경해석학적 흐름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 학파는 루키안을 창설자라고 할 수 있으나 진정한 의미로는 디오도루스, 옵수에스티아의 테오데루스라 할 수 있다. 그 후 네스토리우스의 기독론 정죄 이후로 점차적으로 힘을 잃고서 회교도들의 발흥과 함께 회교도들의 발흥과 함께 자취를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특징
1. 기간
·313-590 년(최초의 세계적인 회합인 니케아 회의가 있었으므로 이렇게 부름)
2. 교리의 논쟁
박해 중에는 신앙뿐이었다. 그러나 박해가 끝나면서 교리 문제가 등장하고 신학자들이 많이 나왔으며 그 중 대표적인 사람이 아타나시우스와 아우구스티누스 (어거스틴)이다.
- 참고문헌
-
* 김창배, 고대 교회 구원관 : 니케야 회의부터 오렌지 회의까지, 성결대학교, 2010
* 구화평, 아리우스 논쟁에 관한 역사신학적 고찰 : 니케아 공회 (1차)로부터 콘스탄티노플 공회(2차)까지, 총신대학교, 2009
* 변경미, 니케아 공의회에 대한 역사적 검토, 동국대학교, 2010
* 임영금, 제7차 공의회(제2 니케아 회의), 호남신학대학교, 1989
* 이승학, 니케아-콘스탄틴노플에 나타난 성령론 연구, 총신대학교, 1996
* 조인형, 니케아 종교 회의에 관한 역사적 고찰, 강원대학교 사학회,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현대소설][작품분석] 누런강 배 한 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