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특징,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신자별 주장,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콘스탄티누스대제,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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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특징
1. 기간
2. 교리의 논쟁
3. 세계 대회
4. 교권 증진
5. 수도원의 발전

Ⅲ.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신자별 주장
1. 소집
2. 회의 소집 이유
3. 아리우스 주장
4. Alexander 주장
5. Athanasius 주장
6. 결의

Ⅳ.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콘스탄티누스대제
1. 콘스탄티누스 대제 약사
2. 입신(입신) 동기
3. 업적
1) 교회 보호
2) 법률 개정
3) 교회의 법률을 국가가 공인
4) 기독교를 위한 특별 법령
5) 천도
6) 결점
7) 후계자

Ⅴ.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알렉산드리아 학파와 안디옥 학파로 나뉘고 서방의 신학에 비해 사변적이고 이론적 이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삼위일체론과 기독론이 강조되었다.
알렉산드리아 학파와 안디옥 학파는 기독론 논쟁에서 첨예하게 대립하게 되었다.
알렉산드리아 학파는 판타이누스, 클레멘트, 오리겐으로 대표되어지고 오리겐 때 전성기를 이루었다고 볼 수 있다. 오리겐은 성경해석 방법론, 창조론, 삼위일체론을 강조하였는데 또 다른 많은 문제들을 남겨둠으로 후세에 많은 과제를 남겼다.
안디옥 학파는 안디옥을 중심으로 한 성직자들의 성경해석학적 흐름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 학파는 루키안을 창설자라고 할 수 있으나 진정한 의미로는 디오도루스, 옵수에스티아의 테오데루스라 할 수 있다. 그 후 네스토리우스의 기독론 정죄 이후로 점차적으로 힘을 잃고서 회교도들의 발흥과 함께 회교도들의 발흥과 함께 자취를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특징

1. 기간

·313-590 년(최초의 세계적인 회합인 니케아 회의가 있었으므로 이렇게 부름)

2. 교리의 논쟁

박해 중에는 신앙뿐이었다. 그러나 박해가 끝나면서 교리 문제가 등장하고 신학자들이 많이 나왔으며 그 중 대표적인 사람이 아타나시우스와 아우구스티누스 (어거스틴)이다.
참고문헌
* 김창배, 고대 교회 구원관 : 니케야 회의부터 오렌지 회의까지, 성결대학교, 2010
* 구화평, 아리우스 논쟁에 관한 역사신학적 고찰 : 니케아 공회 (1차)로부터 콘스탄티노플 공회(2차)까지, 총신대학교, 2009
* 변경미, 니케아 공의회에 대한 역사적 검토, 동국대학교, 2010
* 임영금, 제7차 공의회(제2 니케아 회의), 호남신학대학교, 1989
* 이승학, 니케아-콘스탄틴노플에 나타난 성령론 연구, 총신대학교, 1996
* 조인형, 니케아 종교 회의에 관한 역사적 고찰, 강원대학교 사학회,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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