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교육운동 민주화][노동운동 민주화][시민운동 민주화][언론운동 민주화][낙천낙선운동 민주화]교육운동의 민주화, 노동운동의 민주화, 시민운동의 민주화, 언론운동의 민주화, 낙천낙선운동의 민주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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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운동의 민주화
1. 교선보와 학교자치법, 수평적이고 민주적인 새로운 교육(체제)의 기점
2. 정부가, 혹은 ‘누구가가’ 해주지 않는다
3. 학교 민주화는 사회민주화의 초석이자 민중의식의 촉매제

Ⅲ. 노동운동의 민주화

Ⅳ. 시민운동의 민주화

Ⅴ. 언론운동의 민주화
1. 정보공개 운동
2. 시청자위원회 제도 개혁
3. 지역 미디어센타 건립운동
4. 소출력 시민라디오 건립운동

Ⅵ. 낙천낙선운동의 민주화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87년 6월항쟁을 계기로 한국사회는 ‘탈군부독재’를 핵심으로 하는 이른바 ‘민주화이행’의 문턱에 들어섰다. 그리고 이 과정은 ‘문민정부’를 자임했던 김영삼정권을 거쳐 현재의 김대중정권 등장까지 권력승계의 제도화로 이어지며 일정 정도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물론 이러한 상황으로의 진전은 80년 광주민중항쟁이후 전개된 노동운동 및 민중운동, 그리고 학생운동의 비타협적이고 헌신적인 반파시스트투쟁에 돌려져야 한다.
그 결과 파시스트지배구조가 붕괴되면서 시민사회의 자율성은 확대되었고 정치적 개방이 이루어졌다. 또한 이와 맞물려 진행된 미소냉전의 종식은 완고한 냉전분단체제를 이완시키면서 단속적이지만 북한과의 정부간 대화 및 민간교류를 확대시켰다. 신군부가 80년 광주에서 자행한 학살, 해방이후 근대국가의 형성과정에서 그것의 상징처럼 각인되어 온 정치적 반대자들에 대한 테러, 고문, 살해 등과 같은 모습은 이제 외견상 사라진 것처럼 보인다.




≪ … 중 략 … ≫




Ⅱ. 교육운동의 민주화

1. 교선보와 학교자치법, 수평적이고 민주적인 새로운 교육(체제)의 기점

교선보연대는 현 시기 우리 교육운동의 역량을 ‘교장선출보직제와 학교자치’를 획득하기 위한 투쟁에 집중할 것을 제안하였다. 특히 작년 하반기 교장보직제와 학교자치법에 대한 대선공약화로 그 단초를 마련하였고, 노무현 정권이 선거에서 승리하며 내걸었던 참여와 분권의 기치와 그 맥락이 닿아 있어, 우리의 주체적인 실천 여하에 따라 교육민주화의 조건을 확보할 절호의 기회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경희 / 교육행정 병폐막자는 교사들의 자각과 의지 : 교육민주화운동의 흐름, YWCA, 1989
권혁장 / 시민운동의 위기인식과 극복조건, 경북대학교, 2007
권재홍 / 한국의 시민 사회와 낙천·낙선운동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01
박거용 / 교육민주화운동과 교육관련법,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3
신광영 / 한국의 민주화, 시장화와 언론노조운동, 한국언론정보학회, 2012
이정은 / 민주화 전후 한국 노동운동 의미틀의 변천,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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