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커머스(인터넷커머스, 이커머스)][M커머스(모바일커머스)]E커머스(인터넷커머스, 이커머스), M커머스(모바일커머스, 엠커머스), U커머스(유비쿼터스커머스, 유커머스), C커머스(씨커머스), T커머스(티커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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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E커머스(인터넷커머스, 이커머스)
1. Ehubs의 정의
2. Ehubs의 역할

Ⅲ. M커머스(모바일커머스, 엠커머스)
1. 광의의 M-Commerce
2. 협의의 M-Commerce

Ⅳ. U커머스(유비쿼터스커머스, 유커머스)

Ⅴ. C커머스(씨커머스)
1. Hub-and-Spoke 구조로
2. C-Commerce의 효과
3. 비즈니스 모델의 재정립 필요
4. 협력을 위한 플랫폼 구축
5. 기업간 신뢰가 필요
6. <사례> 포드의 비즈니스 모델 재구축

Ⅵ. T커머스(티커머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술 발달로 `생각하는 속도`만큼 시장도 빨리 변화하고 있다. 최신 제품일지라도 불과 몇 달 만에 `골동품` 취급을 받는다. 고객이 원하는 바도 가지각색이다. 게다가 점점 더 변덕스러워지고 있다. 기업으로서는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셈이다.

이제 내부 업무혁신만으로는 부족하다. `기업 핵심 지식이 고객에서 나온다`고 주장하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 이런 주장에 대해 이렇게 반문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마케팅이 그런 일을 하는 것 아닌가?`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다. 그런데 생각만큼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고객과 시장의 이해는 단순히 시장에 물건을 내다 팔기 위해서가 아니다. 고객에 대한 통찰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전략을 내놓고, 운영모델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수치화한 통찰력은 곧 기업의 생명수인 `핵심지식`을 의미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부즈앨런 분석 결과 이런 생명수를 가진 기업은 극소수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흔히 말하는 마케팅에 체계적인 분석이 결여됐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E커머스(인터넷커머스, 이커머스)

1. Ehubs의 정의

-Internet을 기반으로 중재자(intermediation) 역할을 하고 초점을 특정산업의 수직층(vertical) 또는 business process에 맞추고, 전자상거래 시장을 주체하고, business 간 어떤 거래라도 중재하기 위해 다양한 시장구축 mechanism을 사용

2. Ehubs의 역할

1) buyer와 seller를 모은다.
2) 시장의 유동성을 창조한다.
3) 거래비용을 줄인다.
참고문헌
권민정 / 국내 M커머스 동향 및 활성화 기회, 스마트커뮤니케이션, 2009
바바라 메서 / 인터넷 급성장 속 모바일, e커머스에 기대, 한국방송광고공사, 2007
변대호 외 1명 / u-커머스의 주요성공요인에 관한 고찰, 전남대학교 지역개발연구소, 2006
신기섭 외 1명 / T-커머스의 성장가능성과 금융기관에의 시사점, 한국전자상거래학회, 2006
이상옥 / 전자상거래 혁신 방안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0
정종필 / 유무선 통합과 T-커머스 환경에서의 보안,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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