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인터넷비즈니스) 정의, 중요성,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인터넷비즈니스) 필연성, 동향,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인터넷비즈니스) CRM(고객관계관리)활용 사례,전략,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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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인터넷비즈니스)의 정의

Ⅲ.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인터넷비즈니스)의 중요성
1. 제조업의 서비스화
2. 제조업 경영 활동의 전자 정보화
3. e-business 도입의 효과

Ⅳ.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인터넷비즈니스)의 필연성

Ⅴ.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인터넷비즈니스)의 동향
1. 인터넷 경영환경과 시장상황에 신속한 대응을 위해 e-비즈니스 도입을 적극 추진하여 기존 ‘제조업의 정보기술화’가 급속히 진행 중
2. 기존의 조직도 디지털 경제환경에 걸맞는 조직으로 변모키 위해 노력
3. 디지털 경제의 특징인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전략적 제휴 및 M&A 도 성행
4. 전자우편을 활용한 e-mail 마케팅 도입에도 열심
5. 우리 기업의 디지털 조직으로의 변모 유형

Ⅵ.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인터넷비즈니스)의 CRM(고객관계관리)활용 사례
1. CRM을 수행하기 위한 고객 전략 수립
2. 신규 마케팅 프로그램 도입
3. 백만 달러 이상의 추가매출 올려

Ⅶ.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인터넷비즈니스)의 전략
1. 방문자(Visitor)는 고객(Partner)이 아니다
2. 공급자 논리에서 고객 논리로 발상 전환
3. 어떻게 방문자를 고객으로 만들 것인가

Ⅷ. 향후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인터넷비즈니스)의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역사는 매우 일천하다. 상업적 이용을 목적으로 한 인터넷이 1994년 6월에야 개통되었기 때문에 사업으로서의 전자상거래가 생겨난 것은 한참 뒤의 일이다. 전자상거래가 시작되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어느 수준에 도달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자상거래 부문에서 국내 주요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사례를 파악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또 다른 문제는 일천한 전자상거래 역사 때문에 “실물시장에는 존재하지 않던 기업들이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하여 성공한 경우”보다는 “기존의 기업이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하여 성공한 경우”가 국내의 경우 더 많이 발견된다는 것이다. 예컨대, 삼성물산의 경우 인터넷 사업을 강화함으로써 괄목할 만한 실적을 보이고 있는데, 삼성물산은 전자상거래의 지식경쟁력 강화 사례라기보다는 기존의 기업이 전자상거래라는 방식을 이용하여 지식경쟁력을 강화한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인터넷비즈니스)의 정의

인터넷 비즈니스(Internet Business)란 “인터넷을 매개로 한 제반 거래 행위”로 개념을 규정할 수 있다. 즉,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보상을 받는 모든 거래 행위를 가리켜 인터넷 비즈니스라고 칭한다. 따라서 어떤 행위가 인터넷 비즈니스에 속하기 위해서는 크게 다음 두 가지 요인을 만족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그린훼밀리운동연합(2011) : E비즈니스 전략, 이앤비플러스
김창수, 김승욱 외 3명(2011) : E 비즈니스 원론, 법문사
이동훈(2010) : 전자상거래와 E 비즈니스, 한빛미디어
윤한성(2011) : E 비즈니스와 디지털혁신, 두남
조원길, 정화민(2011) : e비즈니스 개론, 보명BOOKS
최용록(2011) : e-비즈니스의 전략경영과 웹마케팅, 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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